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인성이 강한 사주, 노래를 부릅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상담 사례는 바로 인성이 강한 사주입니다.

 

1. 사주 분석

 

 

 

가. 사주에 인성의 기운이 너무 많다.

나. 사오미 방합까지 형성되어 시지, 일지, 월지가 완전히 화 기운으로 똘똘 뭉쳤다.

. 戊(무토)가 사방 천지 화기운으로 포위되어 있다.

라. 丑(축토)가 관건이다.

 

 

이 사주를 판단할 때 이렇게 네 가지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구성이 단순한 경우는 사주를 판단하기가 쉬운 편인데, 길흉의 측면으로 넘어가면 토론을 해야 할 정도로 머리아픈 대목이 있습니다.

 

바로 라.에서 언급한 丑(축토) 때문입니다. 

 

사주의 길흉의 측면에서 이렇게 하나의 기운이 많으면, 이 기운이 방해가 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섯 개의 오행이 조화를 이뤄야 하는데, 너무나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으니 밸런스가 무너졌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밸런스가 무너진 경우, 오행 화의 기운이 너무 과중하여 문제가 되고 있으니, 

오행 화를 억눌러줄 수 기운을 끌어들여 밸런스를 맞춘다면 참 좋은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운이나 연운에서 수 기운이 들어오면 좋고,

삶에서 수 기운을 끌어당기는 방책을 사용하면 좋은 것입니다. 

 

이것이 사주 상담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사주의 밸런스를 보고, 필요한 기운을 찾고, 그 기운이 언제 다가오는지 파악하는 것 말입니다.

 

그런데 이 사주의 경우처럼,

사주 전체가 거의 완전히 하나의 오행으로 뒤덮여 버린 경우,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사주 전체가 하나의 세력으로 물들어 버렸으니, 밸런스를 논해서는 안된다는 발상의 전환입니다.

 

밸런스를 맞추기에는 너무 힘드니까 그냥 세력을 장악한 그 기운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는 발상입니다. 이를 전왕사주라고 하기도 하고, 종(從- 좇다)하는 사주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화 기운이 정말 많은 경우, 그냥 화 기운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고 조언할 수 있습니다.

 

어설픈 수 기운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주의 경우 연지의 丑(축토)가 참 인상적이기도 하고 절묘합니다.

 

이 丑(축토)는 수기운을 잔뜩 품고 있는 글자이기도 하고, 게다가 한겨울의 꽁꽁 언 땅을 의미하기도 하니 저 막강한 불길 속에 혼자 덩그러니 놓여있지만, 화 기운에 휩쓸려 버렸다고 보기가 애매합니다.

 

게다가 중요한 것은 

이 丑(축토)가 바로 옆에 있는 未(미토)와 충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계수가 정화를 극하고, 신금이 을목을 극하고 있다.

 

丑(축토)의 지장간의 세력들이 未(미토)의 지장간의 세력들을 극하기 때문에 丑(축토)가 사오미 방합을 깨뜨린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구석에 박혀 있는 丑(축토)는 아무것도 아닌 줄 알았는데, 참 절묘하게도 未(미토)와 엮어서 화 기운을 방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황이 이러하더라도,

그냥 화 전왕 사주로 보고 화기운을 좇아서 살아가야 길하다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丑(축토)의 강력한 훼방에 의해, 화기운을 억제하고 수기운을 좇아서 살아가야 길하다고 할까요?

 

이런 궁금증을 품은 채 사연을 들여다 봅니다. 사연에서 대번에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사연을 통한 판단

사주를 먼저 보고, 사연을 보았다면 대번에 어머니라는 단어를 찾아야 합니다.

 

인성과 어머니의 은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재성과 아버지의 관계는 생각보다 느슨합니다. 재성 = 아버지라는 공식은 유연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어머니와의 관계가 좋은 편이라면 이 사주는 전왕 사주로 분류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머니와의 관계가 좋지 않다면, 어머니에게서 은덕을 많지 받지 못했다면, 이 사주는 화 인성이 많아서 방해가 되는 사주로 분류해야 합니다.

 

이 분류법은 굉장히 큰 효과가 있는데,

 

인성이 너무 많은 경우 거의 대다수는 어머니와의 관계가 좋지 않고, 어머니로부터 은덕과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사주에 어머니가 너무 많기 때문에 어머니들의 입장에서 보면 나 말고도 다른 어머니들이 챙겨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제대로 밥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나 말고 다른 어머니들이 넷이나 있는데 내가 왜 밥을 줘야 하지?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받는 입장에서는 다섯 명의 어머니가 서로 미루면서 모두 밥을 주지 않으니 굶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아서 병폐가 되는 경우입니다.>

 

이 사연의 경우,

 

제가 어머니와의 관계를 꼭 써달라고 요청하지도 않았는데도,

 

어머니와의 불화,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고 싶다, 집에서 멀리 떨어지고 싶다는 내용이 여러번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사주를 전왕사주가 아닌, 그냥 화 인성이 많아서 문제가 되는 사주로 분류했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나왔습니다.

 

화 기운을 꺼뜨리는 요소를 총 동원해서 화기운을 억제한다면 삶이 평안할 것이고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대운이나 연운에서 그런한 기운이 들어온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인성이 너무 많은 경우 -

A - 어머니와의 관계가 무난하다, 인성의 대운이나 연운에서의 결과가 좋았다. = 인성(+비겁)의 기운으로 세상을 살아야 한다. <재성과 관성은 피해야 하는 기운이다.>

B - 어머니와의 관계가 좋지 않다. 인성의 대운이나 연운에서의 결과가 좋지 않았다. = 인성을 극해야 한다. 식상과 재성의 기운으로 세상을 살아야 한다.  <관성과 인성은 피해야 하는 기운이다.>

 

3. 실제 사연과 조언의 방향

상담을 의뢰하신 분의 경우 뮤지컬과 관련한 공부를 진행하고 계셨고, 늘 노래를 부르고자 하는 열망에 가득차 있었습니다. 사연에서도 노래를 부르고 싶다는 말이 여러번 나왔고, 해외로 나가고자 하는 마음도 드러나 있었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것,

음악을 듣는 것,

해외로 나가는 것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입니까?

 

바로 수 기운입니다. 

 

의뢰하신 분은 아주 간절하게 수 기운을 원하고 계셨고, 신기루와 같은 수 기운을 잡으려고 열망하고 계셨습니다.

 

한줌도 되지 않는 丑(축토) 안에서 물을 길어내 거대한 산불을 진화하려 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저는 무조건 노래를 불러야 하고 가수가 되어야 한다,

기회가 닿는다면 해외로 나가서 도전을 해야 한다,

집에서는 일단 나와서 거리를 두어야 한다,

 

고 조언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좀더 단호한 어조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가 더욱 단호하게 말할 수 있었던 것은 대운의 영향도 있었습니다. 

 

4. 대운의 흐름

 

 

너무나 아름다운 대운의 흐름입니다.

 

이 사주에서 제일 필요한 기운이 바로 금, 수의 기운입니다. 십신으로 말씀을 드리면 식상과 재성의 기운입니다. 

 

68세가 되기까지 대운이 금, 수의 기운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합을 짜고 싶어도 짜기 어려울 정도로 드라마틱하게 사주 원국의 단점을 대운이 보완하고 있습니다.

 

특히 더욱 아름다운 것은 한창 가수로써 활동을 해야할 나이인 30~50대에 수기운이 들어온다는 점입니다. 

 

대운이 단계별로 아름답게 계단을 놓고있고, 그 위를 차분히 걸어올라가면 되니

 

모처럼 기분 좋게,

 

지금 생각하시는 그 길로 가시면 된다,

 

아무 걱정 말고 크게 도전하시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5. 나가며

저는 상담내용을 작성하는 내내 위대하고 멋있는 가수 한 명을 상상했습니다. 자신의 열정을 정말 아름답게 노래로 승화하는 멋진 예술가의 탄생을 기원했습니다.

 

만약, 저 丑(축토)가 없었다면 어땠을까요?

 

대운이 이렇게 금, 수로 흐르는데, 화 기운만으로 세상을 살아야 한다면, 하루하루가 고단의 연속이고, 늘 시험에 시달리며 살아야 할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미약한 丑(축토) 안에 숨겨진 작은 辛(신금)과 癸(계수)가 이렇게 귀하고도 아름답습니다.

 

산불이 온 산을 불태우는데, 丑(축토)가 저 귀중한 辛(신금)과 癸(계수)를 꽁꽁 숨겨놓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또 한명의 위대한 가수를 얻게 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