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十二支십이지 六合육합

與丑合(), 寅與亥合(), 卯與戌合(), 辰與酉合(), 巳與申合(), 午與未合(, 太陽, , 太陰也)

 

子와 丑가 합을 해서 土가 된다.

寅과 亥가 합을 해서 木이 된다.

卯과 戌가 합을 해서 火가 된다.

辰와 酉이 합을 해서 金이 된다.

巳와 申이 합을 해서 水가 된다.

午와 未가 합을 해서 午는 태양, 未는 태음이 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고전읽기 연해자평의 "지지 육합" 차례입니다.

 

12개의 지지끼리의 관계성에 대한 부분이 바로 육합(六合)입니다. 천간과 지지는 충을 하거나 합을 하는 관계를 맺습니다. 지지가 서로 끌려서 합(合)을 하는 경우는 삼합, 육합, 방합, 암합이 있습니다. 그중 육합은 "정신적인 합, 내밀한 합, 은밀한 합, 남녀간의 정"을 의미합니다.

 

육합은 주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진다고도 하는데, 연해자평에서는 육합에 대해 별다른 내용은 없이 그냥 합이 이루어지는 공식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합(合)의 결과물에 대해서는, 즉 합을 해서 어떤 오행이 나타나는가에 대해서 자축합부터 사신합까지는 명확하게 제시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오미합에 대해서는 연해자평 원문에서는 태양과 태음이 된다고 애매하게 제시를 하고 있습니다.

 

김석진 선생님의 주역 해설을 보면, 오미합에 대해 오화는 일(日)이고, 미토는 월(月)이다는 표현이 있으며, 오미합하여 정(情)이 발생한다고 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정(情)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타나 있지 않은 뿐더러, 오미합의 구체적 의미에 대해서도 언급이 없습니다.

 

현재, 오미합에 대해 오미합 화(火)가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 정설입니다. -일부에서는 오미합 금(金)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미합 화(火)가 되건 오미합 일월(日月)이 되건 간에, 중요한 것은 지지 육합의 의미입니다. 육합에 대한 여러 해설을 살펴보면, 인해합목의 경우, 해수가 인목을 生해주는 관계가 되어 인목과 하나가 된다고 육합에 의미를 부여한 해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수는 인목에게 끊임없이 情을 주고자 하고, 인목은 해수와 하나가 되어 기분좋게 情을 받았으나, 곧 火로 나아가고자 하기 때문에 해수에게서 떠나려고 한다고 의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봄은 여름이 되고, 여름은 가을이 되고자 하는 순환의 이치 때문에 인목(봄)은 해수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결국 火(여름)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때 천간에 火(여름)기운이 있으면, 인목과 해수와의 관계가 소통이 이루어지나, 火(여름)기운이 없으면 인목이 나아가고자 하나 나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인목이 외롭고 고통스러워진다고 의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육합 하나 가지고 이렇게까지 세세하게 의미를 확장하는 것은 구체적인 사주 해석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팁 정도일 것입니다.

 

외운다고 해결될 문제도 아니고, 모든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계절의 순환과 오행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하나의 예시로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육합이 완전체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조합이라는 사실입니다. 주역의 괘를 이용해 지지를 이해하면 지지에 숫자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자수는 1양, 축토는 2양, 인목은 3양, 묘목은 4양, 진토는 5양, 사화는 6양, 오화는 1음, 미토는 2음, 신금은 3음, 유금은 4음, 술토는 5음, 해수는 6음입니다. 

 

육합은 음양의 조합이 기본인데, 음과 양이 조합하여 성수인 9를 이루면 완전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인목과 해수가 만나고, 묘목과 술토가 만나고, 진토와 유금이 만나고, 사화와 신금이 만나는 것입니다.

 

모두 음과 양의 조합이며 숫자를 합하면 9가 됩니다. 음과 양이 만나 완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수와 축토, 오화와 미토는 너무 미약한 양과 음이기 때문에 아직 음양의 조화를 이루기에는 어리다고 봅니다. 초등학생을 결혼시키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자수(1)는 축토(2)와 합을 해서 미약한 양의 상태에서 벗어나고, 오화(1)와 미토(2)도 합을 해서 미약한 음의 상태에서 벗어난다고 봅니다.

 

음과 양이 만나 완전한 수인 9를 이룬다는 표현에서 우리는 육합의 의미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육합이라는 것은 완전체를 이루기 위해 음과 양이 만나는 것입니다.

 

즉 남녀 간의 결합이며, 성인들의 애정 인자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육합에 "내밀한 남녀 사이의 정"이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