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月德貴人 월덕귀인
- 사주명리학/고전읽기
- 2019. 8. 8.
寅午戌月在丙
寅, 午, 戌 월에 태어나면 丙
申子辰月在壬
申, 子, 辰 월에 태어나면 壬
亥卯未月在甲
亥, 卯, 未 월에 태어나면 甲
巳酉丑月在庚
巳, 酉, 丑 월에 태어나면 庚이 월덕귀인에 해당한다.
(其法從寅上起, 丙甲壬庚, 逐日順數, 週而復始, 亦須在日上見之, 更有福神助爲吉)
(적용하는 방법은 월지 寅卯辰巳..와 천간 丙甲壬庚이 그 순서대로 짝을 이루면 월덕귀인이 된다. 庚까지 이르면 다시 丙부터 짝을 이룬다. 월덕귀인은 그 짝이 일간에 있을 때 가장 길하며, 사주의 조합이 좋으면 더욱 길하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월덕귀인"입니다. 월덕귀인은 월지를 기준으로 하는 귀인입니다. 즉, 태어난 달을 기준으로 천간에 어떤 글자가 있는가를 따집니다.
만약 寅월에 태어난 사람이 있다면, 천간에 丙가 있을 때 월덕귀인이 성립하는 것입니다. 申월에 태어난 사람이 있다면, 천간에 壬가 있을 때 월덕귀인입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일간의 월덕귀인만을 월덕귀인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월지와 일간이 짝을 이룰 경우에만 월덕귀인으로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월덕귀인을 사주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물론 월덕귀인은 일주와 월주에 있을 때, 가장 효력을 잘 발휘합니다. 시주와 연주에 있을 때는 그 영향력이 미미합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월덕귀인에 대해 吉하다고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덕귀인은 길吉과 흉凶의 관점이 아니라 인품을 의미하는 신살로 바라봐야 합니다.
사주에 월덕귀인이 좋게 자리잡은 사람은 그 자체로서 돈이 되고, 행운을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고결한 품성을 가지게 되며, 액운으로부터의 피해가 줄어듭니다.
줄어든다는 표현이 중요한데, 똑같이 교통사고가 나더라도 남들보다 조금 다치는 기운입니다. 교통사고 자체가 나지 않는 기운이 아닙니다.
월덕귀인은 주로 명예, 품성과 관련된 귀인입니다. 월덕귀인이 잘 발휘되면, 성품이 온순하고 남에게 양보하기를 잘합니다. 성실하고, 만족할 줄 알며, 남들이 보지 않아도 묵묵히 자기의 역할을 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때문에 월덕귀인은 사업이나 활발한 자기 실현 보다는 공직, 관직과 관련해 좋은 기운입니다. 특히 관료와 어울리는 기운으로 월덕귀인 그 자체만으로 관직에 올라 높은 지위에 오르기에 좋은 기운입니다.
월덕귀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