연해자평 1. 論논 月德合월덕합

 

寅午戌月在辛

寅, 午, 戌 월에 태어나면 

 

申子辰月在丁

申, 子, 辰 월에 태어나면 

 

亥卯未月在己

亥, 卯, 未 월에 태어나면 

 

巳酉丑月在乙

巳, 酉, 丑 월에 태어나면 이 월덕합에 해당한다.

 

(其法從寅上起, 辛己丁乙逐位順數)

(적용하는 방법은 월지 寅辰巳..와 천간 이 그 순서대로 짝을 이루면 월덕합이 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의 연해자평은 "월덕합" 입니다.

 

월덕귀인은 삼합이라는 개념에 의해 만들어진 신살입니다. 월지에 해당하는 지지의 삼합의 중심 기운에 해당하는 양간이 천간에 떠 있으면 좋다는 것이고, 그 이름을 월덕귀인이라고 지은 것입니다. 

 

월지를 차지한 지지 입장에서는 자신의 삼합의 중심기운이 하늘에 떠 있으면 든든할 것입니다. 삼합의 중심기운이라는 것은 결국 지지 입장에서는 최종적으로 실현해야 할 방향이자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방향과 과제가 하늘에 그것도 일간이나 월간에 번듯하게 떠 있으면 얼마나 든든하겠습니까. 그러니 차분하고 온화한 기운으로 착실하게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월덕귀인인의 핵심입니다. 

 

월덕귀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월덕귀인(月德貴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월덕귀인(月德貴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덕귀인(月德貴人) 단어의 기본의미 : 달의 덕을 입다. 적용 : 월지(月支)를 기준으로 그 짝..

yavares.tistory.com

 

그런데 이어서 월덕합(月德合)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월덕합이라는 것은 월덕귀인의 개념에 천간합(天干合)의 의 개념을 추가로 사용한 것입니다. 

 

월지에 해당하는 지지의 삼합의 중심 기운에 해당하는 양간과 합을 이루는 천간이 떠 있으면 좋다는 것입니다. 월덕귀인의 개념에 "합을 이루는"이라는 구절만 삽입한 것이 바로 월덕합이라는 개념입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월덕귀인에 해당하는 천간과 합을 이루는 천간이 존재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월덕귀인이라는 것이 삼합의 중심 기운에서 비롯된 귀인이라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월지의 삼합의 중심 기운과 합을 하는 천간이 존재하다는 이야기는 "내가 바로 쓸 수 있는 내 기운은 아니지만, 내 기운과 합을 하는 기운이 나를 도와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월덕귀인은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기운이 하늘에 떠 있는 것이고, 

월덕합은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기운과 합을 하는 기운이 하늘에 떠 있는 것입니다.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기운과 합을 하는 기운이 하늘에 떠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1. 간접적으로 도움을 받는다.

2. 바로 직접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힘은 아니지만, 나와 밀접한 사람으로부터 큰 은덕을 입는다

 

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간에는 월덕합의 작용에 대해 "배우자의 덕"을 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주에 월덕합이 있으면, 좋지 않은 사주라고 하더라도 배우자의 복을 받아 잘 산다는 해설이 그것입니다.

 

특히 여자에게 작용하는 귀인이라는 설명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월덕합의 기준이 되는 천간이 음간이기 때문에 나온 이야기입니다. 음간=여자라고 단순하게 생각한 것입니다.

 

하지만 음양의 균형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반대로 보아야 합니다. 월덕귀인은 여자에게 주로 적용할 수 있는 귀인이고, 월덕합은 남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귀인이라고 말입니다.

 

월덕귀인에 대해서는 그 유효성에 대해서 많은 역술가들이 인정하고 실제 상담에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덕합은 유효하지 않은 신살로 보는 것이 중론입니다.

 

월덕합은 참고할 수준으로만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남녀 간의 관계를 세밀하게 살필 때나 의존적인 성격의 사람을 상담할 때 그 근거로 사용할 수는 있어 보입니다.

 

배우자의 덕을 본다는 것은 나의 에너지를 주체적으로 쓰기보다는 배우자의 에너지에 근거해 삶을 이끌어간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