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망(空亡)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 중 공망(空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망(空亡)

단어의 기본의미 : 텅 비어서 기능을 하지 못함.

 

적용 : 일주를 기준으로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가 있을 경우 공망이라 함.

 

공망(空亡)은 천간과 지지의 숫자가 일치하지 않는데서 유래한 신살입니다. 천간의 개수는 10개, 지지의 개수는 12개입니다. 하나씩 짝을 지었을 경우, 2개의 지지가 남게 됩니다. 이때 남는 2개의 지지는 천간의 기운을 얻지 못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보는 것이 공망(空亡)입니다.

 

천간, 즉 하늘의 기운을 받지 못한다고 하여 공망은 천중살(天中煞)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공망은 일주를 중심으로 판별하며, 공망이 성립하는 자세한 조건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 갑자일주의 경우 월지 亥(해수), 연지 戌(술토)가 공망에 해당합니다. 이때 공망은 어떤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망은 천간과 지지의 조합이 어긋나는데서 발생하는 기운입니다. 60간지에 따라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는 달라집니다. 이미 위에서 언급한 갑자일주~계유일주부터 어떤 형식으로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가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면 10개의 일주 단위로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가 배정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자일주 ~ 계유일주 = 술해 공망

갑술일주 ~ 계미일주 = 신유 공망

갑신일주 ~ 계사일주 = 오미 공망

갑오일주 ~ 계묘일주 = 진사 공망

갑진일주 ~ 계축일주 = 인묘 공망

갑인일주 ~ 계해일주 = 자축 공망

 

간지는 총 60개이기 때문에 6개의 세트로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가 결정됩니다. 이를 한데 모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망의 개요

공망은 천간의 기운을 받을 수 없는 외로운 지지를 의미합니다. 일주를 기준으로 외로운 지지가 다른 주에 있다는 것은 일간(나)이 그 지지의 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어있어서 쓸 수 없는 기운이기에 공망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쓰입니다. 단어의 뜻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빌 공(비어있음), 망할 망(망함)"으로, 비어있기 때문에 망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망은 천중살(天中煞)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또한 "하늘에서 비롯된 살"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공망의 의미

일주의 입장에서 어떤 지지에 공망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곳이 비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행적 의미는 그대로 유지되지만 그 지지에 해당하는 육친이나 십신, 신살은 자기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육친(십신,신살)의 작용력이 미미해지며, 해당하는 육친에 덕이 없다고 봅니다.

 

어떤 사주명식에서 "인성"이 공망이라면, 엄마가 없는 격이라고 봅니다. 엄마가 없기 때문에 새 엄마로 대체하지만 완벽하게 만족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부산의 박청화 원장은 공망의 이러한 작용을 두고

 

"물동이에 구멍이 나서 빨리 메워야 하는 상황이지만 아무리 물을 부어도 만족할 수 없음."

"비어 있기 때문에 억지로 동작을 가해서 메우려 하지만 잘 메워지지 않는 상황"

"자기 자리에 원래 있어야 할 것이 자기 역할을 못하고 있는 상황"

 

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3. 공망, 채워지지 않는 결핍

공망은 심리적으로 "채워지지 않는 결핍"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주명식에 공망이 있다는 것은 평생 비어있는 한 자리를 의식하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발버둥쳐도 채워지지 않는 빈자리이기 때문에 공망이라는 결핍은 인간을 옭아맵니다.

 

즉, 공망이 난 십신 쪽으로 평생을 두고 욕망을 집중하고 노력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관성이 공망인 경우, 필사적으로 고시 공부에 매달리는 남자들이 많습니다. "명예, 관직"에 해당하는 자리가 비어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에너지가 쏠리는 것입니다. 여자의 경우 관성은 남편을 의미합니다. 관성이 공망인 경우 어떻게 해서든 좋은 조건의 남자와 결혼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어있는 자리를 채우려는 무의식적인 몸부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공망의 해소 = 해공(解空)

공망이 된 지지가 충과 합이 되는 경우 비어있는 자리가 요동치는 격이기에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오히려 반대입니다. 공망은 충(沖), 합(合), 형(刑)을 반깁니다. 

 

공망이 된 지지가 충(沖), 합(合), 형(刑)을 하게 되면, 공망이 풀리게 됩니다. 즉, 비어있는 자리가 말끔하게 메워지는 것입니다. 이를 명리학에서는 공망이 풀린다는 의미로 해공(解空)이라고 합니다.

 

충(沖)은 강력하게 공망을 해소합니다. 빈 공간을 말끔하게 메워줍니다.

합(合)은 공망을 해소합니다. 하지만 암합(暗合)은 해공의 힘이 약하고, 방합(方合)은 해공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형(形)은 공망을 해소하지만, 충과 합보다는 힘이 약하다고 봅니다.

 

 

5. 공망의 활용 (1) 운에서 오는 공망

운에서 오는 공망은 사주 명식에는 공망이 없는데 대운(大運)-10년 단위로 흘러가는 운-이나 세운(歲運)-1년 단위의 운-에서 공망이 형성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운에서의 공망은 10년 단위의 공망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공망에 해당하는 지지는 연달아 있는데(자축, 인묘...등) 대운에서 공망이 왔다는 이야기는 20년 동안 해당 지지의 힘을 쓸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너무나 광범위하게 공망이 적용되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나 통계적으로 증명하기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세운에서의 공망은 효력이 있다고 봅니다. 세운에서 공망을 살핀다는 이야기는 결국 10년동안 지지의 힘을 잘 쓰다가 2년동안을 쓸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자축공망에 해당하는 갑인일주 ~ 계해일주의 경우 2020년(경자년), 2021년(신축년) 2년동안 공망에 들게 됩니다. 이 일주들은 2년간 子와 丑에 해당하는 십신의 기운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됩니다. 

 

 

 

 

세운에 오는 공망은 정상적인 궤도의 이탈을 의미합니다. 학교 교육을 받다가 유급을 당한다든지, 사업의 진행이 조금 멈춘다든지 하는 식의 양상을 드러냅니다. 해당 육친과의 관계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특히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찾아오는 세운의 공망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시절에 찾아오는 궤도의 이탈은 삶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운에 오는 공망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망은 궤도의 이탈을 의미하는데, 잘 안풀리고 있다면, 공망이 오는 해에 오히려 일이 잘 풀릴 수 있는 것입니다. 세운에서 오는 공망이 안 팔리던 부동산이 팔리고, 계속해서 도전하던 시험에 합격하는 등의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6. 공망의 활용 (2) 육친별 공망

비겁 공망 = 투쟁심과 경쟁심이 약화되거나 육친적 관점에선 형제나 동료로 인한 아픔이 있을 수 있음.

 

식상 공망 = 생산 수단이 없는 것을 의미. 직업 및 교육에 불리한 기운을 암시. 단, 남들이 가질 수 없는 특별한 기술이 있거나, 상속 등 갑자스러운 큰 부를 성취할 기운이 됨. 여자의 경우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할 수 있음.

 

재성 공망 = 재물활동이나 사회생활에 관심이 없음. 학문이나 명예를 추구하는데 길한 힘이 됨. 남자의 경우 배우자 인연이 부족함을 암시함. 재물활동에 에너지를 쏟지 않기 때문에 긴 수명을 의미하기도 함.

 

관성 공망 = 큰 규모의 조직 생활이나 공직이 여의치 않음. 회사나 조직에서도 아웃사이더의 성향을 보임. 여자의 경우 배우자 덕이 약하거나 있다가도 없어지는 경우가 많음. 스테레스와 압박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편안하고 자유로운 삶을 의미하기도 함.

 

인성 공망 = 인내심의 부족, 교육, 학문적 성취가 약함을 의미. 도덕 윤리적인 측면에서 자유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음. 남자와 여자 모두 어머니와의 인연이 부족함.

 

 

7. 공망의 활용 (3) 일주론과 결합한 공망

공망은 기본적으로 사주명식 안에 공망이 있는 경우를 두고 따져야합니다. 사주명식에 공망이 없는 경우, 사주 통변을 할 때 공망을 따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주명식에 공망이 없더라도, 공망은 일주론과 결합하여 활용되기도 합니다. 갑인일주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갑인(甲寅)일주의 경우 자축(子丑)공망에 해당합니다. 즉, 갑인일주 사주 명식에 子(자수), 丑(축토)가 있을 경우에 공망이 있는 사주라고 합니다. 

 

그런데 갑인일주 입장에서 보면, 子(자수)는 십신 상 정인(正印), 丑(축토)는 십신 상 정재(正財)에 해당합니다. 갑인일주는 정인(正印), 정재(正財)가 공망 즉, 비어있는 것입니다.

 

사주명식과 상관없이 이를 활용하여  갑인일주는 정인과 정재가 비어있기 때문에 정인과 정재의 덕이 기본적으로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망을 활용하여 일주의 특성을 이끌어낸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 -사주 명식에 공망이 없더라도 일주만 가지고 공망의 의미를 적용하는 방식-은 요긴하게 활용되기도 하지만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망 자체가 큰 의미를 지니지 않는 신살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8. 공망의 활용 (4) 기타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하는 신살입니다. 때문에 일주에는 공망이 임하지 않습니다. 공망이 임할 수 있는 곳은 연주, 월주, 시주입니다.

 

연주, 월주, 시주 모두에 공망이 임하는 경우 이를 삼위공망(三位空亡)이라고 합니다. 세 군데 모두에 공망이 임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삼위공망의 경우, 아무것도 가진것이 없이 인생을 잘 살아가는 기운으로 봅니다. 공망이 세 주에 임했다는 이야기는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무기가 없다는 것이고, 무기가 없다는 이야기는 특별히 노력하지 않고 삶을 영위한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삼위공망의 경우 놀고 먹는 팔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속세와 동떨어진 삶을 사는 성직자의 사주도 삼위공망의 사주에 해당합니다. 세속적인 생산활동을 하지 않고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