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관(偏官)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육친(六親)과 십신(十神)"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십신(十神) 중 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단어의 뜻 : 치우칠 편(), 벼슬 관() "치우친 벼슬자리"

 

오행의 관계 :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을 극하고, 음양이 같은 경우

 

파생된 의미 : "나"를 강하게 억제하고 제압함

 

2. 편관의 의미 (1) 일간을 강하게 극한다. = 칠살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을 의미하는데, 음양이 같기 때문에 그 양상이 극단적으로 드러납니다. 내가 약한 부분을 강하게 찍어누른다는 표현이 어울립니다. 

 

편관과 정관을 비교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편관은 일간을 강하게 억누르는 힘이며, 나를 그냥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강제적으로 강하게 제어하는 힘을 말합니다. 때문에 사주에 편관이 강한 사람은 기본적으로 힘들고 고통스러운 환경에 노출된 것으로 봅니다. 유독 혹독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감당하기 어려운 사건 사고가 뒤따른다고 봅니다.

 

나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강한 힘으로 보았기 때문에 예전부터 편관은 호랑이, 혹은 호랑이 발톱에 비유되곤 했습니다. 때문에 기운이 약한 어린 시기에 편관 운이 강하게 오면, 몸을 크게 당하거나 몹쓸 일을 당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편관을 칠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간에서부터 일곱번째 자리에서 자신을 극하는 존재라서 칠(七), 살(殺)과 같은 몹쓸 기운이라고 봐서 이런 별명이 붙은 것입니다. 십신 중에 유일하게 편관에게만 살(殺)이라는 별칭이 붙어 있는데, 변화와 변동을 꺼리는 과거의 사고 방식이 반영된 것입니다. 

 

편관은 천간에 있을 때는 매우 강한 기운으로 작동한다고 보고, 지지에 있을 때는 그 기운이 비교적 약해진다고 보기도 합니다. 

 

 

 

 

3. 편관의 의미 (2) 강한 카리스마

사주명리의 이론은 이중성을 지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이중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좀더 유연하고 폭넓게 사주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편관은 나를 극단적으로 극하는 매우 강한 기운이지만, 반대로 내가 그 기운을 쓴다고 가정하면 내가 강한 힘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당하면서 한편으로 배우는 것으로 볼 수도 있고, 폭력적인 힘에 저항하는 내성이 강하기 때문에 그 폭력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사주에 편관이 강한 사람은 용맹하고, 과감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옛날 장수와도 같은 강한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이 많으며, 강하게 저질러버리는 결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뒤엎을 수 있는 폭발적인 에너지, 과감한 남성적인 에너지가 편관의 힘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편관과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위험성이 높은 직업, 힘든 육체적 노동, 규율이 엄격한 조직, 군인, 경찰, 검찰, 정보기관, 특수기관, 운동선수가 있습니다.

 

카리스마로 사람들을 압도하는 직업이 어울리는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사주에 편관이 강한 사람들은 강한 편관의 기운을 강한 직업으로 풀어내야 합니다. 억세고 강한 환경에 직접 부딪혀서 자신의 강한 기운을 잘 소모해야 자신이 편관의 피해를 당하지 않습니다. 칼을 들고 있으면 칼을 휘둘러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쓰지 않으며, 자신이 베입니다. 

 

정관과 비교하자면, 정관이 행정에 어울리는 힘이라면 편관은 직접 힘을 행사하는 사법에 어울리는 힘입니다. 사람들을 옥죄는 시스템이라는 점은 공통점이지만 그 실행 방식이 차이가 있습니다. 법과 제도 vs 물리적 방식입니다. 이러한 편관의 성향 때문에 정관은 낮의 권력, 편관은 밤의 권력으로 보기도 합니다. 또한 정관과 편관을 문관과 무관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4. 편관의 의미 (3) 명예욕, 권력욕, 허세

정관도 명예욕을 가지고 있지만 편관의 명예욕과는 결이 다릅니다. 정관의 명예욕은 절차와 과정을 밟아 무리하지 않고 높은 자리로 오르는 것입니다. 공무원으로 보면 차관급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편관의 명예욕은 단숨에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입니다. 강한 카리스마를 바탕으로 아주 높은 자리까지 오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상 마음속에 대장에 대한 욕망이 있습니다. 얼마든지 싸울 수 있다, 싸우면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호심탐탐 기회를 노립니다. 선거를 통한 선출직에 어울리는 힘이며, 난세에 갑자기 대장의 자리에 오르는 힘이기도 합니다.

 

또한 편관 하면 빼먹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허세와 폼 입니다. 사주에 편관이 강한 사람들은 손해를 보더라도 폼을 잡습니다. 체면을 중시하고, 리더의 자리에 오르면 허세를 부립니다. 자신의 자리에 대한 자부심과 특유의 배짱 때문에 자연스럽게 허세가 나오는 것입니다.

 

편관의 이런 권력욕, 명예욕, 허세는 괜한 것이 아니라 편관 특유의 힘에서 기반합니다. 편관은 음양의 일치에서 오는 높은 예측불가능성, 어마어마하게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강한 힘, 그리고 언제라도 자신을 버릴 수 있는 배짱이 있습니다. 이러한 힘들이 강하게 편관을 높은 곳으로 추동하는 것입니다.

 

 

5. 편관의 의미 (5) 권모술수

위의 그림에서 보았듯이 편관은 한쪽으로 과도하게 짓누르는 에너지입니다. 이 과도한 에너지를 이기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상식에 어긋나며, 기발하고, 독창적이고, 편법, 꼼수에 가까운 방법이 동원되어야지 이 과도한 힘을 머리에 이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덤볐다가는 한방에 찌그러지게 됩니다.

 

언제라도 자신을 집어삼킬 수 있는 호랑이를 데리고 다녀야 하니 꾀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때문에 사주에 편관이 강한 사람들은 권모술수에 능합니다. 온갖 시련이 닥쳐와도 여러가지 방책을 동원해 시련을 넘어서는 법을 아는 것입니다. 

 

또한 편관은 이 권모술수를 대장이 되는데 이용합니다. 편관이 강한 사람들은 단숨에 정상에 올라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기지와 권모술수를 동원해 높은 자리에 오르려 합니다. 좋지 않게 보면 자신의 목적과 명예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6. 편관의 의미 (4) 남자와 여자의 편관

편관은 남자 사주에서는 자식을 의미합니다. 음양이 같기 때문에 주로 남자 자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남자의 경우 사주에서 편관이 있다면, 아들과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살펴야 하겠습니다. 

 

또한 남자의 경우 편관이 강하다면, 자신보다 기가 더 센 여자를 만나서 잔소리를 들을 팔자라고 보기도 합니다. 

 

편관은 여자 사주에서는 남편(혹은 애인들)을 의미합니다. 여자의 정관이 가정적이고 곰살맞은 남편이라면, 편관은 활동적이고 화끈한 남편입니다. 바깥 활동을 좋아하고 집보다는 회사에 충실한 활발한 남편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여자 사주에 편관이 있으면, 정상적인 남편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돈을 못 번다거나, 집에 잘 안들어 온다거나, 애정이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남편이지만 남편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기에 여자 사주에 편관이 있으면 대체로 좋지 않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칠살이라는 표현도 여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만큼 여자에게 관성은 중요한 의미입니다.

 

 

 

7. 편관의 의미 (6) 매력덩어리

편관은 매력이 넘칩니다. 늘 예측불가능한 행동으로 사건 사고를 만들고, 의리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편관이 강한 사람 주변에는 여자든 남자든 사람들이 몰려듭니다.

 

과감하고 솔직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오픈하는 사람이 많고, 사람을 상대할 때 편견없이 누구나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편입니다. 

 

유쾌, 쾌활, 명랑이 편관이 잘 풀린 사람들의 성격입니다. 편관이 너무 강하게 작용하여 지나친 자신감이 부담을 주는 경우도 있고, 과시욕이 넘치는 경우도 있지만 특유의 매력은 숨길 수 없습니다.

 

또한 편관은 성적 매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편관이 강한 사람들은 남자나 여자나 할 것 없이 성적이 매력이 가득합니다. 위험한 매력으로 이성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주에 편관이 있는데, 대인관계에서 장애가 있거나, 우울하다면 그것은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편관의 강한 힘으로 인해 일간이 제대로 억눌렸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표이기 때문입니다.

 

 

8. 편관과 다른 십신과의 관계

(1) 인성을 생하는 역할

 

편관을 무력으로 보고 인성을 도덕적 가치로 보았을 때 편관이 인성을 생한다는 이야기는 무력의 아픔을 겪거나 무력을 휘두른 사람은 결국 인생의 이치를 깨닫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불 같은 기운이 조용히 삶을 성찰하는 기운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는 천하를 호령하던 장수와 제왕들이 권좌에서 물러나 산속에 은거하거나 후학을 양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편관이 인성을 생한다는 것은 편관의 강한 힘 뒤에 삶의 허무와 회한이 함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관의 기운은 그 사주의 주인을 강하게 신비론적인 세계, 초월적인 가치관, 종교적 영성으로 인도합니다. 

 

(2) 재성을 설기하는 역할

 

편관이 재성을 설기한다는 것은 재물의 기운을 빼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간이 많은 재물로 인하여 허덕일 때 편관 운이 오면, 재물의 기운이 설기(빠지게) 되므로 일간의 숨통이 트이게 됩니다. 복잡하고 갈팡질팔한 마음을 다잡고 한가지 재물활동에 집중하는 능력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일간이 간신히 재물의 기운을 붙잡고 버티고 있는데 이때 편관이 오면 부정성이 돋보입니다. 조그만 가게를 열어 장사가 잘 되자 외제차를 뽑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허세로 인해 재물이 새어나가는 것입니다.

 

(3) 비겁을 극하는 역할

 

편관은 일간이나 혹은 일간과 같은 힘인 비겁을 극합니다. 이것이 편관 기운의 특징이기도 한데, 만약 일간이 버틸만 하다면 편관은 군경이나 검찰, 교육계에서 활약할 수 있는 강한 힘이 됩니다.

 

만약 일간의 기운이 약하다면 편관은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편관의 살기를 일간이 견딜 수 없는 것입니다. 각종 사건사고, 천재지변, 자식으로 인한 문제가 뒤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일간의 기운이 약하고 편관의 기운이 기세등등한 경우 비겁운이 오면 편관의 억압을 견딜 수 있습니다. 비겁의 기운이 일간을 도와 편관의 기운을 이겨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9. 천간에서의 편관

천간의 편관의 경우 세부적으로 나누어 그 길흉을 나누기도 합니다.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갑목 + 경금 = 큰 나무를 집의 대들보로 사용해 집안의 보물이 된다.

을목 + 신금 = 날카로운 가위로 꽃을 자르는 형상으로 좋지 않다.

병화 + 임수 = 강가에 태양이 비추는 형상으로 아주 좋다.

정화 + 계수 = 별빛이 구름에 가려진 형상으로 조직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승진이 쉽지 않다. 

무토 + 갑목 = 넓은 들에 홀로 서있는 나무의 형상으로 병화가 있으면 더욱 좋다.

기토 + 을목 = 정원에 홀로 핀 난초의 형상으로 안정적이지만 과감성이 없고 외로움을 잘 느낀다. 

경금 + 병화 = 거대한 바위산에 빛나는 태양의 형상으로 재능을 쉽게 발휘하기가 어렵다. 

신금 + 정화 = 보석을 여러번 다듬어 녹게 만드는 형상으로 세상을 모르는 무기력함을 의미한다.

임수 + 무토 = 산은 맑고 물은 빼어난 형상으로 조직에 잘 성공하는 리더십이 있다.

계수 + 기토 = 기름진 정원에 흙의 형상으로 관청이나 대기업에 어울리는 형이다.

 

 

10. 편관에 해당하는 일주

편관에 해당하는 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인일주, 기묘일주, 임진일주, 임술일주, 계축일주, 계미일주

 

 

개별 사주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위의 일주에서 편관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