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華蓋화개
- 사주명리학/고전읽기
- 2019. 8. 24.
寅午戌見戌
寅午戌은 戌
巳酉丑見丑
巳酉丑은 丑
申子辰見辰
申子辰은 辰
亥卯未見未
亥卯未는 未가 있을 때 화개가 성립한다.
(華蓋本爲吉
(화개는 본래 길하다.
凡人命中得之, 多主孤寡,
하지만 명식 안에 화개가 있으면 고독하다.
縱貴亦不免爲孤獨也,
설령 귀하다고 하더라도 고독을 면하기가 어렵다.
遇之多爲僧道術論,
화개는 승도(속세를 벗어난 공부)와 관련이 있으며,
壼中子曰, 華蓋爲藝術之星, 主孤)
고전에 이르기를 화개는 예술과 관련이 있으며, 화개가 있으면 고독하다고 하였다.)
『 註釋 : 此星如蓋立乎大帝之旁.』
『 주석 : 화개는 덮어서 가리는 것으로 왕을 보좌하는 것과 같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화개"입니다.
화개에 대해서는 "신살" 카테고리에서 워낙 자세히 방대하게 소개를 해 놨기 때문에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연해자평에서는 화개에 대해
1. 길하다. 많이 고독하다.
2. 귀하지만 고독을 면하기 어렵다.
3. 출가할 수 있다.
4. 예술적 재능이 있다. 고독하다.
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고독하다는 이야기 뿐이며, 길하다, 귀하다, 예술적 재능이 있다는 말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화개가 고독하다는 것은 화개가 가진 특유의 성질 때문에 그렇습니다. 화개는 삼합의 생지(生), 왕지(旺), 고지(庫) 중에 고지에 해당하는 글자인 진(辰), 술(戌), 축(丑), 미(未)의 기운이 발휘하는 신살입니다.
고지라는 것은 기운을 갈무리하고 저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끝내고 가두고 정리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굳이 계절로 이야기 하자면 가을과 겨울의 쓸쓸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고지의 힘을 의미하는 화개는 당연히 고독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적 의미에서 화개의 고독은 출가를 의미하거나 사회적 고립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적 의미로 화개는 남들이 가지지 못하는 독특한 예술세계, 남들이 가질 수 없는 극한의 인내심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남들과 함께 있어도 자신만의 세계가 있으며, 독특한 자신만의 세상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도 화개의 기운입니다.
화개는 일반적으로 사주 명식중에 1개 있을 때는 화개의 힘이 잘 발휘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2~3개 있을 때 비로소 화개라고 보며, 화개적인 특성을 드러낸다고 봅니다. 화개는 긍정적 의미로는 극한의 창조력, 학문적인 성취, 인내심, 독특한 자신만의 세상 구축을 가집니다. 하지만 부정적으로 보면 화개가 많은 인생은 우여곡절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화개가 많다는 것, 사주에 화개가 2~3개 있다는 것은 사주에 土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土는 중재의 역할, 모든 오행의 토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견 좋아보이지만, 그만큼 다른 것들을 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사다난과 우여곡절이 많습니다.
온갖 잡스러운 것들을 품어 안아야 하기 때문에 인생의 롤러코스터를 각오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잘 품어 안고, 중재하는 역할 때문에 연해자평에서도 화개를 제왕의 보좌역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스스로 빛나는 별 보다는 다른 사람을 보좌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보좌관이나 2인자, 기획자, 조정자에 어울리는 힘이 화개의 힘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