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十干學堂 십간학당
- 사주명리학/고전읽기
- 2019. 8. 27.
(金)生人見巳, 辛巳爲正.
金이 지지에 巳를 깔았을 때, 辛巳가 정(正)에 속한다.
(木)生人見亥, 己亥爲正.
木이 지지에 亥를 깔았을 때, 己亥가 정(正)에 속한다.
(水)生人見申, 甲申爲正.
水이 지지에 申을 깔았을 때, 甲申이 정(正)에 속한다.
(土)生人見申, 戊申爲正.
土가 지지에 申를 깔았을 때, 戊申이 정(正)에 속한다.
(火)生人見寅, 丙寅爲正.
火가 지지에 寅를 깔았을 때, 丙寅이 정(正)에 속한다.
『 註釋 : 有此者主人聰明、通達、登科及第。犯空亡,教授之職.』
『 주석 : 십간학당은 총명하고, 통달하고, 과거에 급제하고, 공망이 이루어지면 교수를 할 수 있는 기운이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십간학당"입니다.
십간학당의 글자 뜻은 십간(十干)에 해당하는 학문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즉 열 개의 천간마다 학문에 최적화된 지지가 무엇이냐를 정리해 놓은 것이 십간학당입니다.
천간을 기준으로 지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 무엇이 생각나십니까. 바로 십이운성입니다. 십이운성은 천간을 기준으로 천간이 지지와 만났을 때 기운의 변화를 12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연해자평에서는 딱 떨어지게 정리하고 있지 않지만, 천간과 지지의 조합을 살펴보면 십간학당이라는 것은 십이운성 "장생"과 일치합니다.
즉, 십이운성 "장생"을 십간학당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떼어 정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총명하고, 통달하고, 과거에 급제한다고 다소 과장되게 표현하고 있는데, 그만큼 십이운성 장생의 기운은 십간학당이라고 불릴 만큼 학문과 배움에 최적화 된 십이운성의 기운입니다.
장생의 천간과 지지 짝은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일간이 甲(갑목)인 경우에 지지에 亥(해수)가 있으면 장생에 해당합니다. 일지와 월지에 亥(해수)가 있으면 장생의 기운이 더욱 강하게 발현됩니다.
요즘은 학문이 아니라 다른 수단과 방법을 통해 출세할 수도 있지만, 과거에는 학문을 통한 입신양명이 유일한 출세의 방법이었기 때문에 고전에서는 유독 "장생"을 좋게 보았습니다.
또한 장생은 건강적으로도 장수와 관련이 있는 십이운성이며, 부부관계도 좋게 유지한다고 보아 "장생" 자체만으로도 귀명으로 보았습니다. 특히 일지에 장생인 경우 -병인일주, 정유일주, 무인일주, 기유일주, 임신일주, 계묘일주- 그 자체만으로도 좋은 기운으로 보았습니다.
그래서 연해자평에서는 다른 십이운성과 다르게 장생을 따로 떼어 "십간학당"이라는 하나의 신살로 규정하고 칭송하였던 것입니다.
"장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