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사주명리상담사 자격증 시험 합격자 공고(문제 및 답안 일부 공개)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3월 16일에 제1회 사주명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이 시행되었습니다. 

 

 

1년 넘게 공부하신 현묘의 사주명리 1기분들께서 시험을 치르셨습니다.

 

명리를 배우고 가르치게 할 수 있겠다는 목표 아래 체계를 잡고, 수업 교안을 만들어 수업을 진행했기에, 이렇게 시험 다운 시험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명리전문가가 되겠다는 일념 아래 주경야독하며, 시험 공부를 하고 시험에 응시하신 1기 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1기 분들의 도전과 열정이 하나의 역사가 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전주, 부산, 울산, 대구 등 먼 거리에서 와주신 분들,

만삭의 몸을 이끌고 와주신 시내님께 애정과 감사의 마음을 듬뿍 담아 보내드립니다.

 

 

 

 

그럼 이제 제1회 사주명리상담사 3급 자격증 시험 결과를 발표하겠습니다. 

 

 

 

1. 자격명 : 사주명리상담사 3급 (자격증 등록번호 : 2023-005673, 주무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2. 신청 및 응시현황 : 30명

 

3. 합격현황 : 18명

 

4. 합격자명단 : 기*주, 김*정, 김*내, 김 *  , 김*지, 목*정, 백*애, 성*현, 송*경, 송*진, 양*운, 오*영, 이*만, 이*숙, 임*진, 정*림, 주*미, 최*정

 

5. 시험에 대한 이의신청은 3월 30일 토요일까지 이메일(hisaju@nate.com)로 접수 받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자격증의 운영을 위해 문제의 일부와 성적우수자의 답안 일부를 공개하겠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풀어보세요.

 

 

A과목 - 객관식 문제

 

 

A과목 - 서술형 문제

 

 

 

 

 

A과목 - 서술형 문제 우수답안

 

1. 현묘의 용신법'과 '병약설의 용신법'이 충돌하는 지점을 설명하고, 억부적인 관점에서 병약설의 용신법 한계를 서술하시오.

 

우수답안) 병약설은 사주에 많은 기운이 병이 되고, 그 병이 되는 오행을 극하는 기운이 약이 된다는 논지다. 예를 들어 비겁이 많은 사주는 비겁이 병이 되고 그것을 극하는 관성이 약이 된다는 개념으로, 병이 있고 약이 있을 때를 더 길한 경우로 보았다.

병약설과 현묘의 용신법에서 다른 건 일치하지만 관성이 많으면 병약설로는 식상이 약이 되지만 관성이 많을 경우 신약한 경우가 되고, 오히려 비겁과 인성의 기운이 필요하다. 그래서 어긋나는 지점이 생긴다

오행은 기본 극을 통한 기운으로 운용한다고 볼 때 오행이 가장 하고 싶은 것은 극이고 관보다 재를 통한 돌진이 기본이다.

신강할 경우도 필요한 기운은 식, , 관인데 관성이 용신이 되면 식상이 기신이 되어 병약설과 어긋난 부분이 생긴다.

현묘의 용신법은 극을 통한 용신이고 모든 오행은 관보다 재를 향한다고 본 관점이다.

 

2. 종격사주(전왕사주)는 곧 균형이 치우친 사주를 말한다. 비겁만으로 이뤄진 사주가 운에서 어떠한 십신을 만날 때 유리하고 불리한지 십신별로 서술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극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운으로 오는 다섯가지 십신을 예로 들 것)

 

우수답안)  종격 사주란 일간이 약하고 사주가 하나의 십신으로 몰린 것으로 일간이 그 기운을 따라간 것을 말한다. 종왕격으로 중심기운은 비겁이고 용신은 재성이 된다.

비겁운 : 별일 없다. 익숙한 기운이라 쓰는데 문제 없다

식상운 : 많은 기운이 유통되고 편하게 지낸다. 식상적 일을 하고 지낸다

재성운 : 반드시 망한다. 비겁의 기운에 용신 재성이 파극된다. 군비쟁재, 군겁쟁재가 발생한다

관성운 : 힘이 든다. 많은 기운을 건드려 관성운이 부정적으로 발현된다

인성운 : 많은 기운을 생해주는 운으로 1000개의 물그릇에 100개가 합쳐진 격으로 별일 없다

종격사주에서는 재성운과 관성운이 불리하며 좋지 않다. 비겁운, 식상운, 인성운은 별 일 일어나지 않으며 잘 쓴다.

전왕사주는 용신을 쓰기 어려운 사주며, 용신이 많은 기운을 극하거나 제어해서 용신이 오히려 파극되어서 불리해진 것이다.

 

3. 사주원국에 관성이 많을 때 삶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성을 서술하시오.

 

우수답안)  관성이 사주원국에 많을 때 하고 싶은 일보다 해야만 하는일, 명령에 복종하고, (조직)과 나를 일치화시켜서 스트레스가 가중되기도 한다. 억압하는 기운이 강해지면 폭력성이 드러나고 그 폭력성은 또한 내재되어 내가 폭력을 휘두르게도 된다.

관은 틀이고 시선인데 나를 안전하게 만드는 게 아니라 둘러싸서 옥죄는 기운으로 변하며 타인의 과도한 시선을 느껴 압박감에 시달린다.

 

4. 대운의 절각운을 만났을 때, 용신이 절각운의 천간에 있을 때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 '소운법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우수답안)  대운의 절각운은 간지의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운으로 운의 변동성이 불안정해진다.

지지의 기운이 천간의 기운을 제어해 간지가 호응하지 못하므로 제대로 발현되기 힘든 운이다.

 

만약 천간이 기신이고 지지가 한신이라면 절각운은 이때 기신이 제어되어 긍정적 발현으로 이를 수 있다. 또 천간이 용신이고 지지가 기신이라면 절각운은 천간의 기운을 극해서 부정적 흐름을 가지게 된다.

 

개두운과 절각운은 간지의 호응이 이뤄지지 않아 운의 흐름이 변동되고 불안정해진다. 지지가 천간의 기운을 제어해서 천간에 용신이 올 때 아래의 지지를 잘 살펴 간명해야 한다.

 

 

 

B과목 - 서술형 문제

 

 

 

 

B과목 - 서술형 문제 우수답안

 

 

1. 다음 사주의 원국을 오행과 십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용신을 찾은다음, 용신과 기신의 관계(용신의 상황)를 논하시오.

 

 

 

 

 

다음에 시행될 제2회 자격증 시험은 2024년 5월 18일 토요일 오후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 시험과 함께 치러진 이수증 시험에 응시하신 도반분의 손편지 전해드립니다.

 

 

옳은 길을 올바른 방법으로 나아가면, 되지 않는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이 곧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분하고 성실하게 명리교육의 길을 다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