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인살(羊刃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양인살(羊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인살(羊刃煞)

단어의 기본의미 : 가혹한 결단의 힘

 

적용 : 양간(陽干)에만 적용, 일간(양간)을 기준으로 지지에 십이운성 제왕이 임하는 자리

 

 

위의 표를 보면, 일간을 기준으로 丙(병화)가 일간일 때, 지지에 午(오화)가 있으면 양인살(羊刃)이 성립합니다. 

 

만약 丙(병화)가 일간일 때, 지지에 午(오화)가 2개 있으면 이 사주 원국은 양인살(羊刃)이 2개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양인살(羊刃)은 살()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빼고, 양인(羊刃)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양인(羊刃)은 다른 사람들이 꺼려할 정도로 극도로 강한 힘을 의미합니다. 원래의 의미는 벼슬에 오르고 나서 물러나야 할 때 물러나지 않고 끝까지 버티는 추접스러운 권력욕을 말합니다.

 

사주에 양인이 강한 사람은 불굴의 의지, 무도하고 폭력적인 성향, 가혹한 결단을 내리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후안무취한 폭력때를 넘어서도 고집하는 어거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양인은 남과 싸워서 기어코 이기려고 하는 힘, 남에게 안 지려고 하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사주에 양인의 힘이 강한 사람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트러블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일생에 걸쳐 갈등이 많고, 적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만 보자면 양인은 살()에 해당하는 부정적 의미의 기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양인은 극도로 강한 힘이기에 치열한 경쟁을 통해 자신을 지키는 힘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극단의 자본주의 시대에 양인은 경쟁에서 살아남는, 자신과 가족을 지킬 수 있는 무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양인은 긍정적 의미로 보자면, 불굴의 의지, 훌륭한 생존력, 자신을 지키는 방어력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보자면 좋게 쓰일 수도 있는 힘이지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는 함부로 대하는 성향도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양인은 천간과 지지의 조합으로 결정되는데, 60갑자 중 가장 센 조합이 바로 양인이 됩니다.

 

양인은 형, 충, 공망이 될 때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재난을 당하거나 재산 상의 손실 또는 민형사상의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인이 충이 되면 폭력성이 더욱 증가한다고 봅니다. 충(沖)의 불안정성이 양인을 자극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양인이 식상과 동주하면 언론, 변호, 비평 등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양인과 편관이 동주하면 군인, 경찰, 법조인, 의료계와 어울리는 힘이 됩니다.

 

양인과 백호대살이 함께 있는 경우를 합살(合)이라고 부릅니다. 무시무시한 살()이 두개가 더해졌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합살의 경우, 흉악함이 두배가 되는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은 이루지 못할 자리에 오르는 강한 힘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합살은 강력한 권력의 획득을 암시하는 힘이 됩니다.

 

 

양인살(羊刃煞) 더 알아보기

양인은 천간과 지지의 조합에서 비롯된 힘입니다. 천간과 지지의 조합 중 가장 강력한 힘이 발생하는 조합을 양인이라고 부릅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천간에서는 양간에 해당하는 갑목, 병화, 무토, 경금, 임수가 양인의 기준이 됩니다. 양간은 음간에 비해 더 강하고, 폭력적이고, 적극적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음간은 더 부드럽고, 평화적이며, 내밀합니다. 양간(陽)과 음간(陰) 중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의 개념은 아닙니다. 단지 성향의 차이일 뿐입니다.-

 

양간에 어떤 지지의 조합이 와야 가장 강한 힘을 내는지에 대해서는 십이운성이라는 개념을 참고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십이운성은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를 12개의 기운으로 표현한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십이운성에서는 12개의 기운 중에 "제왕(帝王)"의 기운이 가장 강력합니다.

 

십이운성 "제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인이 곧 제왕이기 때문에 제왕의 힘을 이해하면 양인의 속성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9/03/28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제왕(帝王)

 

 

때문에 양인이라는 살은 양간지지의 결합이 십이운성 제왕의 힘을 가지는 조합이 되겠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총 5개의 조합-갑묘, 병오, 무오, 경유, 임자-이 양간에서의 제왕이 됩니다. 이중 병오, 무오, 임자는 한 주에서 성립이 가능하고, 나머지 갑묘경유는 한 주에서 성립이 불가능합니다. 즉 병오, 무오, 임자는 일지에서 양인이 성립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래도 일지에 양인은 다른 양인에 비해 더 강한 힘을 가진다고 보아야 합니다.

 

결국 양인은 양간에서 강하게 발현되는 십이운성 제왕의 힘인데, 여기에서 의문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왜 개념의 중복이 일어나느냐 입니다. 그냥 십이운성 제왕이라고 하고 제왕의 힘에 대해 이해하면 되는데 굳이 양인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사용하느냐 입니다.

 

그것은 신살의 발생과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금은 누구나 몇 만 원만 내면 사주를 볼 수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사주를 볼 수 있는 계층이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금액도 굉장히 비쌌을 것이고, 시골에서 쉽게 사주를 볼 수 있는 환경도 아니었을 것입니다. 또한 십이운성이라는 개념, 육친(십신, 십성)이라는 개념은 교육을 거의 받지 못한 농부들이 이해하기에 너무나 어려운 개념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신살입니다. 개념의 단편만을 떼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도 몇 가지 정보(태어난 해)만 가지고 있으면 쉽게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런식으로 도화살, 역마살, 삼재(三災), 손없는 날이 민간에 널리널리 퍼진 것입니다. 

 

돈이 있는 상류층은 전속 사주쟁이를 고용해서 정확하게 사주를 보고 미래를 점쳤을 것이고, 농부들은 태어난 해와 달 정도를 가지고 도화살이 어쨌느니, 삼재가 어쨌느니 하면서 나름의 인생에 대해 논했을 것입니다. 

 

양인살의 경우 십이운성 제왕의 힘이 어쩐다 저쩐다, 양간의 특성이 어쩐다 저쩐다, 기준이 일간이며....하는 것보다 "양인살 있으면 난폭하고 사납다." 한마디면 끝나니 얼마나 간단하고 단순한 미래예측 방법입니까. 사람들을 현혹하기도 쉽고요. "네 아들 어려서부터 동네 친구들 때리고 다녔지? 양인살이 있어서 그래, 나중에 지 부모 팬다. 부적 써서 막아야 하니까..."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이 이유 때문에 신살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어차피 개념의 중복이기 때문에 사주 통변에 방해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양인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양인은 폭력적이고 강한 힘이면서도, 자신과 가족을 지킬 수 있는 긍정적 의미의 승부욕입니다. 또한 양인은 다름아닌 양간에서 발휘되는 제왕의 힘이라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살은 사주명리 중에서도 특히 오해와 억측이 판치는 영역입니다. 신살 카테고리를 통해 신살의 근원을 파헤치고, 이론적 근거를 파악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살의 3대장인 역마, 도화, 화개 차례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역마, 도화, 화개의 정리가 끝나면 십이운성의 기운을 신살로 풀이한 12신살의 차례로 넘어갈 계획입니다. 천살, 지살, 홍염살 같은 종류의 살입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