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太極貴人태극귀인

甲乙生人子午中

생은 子午가 있으면 좋다. 

 

丙丁雞兎定亨通

丙丁생은 酉卯가 있으면 좋다.

 

戊己兩干臨四季

戊己생은 두 干에 四季가 임하고 

 

庚辛寅卯祿盈豊

庚辛생은 寅卯가 있으면 좋다. 

 

壬癸巳申偏喜美

壬癸생은 巳申이 있으면 좋다. 

 

値此應當福氣鐘 更須貴格相扶合 侯封萬戶列三公

태극귀인은 복을 불러오는 기운으로 귀한 격과 서로 도운다면, 부귀공명을 달성한다.

 

(其法以生年爲主, 取之別干則非也)

태극귀인은 태어난 연이 기준이 된다. 다른 것을 기준으로 잡으면 안된다.

 

『 註釋 : 太極者,乃初始也。物造于初爲夫極者,乃成收也。物有歸曰極,貴乎始終相保. 』

『 주석 : 태극은 처음을 의미한다. 처음 물질이 만들어 지는 것도 극이라고 하고, 모두 거두고 나서 돌아가는 것도 극이라고 본다. 즉, 처음과 끝이 귀하고 서로를 지켜주니 귀한 기운이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안녕, 사주명리"에서도 귀인(신살)에 대해 다루었는데, 어제 다루었던 천관귀인과 마찬가지로 태극귀인의 경우도 연간을 기준으로 한 귀인이기 때문에 제외시켰습니다.

 

연해자평에서는 태극귀인의 경우도 복을 불러오고, 조정에서 귀한 중책을 맡는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극귀인의 경우 상반된 기운이 서로를 보완해주기에 귀한 기운이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천관귀인과 마찬가지로 일주 중심의 현대적 사주명리의 관점에 부합하지 않고, 그 이론적 근거가 희미하기 때문에 유효한 귀인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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