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起 기 天官천관 貴人귀인
- 사주명리학/고전읽기
- 2019. 8. 4.
天官遁甲入羊群
천관귀인은 갑목은 미토와 짝이 된다.
乙誨靑龍事可陳
을목은 진토와짝이 된다.
丙見巳兮爲官貴
병화는 사화와 짝이 된다.
丁見酉兮
정화는 유금과 짝이 된다.
戊戌尋
무토는 술토와 짝이 된다.
己用卯兮
기토는 묘목과 짝이 된다.
庚宜亥
경금은 해수와 짝이 된다.
辛喜申兮
신금은 신금과 짝이 된다.
壬愛寅
임수는 인목과 짝이 된다.
六癸之人逢見午
해수는 오화와 짝이 된다.
必作淸朝顯代人
천관귀인이 성립되면 조정에서 귀한 자리에 오른다.
(其法以生年如甲生支中見未, 若時上見極佳)
천관 귀인은 연주를 기준으로 하고, 기준이 연간(年干)이 되며, 갑목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지에 미토가 있으면 천관귀인이 있는 것으로 본다. 시지에 미토가 있다면 매우 길하다.
『 註釋 : 天官要天元庸秀,無傷納音和而福助,乃爲吉。喜福神者,財官印也。逢惡殺不吉.』
『 주석 : 천관귀인은 하늘의 기운이 빼어나는 것을 좋아한다. 납음의 좋은 기운이 손상되지 않으면 좋다고 본다. 천관귀인과 어울리는 육친은 재성, 관성, 인성이다. 천관귀인이 좋지 않은 육친과 만나면 불길하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천관귀인입니다.
"안녕, 사주명리"에서도 귀인(신살)에 대해 다루었는데, 천관귀인의 경우는 연간을 기준으로 한 귀인이기 때문에 제외시켰습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천관귀인의 경우도 천을귀인과 마찬가지로 궁궐에서 높은 직책을 맡는 귀한 기운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일주 중심의 현대적 사주명리의 관점에 부합하지 않고, 그 이론적 근거가 희미하기 때문에 유효한 귀인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론입니다.
연해자평은 일종의 위키백과와 같은 책입니다. 여러 시대를 거치면 여러 사람에 의해서 작성되고 편집되기를 반복했습니다.
당대에 유행했던 신살과 이론들이 들어있지만, 엄격한 기준에 의해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거를 것은 거르고 채택할 것은 채택해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