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 합(合) 기초(4)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천간 합 기초 네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다루어 볼 개념은 쟁합과 대운에서의 합에 관한 개념입니다.

 

1. 쟁합爭合

먼저 단어의 의미부터 보겠습니다.

 

쟁합爭合 - 다툴 쟁, 합할 합

 

풀이하자면, 합을 하는 데 서로 합을 하기 위해 다툰다는 이야기입니다. 여자는 하나인데, 남자 둘이서 달라들어 서로 팔짱을 끼려고 하는 형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쟁합의 상황이 연출되면 합의 영향력이 약해진다고 봅니다.

 

아무래도 1:1의 깔끔한 관계보다는 1:2, 1:3의 연합 관계가 그 결속력이 느슨할 수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쟁합의 예시를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쟁합 자체는 그렇게 어려운 개념이 아니기에 몇개의 예시만 보면 쉽게 숙지하시고 활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 예시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분명 "일간은 합을 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세번째 예시를 보면, 일간인 경금이 을목과 합을 하는 그림이 나와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간은 합을 하지 않는다고 보지만, 합의 결과물을 생각해보면 특수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1. 갑기합토 

2. 을경합금  

3. 병신합수  

4. 정임합목  

5. 무계합화 

 

합의 종류 5가지 중에서 3,4,5번은 새로운 오행을 탄생시킵니다.

 

병신합수를 예로 들어보면, 병화와 신금이 만나서 수를 생성시키는 것이 병신합수의 내용입니다. 병화는 화이고, 신금은 금입니다. 화와 금이 만나서 새로운 오행인 수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1,2번은 새로운 오행을 생성시키는 것이 아니고, 두번째 있는 천간에 해당하는 오행의 성분이 결과물로 나옵니다. 

 

을경합금을 예로 들어보면, 을목과 경금이 만나서 경금의 오행인 금이 되는 것입니다. 이말은 경금은 변하지 않고, 을목이 경금에 동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기합토도 마찬가지 입니다. 갑목과 기토가 만나서 기토의 오행인 토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토는 변하지 않고, 갑목이 기토에 동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경금과 기토의 경우, 일간이라도 하더라도 합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합을 하더라도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3번 예시의 경우, 경금이 일간이지만 합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입니다.

 

2. 대운에서의 합

제목을 대운이라고 잡았지만, 사주명리에서 말하는 운의 종류는 

 

10년 단위의 운 = 대운

1년 단위의 운 = 연운(세운)

한달 단위의 운 = 월운

하루 단위의 운 = 일운(일진)

2시간 단위의 운 = 시운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주명리의 기본 도구가 간지이기 때문에, 사주원국에 운을 대입할 때도 간지를 대입합니다. 사주원국과 운의 관계를 아래의 그림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 8글자의 관계만으로도 엄청난 경우의 수가 발생을 하는데, 여기에 대운과 연운(세운), 월운, 일운, 시운까지 층층이 더해지면 정말 엄청난 다양성과 복잡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아무리 뛰어난 역술가라고 하더라도 월운이나 일운까지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간지들의 관계가 계속 쌓인다고 하는 것은, 간지들의 합충형 등의 특수관계도 계속 쌓이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것들의 결합까지 다 의미화시키는 것은 신神이 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주원국 + 대운"의 해석이 사주명리의 통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정확도나 신뢰도에서 어느정도 검증이 되었고 변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실제 상담에서는 연운정도까지의 해석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운에서 깊이 들어가면 상반기 하반기 정도까지 해석을 가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통변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에서 오는 합을 따질 때에도 일반적으로 대운이나 연운(세운) 정도 수준에서 계산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설명에서 "운"은 대운과 연운(세운)에 관한 것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운에서의 합은 원국에서의 합과의 양상이 전혀 다릅니다.

 

사주원국이라고 하는 것은 내가 가지고 태어난 기운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입고 있는 옷과 같습니다. 원국에서 합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태어날 때부터 쭉 그 기운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합의 영향력을 느낀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운에서 오는 합은 다릅니다. 운에서 오는 합은 그 영향력과 체감이 막강합니다.

 

운으로 오는 간지는 역동적이며, 드라마틱하며, 자극적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결혼 30년차 된 분이 애인을 만난 상황으로 비유해도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분들은 짧은 순간에 자신의 모든 것을 던져 불같은 사랑에 빠져듭니다. 낯설고 새로운 기운을 가진 사람의 등장으로 삶이 폭발적으로 요동치는 것입니다.

 

 

가. 운에서의 합의 조건 (1) 운에서는 무조건 합이 이루어지고, 합화가 이루어진다. (단, 충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는 합이 이뤄지지 않음)

 

 

운에서 간지가 와서 합을 할 때는 다른 조건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합화가 일어납니다. 이전 시간에 합에 관한 여러가지 조건과 합화의 조건을 따졌는데, 운에서는 조건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합과 합화가 일어납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사주원국은 내가 죽을때까지 내가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나의 기운이지만, 운이라는 것은 지금이 아니면 맛볼 수 없는 맛있는 케이크와 같습니다.

 

대운의 경우, 지금 우리들이 겪고 있는 이 대운은 절대 돌아오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나를 스쳐서 지나가버리는 것입니다.

 

연운의 경우, 60년 이후에 다시 돌아오지만, 80세 이후에도 건강을 유지한채 살아가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고 봐야 합니다.

 

때문에 우리의 사주원국은 대운이나 연운이 왔을 때, 일단 앞뒤 가리지 않고 강하게 결합하려고 합니다. 대운이나 연운의 연못에 빠져 즐긴다고 하는 표현이 더 맞을 수 있겠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 운에서의 합의 조건 (2) 운과 원국의 합의 경우, 원국의 요소는 합에 관여하지만 성질이 변하지 않고, 운에서의 천간만 변하여 사주원국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원국에서 합화가 이뤄지면 것은 합의 대상이 되는 두개의 천간이 모두 다른 오행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운에서의 합화는 전혀 양상이 다릅니다.

 

원국과 운이 합을 하는 경우, 원국의 간지는 전혀 변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고, 운에서의 간지만 적극적으로 합화하여 사주원국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주원국에서의 천간은 합을 일으키는 작용만 할 뿐, 실제로 성질이 변하지는 않고, 운에서의 간지만 적극적으로 성격이 변하여 사주원국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 운에서의 합의 조건 (3) 사주 원국에서 이미 합이 되어 있는데, 운에서 또 합이 이뤄지는 경우, 원국에서의 합이 풀린다. 

 

만약 사주원국에서 이미 합화가 일어난 경우 운에서 합에 해당하는 천간이 오면, 합이 두개가 겹치는 상황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쟁합이라고 하는데, 이럴 경우 사주원국에서의 합이 풀리게 됩니다. 세개가 모두 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쟁합에 의해 세개 모두 합이 풀려버리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 운에서의 합의 조건 (4) 사주 원국에 같은 천간이 있는데, 운에서 합이 이뤄지는 경우, 쟁합으로 보지 않고 합화가 이뤄진다고 본다.

 

같은 천간이 2개 있는 경우, 운에서 그 천간과 합을 하는 천간이 올 경우입니다. 이 경우 원래는 2:1의 합(쟁합)이 형성되기 때문에 운에서 오는 천간이 합화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지만, 이 경우 운에서의 워낙 강력한 영향력으로 운에서의 천간이 합화가 일어난다고 봅니다.

 

천간에 (신금) 두 개가 있고, 여기에 운에서 丙(병화)가 온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신금) 2개와 丙(병화) 1개이지만 丙(병화)가 워낙 매력적이기 때문에 (신금) 2개와 丙(병화)가 적극적으로 합을 하여 합화가 일어납니다. (신금)은 변화가 없겠지만 丙(병화)는 오행 水로 바뀌어 사주 원국 전체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림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운과 연운(세운)에서의 합은 한 사람의 인생 변화를 예측하는 아주 소중한 도구입니다. 자신이 가진 천간이 언제 합을 하는지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거를 돌이켜보며, 특정한 시기에 합을 하는 천간의 전체적인 위상과 십신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시기에 자신의 인생이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점검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3. 나가며

쟁합과 대운에서의 합까지가 합의 기초이론 마지막입니다. 중간에 설명이 미흡한 부분이 있거나 내용상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천간합과 관련하여 아직 다루지 못한 내용들은 추가하거나, 필요에 의해 천간충을 설명할 때, 한꺼번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