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煞)로 정리한 일주(60간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신살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신살에 대해 포스팅 한 것을 살펴보니

 

먼저 신神 (=귀인貴人)은

 

월공, 문창귀인, 천의성, 암록,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을귀인, 삼기귀인을 다루었습니다.

 

다음으로 살煞 

 

귀문관살, 원진살, 양인살, 괴강살, 백호대살, 화개살, 역마살, 도화살을 다루었습니다.

 

원래는 신살을 총정리하는 일반론에 해당하는 글을 마지막으로 쓰고, 신살 카테고리를 마무리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신살을 포스팅하는 와중에 계속 "신살과 일주를 함께 정리한 글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인 일주와, 명리학에서 가장 자극적인 소재인 신살을 함께 정리한 글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든 것입니다. 

 

신살 × 일주

 

현재 사주명리학에서 가장 핫한 두 분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생산적인 논의가 이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리 큰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주명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조심스레 시작해보겠습니다.

 

이전 시간에는 귀인(貴人)을 기준으로 일주를 정리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살(煞)을 기준으로 일주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살(煞)을 기준으로 일주 정리

살(煞)입니다. 살(煞)은 과거에는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살이라고 불렸지만, 현대에는 살이라는 단어를 빼는 추세입니다. 영업-살이라고 하면서 겁을 주면 사람들을 쉽게 현혹할 수 있음-에는 효과가 떨어지겠지만 그 기운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살(煞)이라는 단어는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역마부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뜻을 살펴보고 살(煞)에 해당하는 간지(일주, 월주)를 정리합니다.

 

 

역마(驛馬)

뜻 : 변화와 변동을 향한 생동감 넘치는 기운

 

역마는 지지와 지지의 관계에서 비롯한 기운이기 때문에 천간과 지지의 SET를 의미하는 "간지"로 정리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늘의 컨셉은 신살을 일주별로 정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주"를 중심으로 역마에 대해 정리합니다.

 

병인일주, 무인일주, 갑인일주, 경인일주, 임인일주 = 역마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신(申), 자(子), 진(辰)이 추가로 있으면 = 역마의 기운이 강하다.

 

 

기사일주, 신사일주, 계사일주, 을사일주, 정사일주 = 역마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해(亥), 묘(卯), 미(未)가 추가로 있으면 = 역마의 기운이 강하다.

 

 

임신일주, 갑신일주, 병신일주, 무신일주, 경신일주 = 역마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인(寅), 오(午), 술(戌)이 추가로 있으면 = 역마의 기운이 강하다.

 

 

을해일주, 정해일주, 기해일주, 신해일주, 계해일주 = 역마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사(巳), 유(酉), 축(丑)이 추가로 있으면 = 역마의 기운이 강하다.

 

 

 

도화(桃花)

뜻 : 인기를 끌어모으는 왕성한 기운

 

도화 역시 지지와 지지의 관계에서 비롯한 기운이기 때문에 천간과 지지의 SET를 의미하는 "간지"로 정리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늘의 컨셉대로 도화 역시 "일주"를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갑자일주, 병자일주, 무자일주, 경자일주, 임자일주 = 도화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해(亥), 묘(卯), 미(未)이 추가로 있으면 = 도화의 기운이 강하다.

 

 

정묘일주, 기묘일주, 신묘일주, 계묘일주, 을묘일주 = 도화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인(寅), 오(午), 술(戌)이 추가로 있으면 = 도화의 기운이 강하다.

 

 

경오일주, 임오일주, 갑오일주, 병오일주, 무오일주  = 도화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사(巳), 유(酉), 축(丑)이 추가로 있으면 = 도화의 기운이 강하다.

 

 

계유일주, 을유일주, 정유일주, 기유일주, 신유일주 = 도화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신(申), 자(子), 진(辰)이 추가로 있으면 = 도화의 기운이 강하다.

 

 

화개(華蓋)

뜻 : 고독한 성찰과 학문의 기운

 

화개 역시 지지와 지지의 관계에서 비롯한 기운이기 때문에 천간과 지지의 SET를 의미하는 "간지"로 정리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늘의 컨셉대로 화개 역시 "일주"를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을축일주, 정축일주, 기축일주, 신축일주, 계축일주 = 화개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사(巳), 유(酉), 축(丑)이 추가로 있으면 = 화개의 기운이 강하다.

 

 

무진일주, 경진일주, 임진일주, 갑진일주, 병진일주 = 화개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신(申), 자(子), 진(辰)이 추가로 있으면 = 화개의 기운이 강하다.

 

 

신미일주, 계미일주, 을미일주, 정미일주, 기미일주 = 화개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해(亥), 묘(卯), 미(未)이 추가로 있으면 = 화개의 기운이 강하다.

 

 

갑술일주, 병술일주, 무술일주, 경술일주, 임술일주 = 화개의 성향이 있다.

+

지지에 인(寅), 오(午), 술(戌)이 추가로 있으면 = 화개의 기운이 강하다.

 

 

백호대살(白虎大煞)

뜻 : 예측할 수 없이 다가오는 위험

 

백호대살은 일주를 기준으로 한 신살이기 때문에 깔끔합니다.

 

일주 : 갑진일주, 을미일주, 병술일주, 정축일주, 무진일주, 임술일주, 계축일주

 

 

 

 

괴강살(魁罡煞)

뜻 : 우두머리의 극강한 힘

 

괴강살은 일주를 기준으로 한 신살이기 때문에 깔끔합니다.

 

일주 : 임진일주, 경진일주, 경술일주, 무술일주

 

 

양인살(羊刃煞)

뜻 : 가혹한 결단의 힘

 

양인살은 일간을 기준으로 지지를 보는 신살입니다. 일주 자체로서 양인살이 되는 경우만 정리하였습니다.

 

일주 : 병오일주, 무오일주, 임자일주

 

 

원진살(元嗔煞)

뜻 : 원망하고 미워하는 관계

 

귀문관살 역시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작용하는 힘입니다. 안타깝게도 일주로 정리할 수 없는 신살입니다. 과감하게 패스하겠습니다.

 

원진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6/28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원진살(元嗔煞)

 

 

귀문관살(鬼門關煞)

뜻 : 귀신의 힘으로 통찰을..

 

귀문관살 역시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작용하는 힘입니다. 안타깝게도 일주로 정리할 수 없는 신살입니다. 과감하게 패스하겠습니다.

 

귀문관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6/27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귀문관살(鬼門關煞)

 

 


백호, 괴강, 양인은 천간과 지지가 세트로 적용되는 신살이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3대 살이라고 할 수 있는 역마, 도화, 화개는 지지에만 적용되는 살이고, 추가로 조건이 붙기 때문에 깔끔하게 일주로만 살펴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습니다. 

 

실제 신상을 규정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좀더 정확하고 자세한 신살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신살 카테고리의 다양한 글들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살은 기본적으로 3대 살을 깔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분포가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괴강, 양인, 백호에 해당하는 일주들만 유념해서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