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正印)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육친(六親)과 십신(十神)"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십신(十神) 중 정인(正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단어의 뜻 : 바를 정(), 도장 인() "올바른 자격"

 

오행의 관계 :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을 생하고, 음양이 다른 경우

파생된 의미 : "나"를 적절하게 도와주는 기운

 

 

2. 정인의 의미 (1) 알아서 잘 채워준다

정인과 편인은 나를 채워주는 힘입니다. 내가 노력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나를 채워주는 것이 인성인데 특히 정인은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기운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때문에 사주 명식에 정인이 강하다는 이야기는 당당하게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나의 단점을 알아서 잘 보완해주고, 채워주는 직장 상사가 있다면 처음엔 머쓱하겠지만 결국 휘둘리지 않고 일을 잘 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운의 특성으로 인해 정인이 강한 사람들은 부모님으로부터 풍족한 원조와 지원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느 집단에 가더라도 은사나 선배, 귀인의 조력을 받습니다. 정인 자체의 특성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도움을 주고 싶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듯 안정적인 힘이기에 고전에서는 정인을 매우 귀하게 보았습니다. 

 

정인이 강한 사람은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와도 자기 자신의 본질을 믿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성향이 자기 과신으로 발전하여, 게으름을 피우는 성향과 비판을 들으려 하지 않는 성향이 되기도 합니다.

 

 

3. 정인의 의미 (2) 학문

정인의 키워드는 학문입니다. 종이로 하는 모든 일에 두루 통하는 기운이 바로 정인입니다. 그 중에서도 정인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힘이 아니라, 모범생의 힘입니다. 

 

진짜 정통 학문, 선생님 말씀 잘 듣는 전교 1등이 바로 정인이 상징하는 인물상입니다. 정인이 강한 사람은 사회나 전통을 중시하고, 그 공동체의 규범을 잘 답습합니다. 때문에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학교 공부에 강한 것이 바로 정인입니다. 

 

여기에 정관의 기운까지 더해지면, 공부 잘하고, 좋은 대학가고, 좋은 직장에 취직해 승진하는 전형적인 모범생의 코스를 밟게 됩니다. 

 

직업도 지식의 전수와 관련이 있는 직업군이 정인에 어울립니다. 선생님, 교수, 공무원, 공공기관, 국가고시가 정인과 관련된 직업군입니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정관이 강한 사람은 메뉴얼과 법전으로 해결한다면 정인이 강한 사람은 책장의 책을 꺼내듭니다. 학문의 힘을 통해 고난을 극복하려고 드는 것입니다.  

 

 

 

 

4. 정인의 의미 (3) 예의, 지도자

늘 적당한 원조를 받으니 삐뚤어질 일이 없습니다. 결핍이 없는 여유있고 느긋한 태도, 그것이 바로 정인이 가지는 장점입니다.

 

사주에 정인이 강한 사람은 예의와 품위, 고상한 인품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적당한 제어와 조절력을 갖춘 조선시대 선비적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삼국지의 '유비'처럼 덕이 높고 자비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정통 보수의 가치를 지향하고, 사회적 질서 유지, 양심, 의무, 책임에 민감합니다.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덕망있는 지도자의 자리에 오르는 힘이 바로 정인의 힘입니다. 

 

정인의 "인"자는 도장을 의미하는데, 이 도장은 지도자의 자리에 올라서 행사하는 결재도장, 권력, 업무능력, 권한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자하고 덕망이 있는 사람에게 최종 결재도장을 쥘 수 잇는 권한이 생기는 것입니다. 

 

 

5. 정인의 의미 (4) 단점

덕망이 있고 인자하지만 정인은 그 이면에 절대 꺾이지 않는 고집이 숨어 있습니다. 내면이 탄탄하기 때문에 윗자리에 올라갈수록 자기 확신이 강해져 남의 말을 잘 듣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면서도 소심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 남의 비판에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하여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또한 보수적이고 권위에 대한 철저히 복종하는 삶을 살아 왔기에 누군가 자신의 권위에 대적하는 것도 용서할 수 없습니다. 

 

정인은 자기 완결성, 자기 만족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주에 정인이 강하면 대인관계에서의 고독이 따라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유행을 타는 것, 사람들과의 가벼운 만남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것, 사람들이 이러쿵 저러쿵 떠들어 대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유연성과 순발력이 떨어지기에 돌발 상황에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정인이 강한 사람들의 단점입니다. 

 

 

6. 정인의 의미 (5) 의식주의 안녕

일반적으로 식상을 의식주를 의미하는 육친으로 봅니다. 하지만 인성 중 정인도 의식주의 안녕을 의미합니다. 정인의 기운 자체가 부족함을 채워주는 원만한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정인이 강한 사람들은 편인처럼 재능과 기술이 뛰어나진 않습니다. 하지만 공부와 문서운으로 인해 편안한 의식주를 만들어 냅니다. 학위나 국가에서 주는 자격증 등으로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공부를 잘해서 자격증을 따거나 고시에 합격하고, 안정적인 공무원이나 직장에 취직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공부로 의식주를 해결하는 방법 이외에도 현금으로 쉽게 환전이 가능한 부동산이나 증서(채권, 주식 등)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기도 합니다. 

 

 

 

 

7. 정인의 의미 (6) 결단력 부족, 의존

정인이 과다한 경우 신중함이 너무 지나쳐 결단을 못하고 끄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결과물을 내기 위해 계속 준비만 하다가 끝나는 경우도 많으며, 속으로만 궁리하다가 기한을 넘기는 상황도 많이 생깁니다. 

 

또한 정인은 완벽한 원조와 도움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주에 정인이 강한 경우 게으르고, 의존적 성향으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늘 도움을 받아왔고, 어차피 도움을 받을 것이니 매사에 독기를 품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인의 의존적인 성향은 비겁(비견과 겁재)의 독립적인 성향과 반대됩니다.

 

 

8. 정인과 다른 십신과의 관계

(1) 일간(비겁)을 생하는 역할

 

정인이 일간(비겁)을 생하는 것은 일간(비겁)의 힘이 약할 때와 강할 때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일간(비겁)의 힘이 강하다면, 일간은 정인을 받아들이는 것이 부담스럽습니다. 일간이 강할 때 정인 운이 오면, 오히려 정인의 긍정적인 작용력이 약해집니다. 윗사람의 조언이나 도움을 거부하고, 오히려 반기를 드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반면 일간(비겁)의 힘이 약하다면, 일간(비겁)은 정인을 반갑게 맞아들입니다. 일간이 약할 때 정인 운이 오면, 윗사람이나 부모, 귀인의 조력을 받습니다. 또한 공부나 지식, 문서운 등 정인의 긍정적 측면이 크게 작용합니다. 

 

(2) 정인이 식상을 극하는 역할

 

정인은 지식의 습득을 의미하고 식상은 지식의 표현을 의미합니다. 습득과 표현이 동시에 이뤄진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정인이 식상을 극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식상이 강한 사주는 말 하기를 좋아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소소하게 교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활동성이 많아지면서 인생이 행복해지지만, 과도하면 각종 구설수에 오르게 되고, 조직이나 직장에서도 좋지 않은 기운으로 작용합니다.

 

이때 정인 운이 와서 식상을 극하게 되면, 식상의 부작용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말을 할 때, 한번 더 신중하게 생각하게 되고, 인간관계에서도 품위와 예의를 지키려는 태도 때문에 쓸데없는 마찰이 줄어듭니다. 또한 정인은 식신 중에서 상관을 극하게 되는데, 정인이 상관을 극하면서 가정과 직장에서 평온함이 찾아옵니다. 직장을 극하고, 남편을 극하는 상관의 부작용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9. 천간에서의 정인

천간의 정인의 경우 세부적으로 나누어 그 길흉을 나누기도 합니다.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갑목 + 계수 = 나무들이 가랑비를 맞아 생기있는 형상으로 좋다.

을목 + 임수 = 물위에 떠있는 연꽃의 형상으로 인덕이 있고, 신분상승을 암시한다.

병화 + 을목 = 아름다운 꽃이 햇살을 받아 화려하고 빛나는 형상으로 감수성이 있고, 인덕이 있어 좋다.

정화 + 갑목 = 큰 나무에 꽃이 피어있는 형상으로 좋다.

무토 + 정화 = 넓은 들판을 비추는 빛이나 화롯불의 형상으로 좋다.

기토 + 병화 = 태양이 대지를 비추는 형상으로 아주 좋다. 

경금 + 기토 = 타인으로부터 조력과 도움이 되지 않고 어려움이 많다.

신금 + 무토 = 논과 밭에 있는 보석의 형상으로 조력을 받는 것이 어렵고 좋지 않다.

임수 + 신금 = 총명하고 학업이 우수한 결과로 나타난다.

계수 + 경금 = 바위산에 내리는 가랑비와 이슬의 형상으로 좋지 않다.



 

 

10. 정인에 해당하는 일주

정인에 해당하는 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자일주, 을해일주, 무오일주, 기사일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