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食神)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육친(六親)과 십신(十神)"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십신(十神) 중 식신(食神)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단어의 뜻 : 먹을 식(食), 귀신 신(神), "의식주와 관련된 복"

 

오행의 관계 :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이 생生 하고, 음양이 같은 천간이나 지지

 

파생된 의미 : 공동체 속에서 여유있게 즐기는 낙천적이고, 편안한 기운

 

 

2. 식신의 의미에 앞서

식신을 탐구하기에 앞서 비겁, 식상, 재성을 도식화 해 보겠습니다.

 

비겁(비견+겁재)은 나와 오행이 같은 경우를 말하며, 에너지를 생산하는 주체에 해당합니다. 비유하면, 물건을 생산하는 공장에 빗댈 수 있습니다.

 

식상은 내가 생하는 오행을 말하며, 에너지를 받아서 나온 바깥으로 나온 활동성을 의미합니다. 비유하면, 공장에서 막 탄생한 상품, 재능, 기회에 빗댈 수 있습니다.

 

 

재성은 내가 극하는 오행을 말하며, 내가 에너지를 마음껏 뽐낼 사회적 공간을 의미합니다. 비유하면, 상품이 유통되고 판매되는 시장, 재능을 뽐낼 활동무대에 빗댈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십신을 이해할 때 이렇게 에너지(상품)의 흐름으로 이해하면 편하게 십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겁에서 식상을 거쳐 재성으로 넘어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식신의 의미 (1) 의식주의 평안함

식신은 "먹을 식" 자를 쓰기 때문에 주로 먹을 복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먹을 복이 있다는 것은 삶에 있어서 의식주가 탄탄함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식신=의식주의 평안함"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식신의 특성 때문에 식신은 예로부터 길한 십신으로 숭상받아 왔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명예가 높아도 의식주의 안녕이 뒤따르지 않으면 불행한 법입니다.

 

또한 먹을 것이 탄탄하면, 사람이 활동하는 데 기본 바탕이 됩니다. 그렇기에 식신은 활발하게 활동하는 힘, 활동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식신은 나에게 이미 주어진 먹을 복을 의미하기에, 

 

"크게 노력하지 않고도 재물을 얻을 수 있는 복", "물려받은 유산" 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식신은 장수하는 데 꼭 필요한 기운이기도 합니다. 편안한 기운으로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는 것이 바로 식신입니다.  

 

식식은 "손만 닿으면 딸 수 있는 천연과일, 재주, 재능, 기술, 기능, 제품, 상품, 예술상품, 특허, 유산, 건물임대, 저작권"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단어들의 공통점은 가지고 있으면 천천히 우려먹을 수 있는 여지가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서에는 "식신(食神) 유기(有氣)하면, 승(勝) 재관(財官)"이라고 하여 식신을 숭상하고 있습니다. 식신의 기운이 좋으면, 재성과 관성도 이길 정도로 쓰임이 좋다는 뜻입니다.

 

 

4. 식신의 의미 (2) 낙천성, 온화함

주어진 복이 많으니 식신은 낙천성을 의미합니다.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먹고 사는데 불편함이 없으니 세상이 아름다워 보이는 것입니다. 때문에 사주에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낙천적이고 명랑합니다. 재밌는 삶을 추구하며, 어떤 일을 하건 즐거움을 우선시 합니다. 

 

식신이 강한 사람은 심성이 착하고 남에 대한 배려심이 가득합니다. 또한 온화하며, 낭만적인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소소한 사교성을 발휘해서, 작은 소모임에서 오붓하게 즐기는 식사를 인생의 제일 가는 가치로 생각합니다. 좋고 편한 사람들과 편한 자리에서 먹고 마시고 웃고 떠드는 것에 제일 잘 맞는 것이 바로 식신입니다.

 

 

5. 식신의 의미 (3) 건강한 표현력

식신은 표현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위적이고 부담스러운 표현력이 아니라 자연스러우면서, 다른 사람들의 심기를 거스리지 않는 편안한 표현력이 식신의 힘입니다.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강하기에 언어능력이 좋으며, 특유의 언어능력으로 사람들을 설득하고, 수용하고, 타협하는 데 발군의 능력을 발휘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소규모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식신의 표현력은 예술적 감수성으로 나타납니다.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예술적 감수성이 좋으며, 신선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기심과 연구심도 강해 새로운 것을 보면 눈이 반짝입니다.

 

 

 

 

6. 식신의 의미 (4) 결단력 부족, 무책임한 태도

식신의 성격적 특성 중 단점은 바로 실천력과 결단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실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입만 살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일을 추진하는 것은 좋아하나 난관에 부딫히면 바로 포기하고 맙니다. 결단력과 용기를 가지고 난관을 극복해야 결실을 이뤄내고 주변의 칭송을 받는 것인데,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두려움 때문에 난관을 넘어서질 못합니다. 식신의 힘이 십신 중 제일 연약한 힘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느긋하고 온화한 성격은 장점이 되지만, 반대로 따라오는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무책임한 태도, 의지박약, 귀가 얇고 우유부단한 모습은 식신의 단점이 됩니다.

 

또한 사주에 식신이 강하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시련과 고난을 겪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사주에 식신이 강한 사람들은 작은 시련에도 운명을 비관하고 쉽게 좌절하기도 합니다. 

 

 

7. 식신과 편관

십신 중 사람들이 가장 꺼리는 십신은 "편관"입니다. 편관은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을 극하기 때문입니다. 강한 힘으로 일간을 짓누르는 것이 편관입니다.

 

고전에서는 식신이 길한 힘이라고 칭찬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식신이 편관을 극하기 때문입니다. 일간 입장에서는 편관이 일간을 짓누르지만, 편관 입장에서는 식신이 편관을 짓누릅니다. 관점을 바꿔보면, 편관 입장에서 편관이 바로 식신이 되는 것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일간의 일곱 번째 자리-을병정무기, 갑 입장에서 경이 편관, 갑과 경은 7칸 떨어져 있음-에서 일간을 괴롭힌다고 해서 칠살(七殺)이라는 별칭이 붙은 것입니다.

 

식신이 편관을 제어하는 것을 두고 "제살(制殺)"이라고 부릅니다. 살을 제어한다는 의미입니다. 일간이 어느정도 세력이 있는 상황에서 식신이 편관을 효과적으로 "제살"하면 외부적인 환경에 대응이 유연하고, 강한 리더십을 가지게 된다고 하여 좋게 봅니다. 편관의 부정성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8. 식신과 다른 십신과의 관계

(1) 식신과 재성

 

식상(식신과 상관)이 재성을 생(生) 하는 것을 식상생재(食傷生財)라고 부릅니다. 1번 항목에서 살펴보았듯이, 상품과 재능이 준비되었기 때문에 비로소 시장에 내다팔 수 있는 것입니다. 식상생재는 순탄하게 재물을 불러올 수 있는 단계로서 사주 원국에 식상생재가 형성되면 길하다고 봅니다.

 

식신이 재성을 생하는 경우는 정재를 생하는 경우와 편재를 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신이 정재를 생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기술과 재능으로 안정적으로 재물을 축적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직업적으로는 연구직, 관리직이 어울리며 주변의 환경에 흔들림이 없이 자신의 뜻을 이룬다고 봅니다.

 

식신이 편재를 생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기술과 재능으로 풍류를 즐기며, 사업가적 기질을 발휘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직업적으로는 무역이나 유통, 오락, 유흥,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어울립니다. 

 

 

 

 

(2) 식신과 편인

 

식신은 편인을 두려워합니다. 편관이 식신을 두려워하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때문에 사주 원국에 식신이 있다 하더라도 편인이 있으면 식신의 복덕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대운이나 세운에서 재성이 온다면 식신이 다시 살아납니다. 재성이 인성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3) 식상 혼잡

 

사주 원국에 식신과 상관이 함께 자리하고 있을 때를 식상혼잡이라고 합니다. 식신과 상관의 기운이 복잡하게 섞였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러한 경우, 식신의 긍정적인 기운을 사라지고, 식신이 상관에 흡수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즉, 천부적인 재능, 물려받은 유산 등의 긍정적인 요소가 사라져서 직업과 사업상의 변화가 심하고 한가지 일에 집중하기 어렵게 됩니다. 일을 벌여놓고 마무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9. 천간과 지지의 식신

천간의 식신의 경우 세부적으로 나누어 그 길흉을 나누기도 합니다.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갑목 + 병화 = 양기가 전면적으로 표출된다. 실력이 뚜렷해 지며 만천하에 드러난다. 

을목 + 정화 = 초원이 불타는 격으로, 자신의 숨겨진 재능을 인정받지 못한다.

병화 + 무토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곧 직업이 된다. 복록이 두텁다.

정화 + 기토 = 기운을 빼앗겨 자신의 의미대로 진로가 잘 개척되지 않는다.

무토 + 경금 = 주변의 참견이 심하여 손해를 보기 쉽다. 실속이 없다.

기토 + 신금 = 주변의 참견이 심하여 손해를 보기 쉽다. 실속이 없다.

경금 + 임수 = 지식의 흡수가 뛰어나 재능을 잘 발휘한다.

신금 + 계수 = 재능을 다 드러내기 힘들고 타인에게 인정받기 어렵다.

임수 + 갑목 = 성실성이 풍부하고 재능을 풍부히 발휘하는 행운이 따른다.

계수 + 을목 = 실력이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불운이 따른다.

 

 

10. 식신에 해당하는 일주

식신에 해당하는 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진일주, 병술일주, 정미일주, 정축일주, 무신일주, 기유일주, 임인일주, 계묘일주

 

 

개별 사주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위의 일주에서 식신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