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호랑이띠 운세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호랑이띠들의 2020년 경자년 운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녕, 사주명리" 블로그는 사주명리 이론을 쉽고 재밌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에 다양한 글들이 있으니 마음껏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호랑이띠에 해당하는 출생년도

2. 호랑이띠 경자년 운세

3. 더 알아보기 <이론적 배경>

 

 

1. 호랑이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

먼저 띠는 입춘이 기준입니다. 양력 1월 1일, 혹은 음력 1월 1일이 아니라 양력으로 2월 4, 5일경에 있는 절기인 입춘을 기점으로 띠가 나눠집니다.

 

2020년 1월 30일에 태어난 아이는 2020년에 태어났지만 돼지띠이고, 일주일 후인 2020년 2월 7일에 태어난 아이는 쥐띠가 됩니다.

 

띠는 사주명리에서 비롯된 개념이고, 사주명리는 양력의 일종인 절기력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세시풍속(명절)인 설과 띠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호랑이띠에 해당하는 출생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2. 호랑이띠 경자년 운세

가. 기본사항

 

호랑이띠는 경자년에 주춤거리는 한해를 보내게 됩니다. 기존에 잘 해왔던 일이 한풀 꺽이고, 잠시 기세가 꺾이는 시기가 되는 것입니다.

 

맑은 하늘에 먹구름이 끼고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는 것처럼, 내가 제어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가던 길을 멈추고 잠깐 기다려야 하는 시기가 됩니다.

 

 

나. 직장 또는 사업

 

갑자기 먹구름이 끼고 소나기가 내리기 때문에 사업이나 직장의 측면으로 보면 허송세월이라 할 정도로 진전이 없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는 새로운 업종이나 품목으로의 변경, 부서의 이동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의 이동은 수평적인 이동이 아니라 하향적인 이동입니다. 

 

메이저에서 마이너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남들에게 말하기 좋은 부서에서 말하기 껄끄러운 부서로의 이동, 중앙에서 지방으로의 이동, 주간조에서 야간조로의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호랑이띠에게 경자년은 이중성의 의미도 가지고 있는데,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해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돈을 벌면서 학업을 이어간다든지, 투잡의 형태로 직장생활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밝은 곳에서 잠시 어두운 곳으로 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승진이나 취직에는 좋지 않은 운이며, 휴직이나 휴식의 의미가 강합니다. 

 

하지만 재밌는 것은 어쩔 수 없이 좌천을 가고, 힘든 상황에서 두가지 일을 동시에 해내게 되는데 수익은 본업이 아닌 다른 곳에서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나기가 내리자 잠시 비를 피하기 위해 오두막에 들어가서 옷도 망치고 시간도 상당히 지체를 했는데, 그 오두막 안에서 보물을 발견한 격입니다.

 

 

다. 인간관계

 

호랑이띠의 경자년 운은 중앙에서 지방으로의 이동, 밝음에서 어두움으로의 이동을 의미합니다. 이를 인간관계에 적용하면, 인정받는 무리에 있다가 잠시 무리에서 이탈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처신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시기, 질투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잠시 그런 상황이 생기는 것이니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제한적인 대인 관계를 맺게 되고, 대인 관계의 폭이 좁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식으로 보면, 소외된 무리에 참여하여 그들과 소소한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라. 재물운

 

호랑이띠는 경자년에 고정 수익 측면에서는 어려움이 생기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시작한 다른 일에서 큰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부가적인 이익이라고 볼 수 있는데, "상속", "증여", "보험금", "보상금" 등의 형태의 재물이 내 의지와 별로 상관없이 들어옵니다.

 

이를 상황적으로 보면, 체면은 구겨지고, 안 좋은 일은 당했지만 거기서 돈이 생기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정이 긍정으로 바뀌 예)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유산을 받는 경우

부모님의 사정이 안좋아서 하던 공부를 접고, 일을 시작했는데 큰 돈을 버는 경우

직장에서 좌천 당해 다른 일거리를 찾던 중 시작한 일이 돈이 되는 경우

친구에게 빌려준 돈 대신 받은 주식이 갑자기 폭등해 돈이 되는 경우

 

 

마. 연애운

 

호랑이띠는 경자년에 연애운 측면에서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고집과 아집으로 연인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념하면 좋겠습니다.

 

이런 경우 장거리 연애를 하거나, 만나는 횟수를 줄여서 갈등을 조절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부부간에도 관계의 장애가 예상되지만, 크게 걱정할 상황은 아닙니다. 이런 운에서는 자녀가 출산하면 크게 발복한다고 보기 때문에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가 됩니다.

 

 

바. 개운법(운을 좋게 하는 법)

 

날씨가 좋다가 갑자기 먹구름이 끼고 소나기가 쏟아지기 시작하면, 짜증이 나고 어떻게든 상황을 되돌리려 애를 씁니다.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오히려 더욱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일이 잘 풀리지 않게 됩니다.

 

호랑이띠는 경자년에 멋을 내려 하고, 폼나는 인생을 도모하려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과거의 영광에 사로잡혀 안되는 것을 억지로 끌고 가려고 하면 큰 나락으로 빠집니다. 노력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해가 올해입니다.

 

오히려 올해 같은 때에는 물 흐르는 대로 아래로 아래로 흐르다 보면, 남들이 인정하지 않는 쪽에서 의외의 수익과 성취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폼과 가오를 버리고, 소나기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어두운 곳에서 오히려 큰 즐거움이 있을 것입니다.

 

 

3. 더 알아보기 <이론적 배경>

1, 2번은 사주 이론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이론적인 부분을 배제하였습니다.

 

"3. 더 알아보기"는 사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 이론적 배경을 준비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읽고 계시다면,

 

한해의 운세를 말하는 '연운'을 어떻게 보는지, "연운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에 관한 글을 먼저 읽고 오셔야 합니다.

 

2020/01/11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띠별 경자년 운세(연운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

 

띠별 경자년 운세(연운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일주로 경자년 운세를 살펴보는 작업을 마쳤습니다. 내일부터는 띠별 경자년 운세에 대해 살펴볼 생각입니다. 띠로 한해의 운세를 보는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은..

yavares.tistory.com


또한 '근묘화실'의 이론이 어떻게 연운과 접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니 시간을 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0/01/13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띠별 경자년 운세(근묘화실의 이용)

 

띠별 경자년 운세(근묘화실의 이용)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띠별로 경자년 운세에 대해 살펴보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 시간에는 연운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오늘은 근묘화실 이론에 대해 개념정리..

yavares.tistory.com


띠별 연운을 살펴보기 위해 저는 십이신살의 이론을 적용하였습니다. 호랑이띠와 경자년이 만났을 때 어떻게 십이신살을 적용할 수 있는지 아래의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십이신살은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입니다. 다른 부차적인 요인들은 보지 않고, 오로지 두 지지 사이의 1:1의 관계만을 따져서 어떤 기운이 발생하는지 밝히는 것이 십이신살 이론입니다.

 

과거의 이론답게 단순하고 명확합니다. 

 

위의 정리 표를 보면, 寅(인목)이 子(자수)를 보면 월살(月殺)의 기운이 발생합니다.

 

 

호랑이띠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십이신살의 이론에 의하면, 경자년 한해 동안 월살(月殺)의 영향권 안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 연운이라고 하는 것은 월살(月殺)에 대해 해설한 것에 불과합니다. 위의 표와 띠를 맞춰서 하나씩 십이신살의 기운을 해설하면, 그것이 곧 연운에 대한 아주 위대한? 통찰이 되는 것입니다.

 

현재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띠별 운세의 대부분이 십이신살의 기운을 해석한 것입니다. 도사님의 위대한 가르침과 예언이 아니라, 고전책에 나와있는 십이신살의 기본 개념을 나름대로 풀이한 것입니다.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고 나니, "뭐야 별거 아니잖아" 하고 무시할 수는 있겠지만 한가지는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근묘화실론에 의하면, 연운은 저변에 깔린 기운이고, 아주 은은하고, 완고하고, 지속적으로 인간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입니다. 지표면이 조금씩 조금씩 기울면 느끼지는 못하지만 균형을 잡는데 에너지를 더 소모해야 하고, 결국은 넘어지게 됩니다.

 

조금씩 조금씩 스며든 물로 옷 전체가 젖듯이 넉넉하고 여유롭게 우리를 압박하는 1년 단위의 기운은 결국 우리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띠 여러분, 경자년을 시작하기에 앞서 한번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월살의 의미는 "어두움의 상황에서 달빛을 보고 견디는 것" 입니다. 고즈넉한 어둠의 힘을 어떻게 활용하시겠습니까?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