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인(偏印)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육친(六親)과 십신(十神)"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십신(十神) 중 (偏)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단어의 뜻 : 치우칠 편(偏), 도장 인() "한쪽으로 치우친 자격"

 

오행의 관계 :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을 생하고, 음양이 같은 경우

 

파생된 의미 : "나"를 극단적으로 도와주는 기운

 

 

2. 편인의 의미 (1) 한쪽으로 치우친 도움

정인과 편인은 나를 채워주는 힘입니다. 내가 노력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나를 채워주는 것이 인성의 힘인데 특히 편인은 한쪽으로 치우친 상태로 나를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처럼 편인은 나를 극단적으로 채워주는 기운이기에 과거에는 편인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정적인 기운으로 보았습니다.

 

정인의 도움은 적절하게 도와주고 타이르면서 부족함을 채워주는 방식의 도움입니다. 반대로 편인의 도움은 잘할 때는 엄청 칭찬하고, 못할 때는 발로 밟아 버리는 방식의 극단적인 방식의 도움입니다.

 

도와주는 기운이 있으되 그 기운이 극단적으로 들어와서 사람을 헷갈리게 하고 안정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3. 편인의 의미 (2) 독창성, 창의성, 개성

자기를 도와주는 기운이 한쪽으로 몰린다는 이야기는 안정적인 환경 조성이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과거에는 이를 무조건 부정적으로만 보았지만 달리 생각하면, 안정적인 환경이 아니기에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발상이 가능합니다. 

 

사랑을 듬뿍 받는 외동이나 첫째 혹은 막내보다는 가운데 끼어서 관심을 못받는 형제가 기어이 예술쪽으로 재능을 발휘하는 상황이 이와 비슷합니다. 어차피 사랑 받기는 글렀고, 눈치를 보며 자신만의 길을 열어가는 것입니다.

 

사주에 편인이 강하면 일반적이지 않은 독창성, 창의성, 개성이 강한 성향을 드러냅니다. 한쪽으로 편중된 기운이 강한 개성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편인은 예측불가능한 성격, 불규칙적인 재능을 의미하며 따라서 공무원이나 대기업 회사원 등 안정적인 직장보다는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소규모 그룹이나 프리랜서에 어울리는 힘입니다. 

 

반복적이고 안정적인 일 보다는 독특하고 변수가 많은 환경이 편인과 어울리는 것입니다. 때문에 편인은 과거에는 홀대당했지만 개인의 다양성과 개성이 존중받는 현대에는 주목받는 십신입니다.  

 

이러한 편인의 성향은 의학, 운명학, 철학, 종교 등 전문적 직업 또는 독특한 취미와 연관됩니다.  

 

 

 

 

4. 편인의 의미 (3) 기술, 예체능

편인은 기술과 예술, 체육 방면의 특별한 재능을 암시합니다. 사주에 편인이 강한 사람들은 남들이 가질 수 없는 특별한 손기술, 기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예술과 체육 방면에도 특별한 재주를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남들이 가질 수 없는 타고난 끼, 엔터테이먼트적인 재능도 편인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끼와 예술적 감각, 특수한 물건을 제작할 수 있는 고유의 능력은 모두 척박한 환경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에서 비롯됩니다. 사막에 사는 동물들이 생존하기 위해 독특하게 진화한 것처럼, 편인의 환경에서는 특출난 재능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것입니다.

 

 

 

5. 편인의 의미 (4) 철학, 종교, 4차원

편인은 잡기에 능한 편인데, 그 중에서도 세속적인 가치와 상관이 없는 쪽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주에 편인이 강한 사람들은 종교나 철학, 영성, 우주, 명상 등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통력이 강하고, 영적인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 굉장한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시선으로 세상을 보기 때문에 사물을 꿰뚫어 보는 능력이 발달한 것입니다.

 

편인이 강한 사람들은 스스로 사회적 고립을 자초하는 경우가 있으며, 혼자만의 동굴로 들어가 고도의 사유가 필요한 철학, 4차원의 세계를 탐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자신에서 바깥 세상을 거치지 않고 바로 우주로 날아가버리는 것입니다.

 

 

6. 편인의 의미 (5) 집중력, 순발력, 임기응변

편인은 그만큼 강하고 강렬한 힘입니다. 순간적으로 힘을 모아서 쓰는 일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사주에 편인이 강한 사람들은 힘의 집중력이 강하고, 폭발적입니다.

 

의지와 결단력이 강해서, 한번 마음 먹으면 몇 날 몇 일을 잠도 자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편인은 도움이 언제 올지 모르는 척박한 환경, 사막같은 환경을 의미하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눈치와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상황을 한번 쓱 훑어보고 파악하는 능력, 즉 눈치가 강하고 거기에 대처하는 순발력이 강한 것이 편인의 특징입니다.

 

 

 

 

7. 편인의 의미 (6) 극단성

십신 중 "편"들(편관, 편재)이 대개 그러하듯 편인도 극단성이 드러납니다.

 

사주에 편인이 있으면, 극단적인 게으름을 의미합니다. 편인의 게으름은 한번 게으름에 빠져들면 물도 마시지 않는 극단적인 게으름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숨만 쉬고 있다가 갑자기 느낌이 오면 움직이기 시작하여 폭발적으로 결과물을 냅니다. 

 

하고자 하는 일에는 결단력과 의지가 강하고 엄청난 결과를 내지만 그 이외의 영역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의존성을 강하게 드러냅니다. 

 

인성은 일반적으로 부동산을 의미하는데, 편인은 부동산도 극단성을 드러냅니다. 정인의 부동산이 쉽게 현금화 할 수 있는 부동산이라면 편인의 부동산은 쉽게 팔기 어려운 땅을 의미합니다. 가지고 있지만 아무도 사려하지 않고 아무도 욕심내지 않는 땅. 없는 것만 못한 땅이 편인의 땅입니다. 하지만 20년 동안 묵혀두면 어느날 갑자기 100배 뛰어오르는 땅이 편인의 부동산입니다

 

도 아니면 모, 이처럼 극단적인 가치를 가지는 것이 편인입니다. 

 

 

8. 편인의 의미 (7) 스트레스와 변덕

언제 비가 올지 모르는 사막에 산다면, 정신상태가 어떨가요? 평온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편인은 정신적인 면에서 단점을 드러냅니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는 편이며, 노이로제와 짜증에 항상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편인이 강하거나, 초년에 편인 운이 오면 신체가 병약한 경우도 많고 우울증이나 스트레스성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편인은 극단적인 정신상태를 의미하기에 변덕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작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동안에도 편인의 마음속은 항상 갈팡질팡 불안하고 변덕으로 들끓습니다. 

 

 

9. 편인과 다른 십신과의 관계

(1) 일간을 생하는 역할

 

인성은 기본적으로 일간(비견)을 생합니다. 편인과 일간(비견)이 가까운 위치에서 힘을 합하게 되면 편인의 극단성이 극에 달해 일간(비견)은 폭발적으로 강한 힘을 얻게 됩니다.

 

정상적인 상황보다 많은 힘을 얻게 된 일간은 (사주 자체와 상관없이) 너무 강해져서 기고만장해지는 성향으로 드러납니다. 편인의 극단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식상을 극하는 역할

 

편인은 식상 중에서 특히 식신을 극합니다. 식신은 일반적으로 먹을 복, 밥상, 의식주로 봅니다. 편인이 식신을 극하기 때문에 편인을 일컬어 "도식, 탈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밥그릇을 엎어버리고, 밥그릇을 집어던진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편인은 예로부터 좋지 않은 십신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제일 중요한 것이 밥인데 밥그릇을 엎는 역할을 하니 좋게 볼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식상은 활동성으로 보기도 하는데, 편인이 식상을 극하는 운이 오게 되면 일반적으로 움직임이 제한되고 멈추어 있다고 봅니다. 활동하지 않고 집에 가만히 앉아 있는 상황, 웅크리고 미래를 도모하는 상황으로 보는 것입니다. 

 

 

 

 

10. 천간에서의 편인

천간의 편인의 경우 세부적으로 나누어 그 길흉을 나누기도 합니다.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갑목 + 임수 = 넓은 연못에 버드나무가 드리운 형상으로 좋다. 

을목 + 계수 = 푸른 풀이 아침이슬을 머금고 있는 형상으로 좋다.

병화 + 갑목 = 큰 나무에 태양이 비추는 형상으로 아주 좋다. 

정화 + 을목 = 마른 나무에 화염이 휩싸인 경우로 좋지 않다. 

무토 + 병화 = 넓은 들판에 태양이 떠오르는 형상으로 좋다.

기토 + 정화 = 습한 땅에 햇살이 비추는 형상으로 좋다. 

경금 + 무토 = 흙산과 돌산이 겹쳐있는 형상으로 좋지 않다.

신금 + 기토 = 흙 속에서 보석을 캐내는 형상으로 좋지 않다.

임수 + 경금 = 많은 원조를 받아 대성하는 기운으로 좋다. 

계수 + 신금 = 양의 기운을 쇠퇴하고 음의 기운은 무성해지는 형상으로 좋지 않다.

 

 

11. 편인에 해당하는 일주

편인에 해당하는 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인일주, 정묘일주, 경진일주, 경술일주, 신축일주, 신미일주, 임신일주, 계유일주

 

 

 

"입문에서 전문가까지"

사주명리 상담 전문가 양성과정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을 모집합니다. 

 

수강신청기간 : 2024년 2월 10일 ~ 선착순 마감시

개강일 : 2024219()

매주 화요일 저녁 7온라인 줌 수업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2024.01.26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 모집 안내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 모집 안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저는 지난해 1월 현묘의 사주명리라는 이름으로 명리학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1월에 1기분들이 스타트를 끊으셨고, 4월에 2기분들 그리고 7월에 3기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