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겁(比劫)이란?
- 사주명리학/십신(十神)과 합충(合沖)
- 2019. 9. 8.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신 중 비겁(比劫)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1) 비겁(比劫)이란?
오행의 상생상극 관계에서 기준이 되는 오행과 같은 종류의 오행을 말한다. 즉 기준이 되는 오행이 木이라면 추가로 木이 있을 때, 비겁이 있다고 한다.
(2) 기준이 되는 오행?
현대 사주명리에서 기준은 일간(日干)이다. 즉, 사람이 태어난 날의 천간에 해당하는 부분이 일간이다. 이 일간을 기준으로 삼고, 일간과 다른 나머지 7개의 천간 및 지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이 사주명리의 핵심이다.
(3) 단어의 의미
비겁(比劫)은 비견(比肩)과 겁재(劫財)의 줄임말이다.
비겁은 음양에 따라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준이 되는 일간과 음양이 같다면, 비견이라고 하고, 음양이 다르다면 겁재라고 부른다. 오행의 관계만 가지고 따질 때는 비겁이라고 통칭해서 부르며, 음양의 관계까지 고려하면 비견과 겁재를 구분한다.
2. 비겁의 의미 (1) 인간관계
비겁은 일간(나)과 같은 오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간관계에서 비겁은 "친구, 동업자, 라이벌, 형제, 자매, 선후배, 동료"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주에 비겁이 강하다면, 나와 같은 조건의 사람들(아군과 적군 모두를 포함)이 여러명 내 주변에 포진해 있는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3. 비겁의 의미 (2) 투쟁심, 추진력, 돌파력
나와 같은 조건의 사람들이 여러명 포진해 있는데 먹을 음식의 양이 한정되 있다면, 어떨까요?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음식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경쟁적이고, 투쟁적으로 음식을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야 음식을 빼앗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투쟁성이 강화되는 것입니다. 악착같은 마음, 돌파력, 독립적인 자세가 모두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이 강한 투쟁심의 단점으로는 인덕이 없는 것입니다. 너무 악착같이 차지하려 들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거부감을 들게 하기도 합니다.
주변에 '동료 or 경쟁자'가 항상 포진해 있기 때문에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협력에도 능합니다. 동료들이 주변에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동료들과 협력하고 으싸으싸 힘을 모으려고 합니다. 특히 집단이 위험에 처했을 때, 동료들과 협력하고, 뛰어난 적응력을 발휘하여 위기를 헤쳐나갑니다.
비견과 겁재를 나누어, 비견은 협력, 겁재는 경쟁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기도 하지만, 실제로 협력과 경쟁은 동전이 양면과 같은 힘이기 때문에 굳이 구분하는 것이 의미는 없습니다.
4. 비겁의 의미 (3) 나만의 세상
사주에 비겁이 강하다는 것은, 나의 영역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자기애가 강하고, 자기만의 정신세계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익숙한 패턴과 생활 습관을 고집하고, 나의 내면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또한 비겁의 특성입니다.
또한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영역을 더욱 넓히고자 하는 성향도 강합니다.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고, 여행을 통해 경험의 폭을 넓히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끊임없이 세계를 유랑하는 사람 중에 비견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직접 경험하여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자 하는 마음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넓히고 넓혀도 비겁이 넓혀놓은 세상은 결국에는 자기 자신만이 살고 있는 땅입니다. 자기 자신의 욕망으로 만들어진 성이라서 쉽게 다른 사람이 들어오질 못합니다. 비겁이 강하다면 본인이 자기만의 넓은 세상에 갇혀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여유가 필요합니다.
5. 비겁의 의미 (4) 연예인, 그리고 미적 감각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연예인적 성향이 강하여 남들에게 관심 받길 원합니다. 관심과 칭찬에 민감하기 때문에 비겁을 왕자병, 공주병의 성향으로 보기도 합니다.
남의 이목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독특한 패션이나 자기만의 스타일로 남의 이목을 끌며, SNS(인스타, 페이스북 등)에도 관심이 많은 것이 비견의 특징입니다.
비겁이 강하다는 이야기는 자신만의 세계와 기준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말은 곧 취향의 호불호가 명확하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취향이 명확하기 때문에 비겁은 특유의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렸을 때 부터 자신의 절대기준과 주변 대상들을 비교하여 단련한 특유의 능력입니다.
6. 비겁의 의미 (5) 오만과 독선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투쟁적이기 때문에 반대로 이야기하면, 오만과 독선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기의 영역을 지키려는 욕망 때문입니다. 또한 비겁 특유의 자존심이 발동하면, 손해 볼 지라도 남의 말을 무시하고, 고집을 부립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겁은 규율이 강한 직장이나 회사에서는 견디질 못합니다. 누군가(특히 상사)의 지배와 간섭을 받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엉덩이에 불로 달군 쇠꼬챙이를 들이밀어도 "지가 하기 싫은 일"은 안합니다.
이런 특성이 가장 큰 단점으로 다가오는 경우는 바로 '원한'을 품는 경우입니다. 비겁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영역과 세계가 무시당했다고 생각하면 원한을 품고 이 감정을 오랫동안 잊지 않고 간직합니다. 이러한 독한 감정은 목표를 향한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자기 자신을 갉아먹는 좀이 되기 때문에 스스로 털어버리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겁이 강한 사람들은 특유의 강직한 매력과 친밀한 대인관계로 인해 사람들을 끌어모읍니다. 그래서 늘 주변에 사람들이 끊이질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본인의 기준이 높기 때문에 비겁 주변에 모였던 사람들은 얼마 버티지 못하고 금방 흩어져 버리고 맙니다. 본인들은 열심히 구애했지만, 받아주지 않았다고 느껴서 입니다.
7. 비겁과 다른 십신과의 관계
비겁은 재성을 극剋 합니다. 극한다는 것은 비겁이 강하면, 재성을 뜻하는 재물, 일, 결과, 부인(남자기준), 아버지가 안정성을 잃고 흔들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견이 강한 사람은 재물을 극하기 때문에 재물과는 인연이 먼 편입니다. 재물 활동은 기본적으로 융통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빠른 판단과 유연성으로 상황 대처 능력이 출중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견이 강한 사람은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 주관이 강해, 재물 활동에도 고집을 피우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축재(築財)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군겁쟁재(群劫爭財)-비겁이 많으면 재물활동에 불리함-라는 유명한 말은 이러한 비견의 속성을 잘 드러냅니다
하지만 오히려 비견이 강한 사람은 고집이 세기 때문에 큰 부자가 될 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억센 고집과 투쟁심으로 고난과 세파를 이겨내서 큰 부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비견이 강한 사람이 재물 활동에서 유념해야 할 부분은 동료나 친구 관계입니다. 재성 특유의 특성(동료와 재물을 다툰다) 상 금전적인 문제(보증, 투자, 채무, 동업 등)에서 동료 및 동업자와의 마찰과 불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견이 강한 사람들은 재물을 다루는 융통성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재물을 단순하게 처리하는 방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 재성은 여자에 해당합니다. 비겁이 강한 남자들은 대운이나 세운에서 비겁운이 들어오면 배우자와의 갈등이 더욱 심해집니다. 굽히지 않는 자존심에 허세가 더해져서 배우자를 무시하고 본인의 방식을 고수하려 합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겁이 강한 경우, 비혼의 경향이 강하고, 결혼을 하더라도 이혼을 경험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8. 비겁에 해당하는 간지
비겁에 해당하는 간지는 60간지 중 총 12개입니다. 일주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갑인(甲寅)일주,
을묘(乙卯)일주,
병오(丙午)일주,
정사(丁巳)일주,
무진(戊辰)일주, 무술(戊戌)일주,
기축(己丑)일주, 기미(己未)일주,
경신(庚申)일주,
신유(辛酉)일주,
임자(壬子)일주,
계해(癸亥)일주
가 비겁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전체적인 사주 구성의 차이는 있지만 위에 열거한 일주들에서 비겁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겁의 하위 분류인 비견(比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