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四大空亡사대공망

甲子幷甲午, 旬中水絶流,

갑자, 갑오甲午 라인 중에서는 水가 끊어졌고

 

甲寅與甲申, 金氣杳難求.

갑인甲寅, 갑신甲申 라인 중에서는 금기金氣를 구하기가 막연하다.

 

(六甲中只有甲辰甲戌二旬之中, 有金木水火土全,

(6갑중에 갑진, 갑술 두 라인은 납음오행이 다 갖추어져 있는데,

 

內甲子甲午旬中獨無水, 

갑자甲子, 갑오甲午에는 납음오행 水가 없고, 

 

甲寅甲申旬無金,

갑인甲寅, 갑신甲申에는 납음오행 金이 없다.

 

此四旬者, 五行不全,

곧 이 네 라인은 납음오행을 완전히 갖추지 못했다.

 

謂之四大空亡, 

이것을 사대공망이라한다. 

 

如甲子甲午旬, 主人見水者,  謂之正犯,

가령 갑자甲子, 갑오甲午 라인에서 水를 보면 정확히 사대공망에 해당한다. 

 

如當生命中不犯, 行運至水字亦爲犯也,

사주 명식에 사대공망이 없더라도, 운에서 水를 봐도 사대공망에 해당한다.

 

甲寅甲申旬亦同此論)

갑인甲寅, 갑신甲申 라인도 마찬가지다.)

 

『 註釋 : 此主夭折,《壺中子》曰,顔回夭折,只因四大空亡.』

『 주석 : 사람이 요절한다. 호중자가 말하기를 공자의 제자인 안회가 요절한 것은 사대공망 때문이라 하였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사대공망"입니다.

 

먼저 사대공망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본 후에, 연해자평 원문을 잠깐 언급하고, 사대공망의 효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대공망의 형성

사대공망은 공망(이른바 육갑공망, 혹은 순공)을 바탕으로 여기에 납음오행의 이론을 더해서 탄생한 공망입니다. 

 

공망 + 납음오행 = 사대공망

 

의 공식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사대공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망의 개념과 납음오행의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공망이란

 

공망은 천간과 지지가 하나씩 짝을 맺는다고 할 때, 남는 지지와 관련한 이론입니다. 천간이 10개 지지가 12개 이니까 하나씩 순서대로 짝을 맺으면 2개의 지지가 남게 됩니다. 이 남는 지지는 천간의 기운을 얻지 못해 "비어 있으며(공空), 좋지 않다(망亡)"고 본 것이 공망 이론의 요체입니다. 

 

공망은 갑(甲)+자(子)부터 시작하여 짝을 맺고 남는 지지가 앞서 짝을 맺은 간지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일주를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표해서 갑자~계유를 살펴보면, 갑자부터 계유까지의 간지는 술해가 공망입니다. 즉 갑자~계율 일주는 술해를 비게 만드는 조합이기 때문에 술해의 기운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좀더 구체적인 공망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9/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공망(空亡)

 

공망(空亡)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 중 공망(空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망(空亡) 단어의 기본의미 : 텅 비어서 기능을 하지 못함. 적용 : 일주를 기준으로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가 있..

yavares.tistory.com

 

(2) 납음오행이란?

 

납음오행은 고대 명리학의 이론입니다. 간단하게 '납음(納音)'이라고 불리는데 60간지를 좀더 잘 활용하기 위해서 등장한 이론입니다.

 

'납음(納音)'이라고 하는 것은 간지를 2개씩 짝을 지어 그 간지에 성격을 부여한 것을 말합니다. 간지가 총 60개이니, 2개씩 짝을 지으면 30개의 짝이 나옵니다. 그 30개의 짝에 각각 명칭을 부여하고, 오행의 속성을 부여한 것이 납음(納音)입니다.

 

천간과 지지가 조합하면서 추가로 오행의 기운을 탄생시킨다고 본 것입니다.

 

납음의 성립은 다음 그림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60간지의 전체의 납음오행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3) 공망과 납음오행의 결합 = 사대공망

 

공망과 납음오행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둘을 결합해 보겠습니다. 결합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정리한 공망표에 납음오행을 부여해 보겠습니다. 갑자, 을축은 금(金), 병인, 정묘는 화(火) 이런식으로 간지 옆에 오행을 적어보겠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공망과 납음오행이 결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지 옆에 파란색 글씨가 납음오행입니다. 위의 표 첫번째 줄 갑자~계유까지의 납음오행은 금금화화목목토토금금입니다. 오행(木火土金水) 중에 수(水)가 빠져 있습니다. 빠진 수(水)가 바로 사대공망에 해당합니다. 

 

즉 일주를 기준으로 갑자~계유까지의 일주는 수(水)가 사대공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나머지도 같은 방식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두 번째, 네 번째 라인은 오행이 모두 갖추어져 있으니 사대공망이 없습니다. 갑신~계사 라인은 금(金)이 없고, 갑오~계묘 라인은 수(水)가 없습니다. 마지막 줄인 갑인~계해 라인은 금(金)이 없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일주별 사대공망을 모두 확인했습니다. 그러면 사주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은 일주이며, 사대공망을 적용할 때는 납음오행으로 적용합니다.

 

사대공망은 월주와 연주에만 적용되는 힘입니다. 시주는 무시하고, 일주는 기준이 되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에서의 사례는 사주 원국 안에서 사대공망이 형성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사대공망은 세운(歲運)에서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갑자甲子일주의 경우 갑신甲申세운(갑신년), 병오丙午세운(병오년)이 오면 사대공망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것입니다.

 

 

2. 연해자평 원문

연해자평 원문에서는 사대공망이 어떻게 형성되는 힘인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원문에서는 순(旬)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는데, 저는 편의상 라인(line)이라는 말로 번역하였습니다. 하나의 행, 하나의 줄을 의미하기 때문에 라인이라는 현대적 정서에 맞다고 생각해서입니다.-

 

그리고 사대공망의 효과에 대해서는 "범하다 범(犯)" 자를 써서 부정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원문에 딸린 주석에서는 사대공망에 걸리면 "요절한다"고 극단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은 공자의 제자인 "안회"를 언급했다는 점입니다.

 

연해자평에서는 공자의 가장 촉망받는 제자였던 안회가 일찍 죽은 것이 사대공망 때문이었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안회는 실제로 30세에 요절하였습니다.- 이 대목은 후대 사람들에게 꽤 강하게 인상을 남겼던지 고전인 삼명통회에서도 그대로 인용이 되고 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유명인과 결합한 사주이론은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회자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대공망의 효과

사대공망은 긍정성 보다는 부정성이 강한 신살입니다. 

 

특히 월주, 연주 동시에 사대공망이 걸리면, 정신적인 갈등, 정신분열 등의 고통을 겪게 됩니다. 또한 사대공망에 해당하는 육친과의 정이 두텁지 않음을 암시합니다. 더불어 해당하는 육친에 우환이 있음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재밌는 것은 공망은 합과 충 형에 의해 쉽게 해공이 되지만, 사대공망은 그 불길한 기운이 그대로 남아 영향을 미친다는 점입니다. 쉽게 벗어날 수 없는 악령인 셈입니다.

 

사주 원국에 없더라도 세운에 사대공망이 오게 되면 악영향이 막대합니다. 특히 운에서 찾아오는 사대공망의 부정성이 원국에서의 부정성보다 크다고 봅니다. 

 

사대공망과 관련한 자료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한 사항은 사대공망의 위기를 넘으면, 큰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고비를 지나야 성공할 수 있는 것처럼 사대공망은 성공하기 전에 반드시 찾아오는 위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4. 나가며

사대공망은 공망의 이론에 납음오행의 이론을 더한 독창적인 신살입니다. 납음오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인생의 온갖 고통과 번민을 설명하려 한 노력이 돋보입니다. 

 

하지만

 

납음오행이 통계적, 명리학적 근거를 가진 이론으로 발전하지 못한 점, 

공망과 납음오행의 결합이 독창적이긴 하지만 그 이론적 근거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

-왜 공망의 한 라인은 오행을 모두 갖추어야 하느냐 등-

 

을 고려했을 때 적극적으로 채용하기는 어려운 신살입니다. 단지 사대공망의 의미를 파악하며 큰 위기를 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인생철학은 다시금 되새길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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