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합이란?
- 사주명리학/십신(十神)과 합충(合沖)
- 2020. 2. 26.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지지 합(合) 기초 두 번째 시간으로 "방합"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지지 합(合)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지난 시간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02/25 - [사주명리학/십신(十神)과 합충(合沖)] - 지지 합(合) 기초 이론
글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2달과 지지
2. 계절과 지지
3. 방합이란?
4. 방합의 세부조건
5. 천간과의 관계
6. 방합의 활용
7. 나가며
1. 12달과 지지
지지는 지상의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 동원된 기호입니다. 천간에는 구체적인 시간적인 요소가 들어있지 않지만, 지지에는 계절적인 요소와 시간적인 요소가 들어있습니다.
천간이 추상적인 에너지와 힘을 의미하고, 지지는 구체적인 삶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대전제를 여기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지에는 계절적인 요소와 시간적인 요소가 들어있다는 말을 뒤집으면, 우리네 조상들은 계절을 가늠하고, 시간을 알기 위해 12지지를 활용하였다는 말이 됩니다.
12지지가 자체가 달력이자, 시계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지금의 사주명리는 현대인의 일상생활과 완전히 동떨어져 있지만, 과거에는 사주명리가 곧 구제적인 삶의 현실적인 도구가 되었던 것입니다.
방합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지가 12개의 달(月)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먼저 전제해야 합니다. 각각의 지지가 나타내는 달(月)은 다음과 같습니다.
2. 계절과 지지
12지지는 계절도 상징하고 있습니다. 목화토금수 오행의 계절에 대해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위의 표의 색깔만 보고도 계절에 해당하는 지지가 무엇인지 쉽게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축월(양력 1월경)에 태어난 사람은 사주명리에서는 겨울에 태어난 것으로 봅니다. 또한 실제로 양력 8월은 굉장히 더운 시기이지만, 신월(양력 8월경)에 태어난 사람은 사주명리에서는 가을에 태어난 것으로 봅니다.
재밌는 것은 각 계절과 계절의 사이를 오행 토의 성질을 가진 지지가 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봄을 의미하는 지지인 寅(인목)과 卯(묘목), 여름을 의미하는 巳(사화)와 午(오화) 사이에 辰(진토)가 봄과 여름을 중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중재와 연결, 만물을 보둠는 오행 토土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위의 표에서 각 계절의 시작에 해당하는 지지는 寅(인목), 巳(사화), 申(신금), 亥(해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계절의 중앙에 해당하는 지지는 卯(묘목), 午(오화), 酉(유금), 子(자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계절의 마지막에 해당하는 지지는 辰(진토), 未(미토), 戌(술토), 丑(축토)입니다.
지지에서 각 계절의 시작에 해당하는 지지를 생生지, 중앙에 해당하는 지지를 왕旺지, 마지막에 해당하는 지지를 고庫지라고 부릅니다.
생지는 계절의 기운을 강하게 약동시키고, 왕지는 계절의 기운을 마음껏 뿜어내며, 고지는 계절의 기운을 마감하는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방합에서는 생지, 왕지, 고지의 개념이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지만, 다음 시간에 살펴볼 삼합에서는 아주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미리 정리해 보았습니다.
12지지와 계절, 오행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같은 것인데 다른 이름이 붙어있다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여기에 하나 더 추가하면, 방위까지 하나의 세트로 연결됩니다.
가을의 서늘한 기운을 오행 금이 상징하고 있고, 구체적으로는 酉(유금)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방위로는 서쪽을 나타냅니다. 하나의 현상을 여러가지 용어와 개념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3. 방합이란?
방합 할 때의 "방"자는 "방위의 방方자"를 씁니다. 즉 방위가 같은 지지끼리 모이는 합을 방합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방합의 종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동쪽 방향에서 인묘진이 모여서 목의 세력을 만들어 냅니다.
남쪽 방향에서 사오미가 모여서 화의 세력을 만들어 냅니다.
서쪽 방향에서 신유술이 모여서 금의 세력을 만들어 냅니다.
북쪽 방향에서 해자축이 모여서 수의 세력을 만들어 냅니다.
지난 시간에 국이라는 단어에 대해 배웠기 때문에 국이라는 단어를 활용해서 다시 이름을 붙여보겠습니다.
방합에 의해
인묘진 목국
사오미 화국
신유술 금국
해자축 수국
을 이룹니다.
4. 방합의 세부조건
방합이 무엇인지 알아보았기 때문에 이제, 방합의 세부적인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 사주원국에서 방합을 이룰 경우, 세개의 지지가 모두 있어야 한다. 두개만 있으면 방합이 성립되지 않는다. 두개만 있는 경우를 반방합이라고 하는데 인정하지 않는다. (cf. 삼합의 경우는 두개만 있어도 반합으로 인정함)
나. 사주원국에서 방합을 이룰 경우, 세개의 지지 중 하나는 월지를 차지해야 한다. 월지를 차지하지 않는 경우 방합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다. 만약 사주 원국에서 월지를 차지하고 있는 지지와 대운의 지지, 연운(세운)의 지지가 방합을 이룰 경우 방합으로 인정한다.
라. 월지를 차지하고 있는 지지가 왕지일 경우, 진방합(眞方合)이라고 부르고 방합의 힘이 훨씬 강력하게 유지된다고 본다.
5. 천간과의 관계
방합은 지지에 관한 이론입니다. 방합이 되어 국을 이룬다는 말은 한 사주원국의 지지가 하나의 계절의 기운을 강하게 발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방합은 월지를 포함해야 방합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월지를 포함한 세개의 지지가 하나의 계절의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 사주명식은 하나의 계절의 기운으로 관통했다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위에서 든 예시를 살펴보면, 강하게 목국을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천간에 오행 목에 해당하는 천간인 甲(갑목)과 乙(을목)이 오게 되면, 방합으로 똘똘 뭉친 지지의 기운이 하늘로 뻗쳐 더욱 강력하게 목 기운을 발산할 것입니다.
지지가 이미 완전히 세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천간이 도와주니 호랑이가 날개를 단 형국으로 목 기운이 활개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천간의 도움없이 지지가 목국을 이루었다면, 지지가 방합으로 목국을 이루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천간에 甲(갑목)이나 乙(을목)이 있는 상황에서 지지가 방합으로 목국을 이루었다면, 사주 전체가 목국을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6. 방합의 활용
같은 계절을 의미하는 지지가 모이는 것이 방합입니다. 게다가 방합은 지지의 순서로 보았을 때도 바로 옆에 붙어있는 지지끼리의 모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족합, 형제의 합으로 부릅니다.
삼합을 사회적인 합, 이질적인 것들의 조합으로 보는 것과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방합이 형성되었다고 해서 특별한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이른바 합을 하면, 여러가지 새로운 기운을 발생시키는 것이 합의 묘미인데, 방합은 아주 친밀한 사이에서의 합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릇 이질적인 요소가 변화를 이끄는 것인데, 방합은 같은 성격을 가진 지지들끼리의 합이기 때문에 새로운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곧 방합의 장점이 됩니다.
방합은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지는 않지만 자기 자신의 세력을 더욱 공고히 합니다. 가족들끼리 함께 있으면 설레는 마음은 없지만, 어느 누구보다 강하게 결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방합이 이루어지면 지지들이 아주 강하게 단결하기 때문에 충에 의한 충격을 견뎌낸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합을 한 상태에서 충을 맞게 되면, 합이 해체되는 방향으로 해석을 합니다.
하지만 방합의 경우, 충을 왔을 경우 합이 해체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오행의 힘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시련이 닥쳤을 때, 가족들이 더욱 뭉치는 상황을 연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다른 합과 방합의 차이입니다.
예를 들어 방합으로 목국을 이루었을 때 목국을 충하는 신금이 온다고 가정하면, 목국이 깨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목국의 힘이 더욱 강해집니다.
7. 나가며
이상으로 방합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방합은 계절적인 요인이 작용하고 있고, 계절의 기운이 국을 이룬다는 개념을 담고 있기 때문에 힘의 균형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유효한 합으로 인정하지 않기도 합니다.
재밌는 것이 방합은 여러 책들에서 간단히 소개될 뿐 비중있게 다뤄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는 방합이 특별한 화학작용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이고, 여기에 따른 인문학적 의미요소도 담아내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합이 아주 특별한 상황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에 반해 삼합은 많은 의미 요소를 담겨있고, 재미있는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아주아주 많은 자료들이 넘쳐나고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삼합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삼합을 이해하면 명리학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