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起通法기통법

假如甲子月寅時生, 卯上安命, 

가령 甲子月寅時生의 경우 卯가 있으면 편안한 命이 된다.

 

取甲己之年丙作首起丙寅, 卽丁卯是通

甲己년은 丙에서 시작하여 丙寅月이 되므로 丁卯가 通이 된다.

 

(其法寅卯相通, 辰巳相通, 午未相通, 申酉相通, 戌亥相通, 子丑相通是也)

(寅卯가 상통이고 辰巳상통, 午未상통, 申酉상통, 戌亥상통, 子丑상통이 된다.)

 

[ 註釋 :通者,通月中之氣而相貫串而寅卯未氣相通.]

[주석 : 通은, 月中의 氣가 서로 관통하는 것으로 즉 寅卯未의 氣가 서로 통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기통법입니다. 

 

원문의 주석에도 나와있듯이 기통법이라고 하는 것은 월지와 서로 짝꿍이 되는 지지가 있을 경우 吉하다고 보는 관법입니다.

 

월지와 짝꿍을 이루는 지지의 조합으로는

 

자축(子丑), 인묘(寅卯), 진사(辰巳), 오미(午未), 신유(申酉), 술해(戌亥)

 

의 조합입니다.

 

월지에 子(자수)가 있다고 할 때 일지나 시지에 丑(축토)가 있으면 길한 명이라고 봅니다.

 

원문에 상통(相通)이라고 나와있기 때문에 반대도 성립이 됩니다. 월지에 丑(축토)가 있다고 할 때 일지나 시지에 子(자수)가 있으면 길한 명이라고 봅니다.

 

기통법의 경우도 어제의 기변법과 마찬가지로 사주를 간명할 때 참고할 사항은 아닙니다. 

 

사주를 간명할 때는 전체적인 글자의 조화를 봐야지 월지와 짝을 하는 지지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좋게 보는 것은 단편적인 시각입니다.

 

특히 기통법은 월지를 기준으로 했다는 점, 그 기준이 모호다는 점에서 오래전부터 전해지던 사술의 일종으로 취급하면 되겠습니다. 

 

굳이 해석을 달자면, 월지가 그 다음 순서의 지지를 만났을 때, 자신의 기운을 전달할 매체가 생기므로 기운의 융통성이 생긴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빠져나갈 구멍, 숨어들 아지트, 자식이 있는 격이므로 길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