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 시간(생시生時) 모를 때 시간 찾는 법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태어난 시간을 모를 때 시간을 찾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생시 찾는법

 

태어난 시간 찾는법 들어가며

우리가 사주에 대해 논할 때 과거에는 연주(태어난 해)가 중요했다는 사실 다들 아실겁니다. 

 

그만큼 삶의 속도가 느리고, 변화와 변동이 적었던 시기이기 때문에 연주만으로도 개인의 삶에 대해 유추가 가능했던 것입니다.

 

거기에서 나온 이론이 바로 띠와 관련된 이론, 삼재와 같은 이론입니다. 특히 띠와 삼재는 일반인들도 쉽게 적용할 수 있어서 널리 퍼졌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할 게 없으니까요.

 

거기서 한단계 더 발전한 것이 일주 중심으로 개인의 삶을 판별하는 이론입니다. 연해자평 이후로 대두되었으며, 현재까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로 오면서 현대인들의 삶의 속도는 계속 빨라지고 있습니다. 변화와 변동의 폭과 깊이가 과거에는 상상할 수도 없이 달라졌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사주 중에서 시주(태어난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명리학자들이 시주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태어난 시(생시)를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종교적인 이유(기독교 등), 혹은 출생과정의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젊은 사람들도 태어난 시를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부모님이 알려주지 않는 것이죠 ㅎ

 

사주는 알고 싶고, 공부하고 싶은데 시주를 모른다면? 이런 분들을 위해 태어난 시간(생시) 찾는 방법 2가지를 준비했습니다. 

 

 

태어난 시간 찾는 법 1. 잠자는 모습

잠자는 모습으로 찾는 법입니다. 어떤 이론에서 근거했는지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고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진시에 태어났는데, 우연의 일치인지 딱 들어맞았습니다.

 

1.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태어난 사람은 똑바로 누워서 잡니다.

2. 인신사해(寅申巳亥)시에 태어난 사람은 옆으로 누워서 잡니다.

3. 진술축미(辰戌丑未)시에 태어난 사람은 엎드려서 잡니다.

 

본인이 태어난 시에 적용해서 맞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나름대로 그 의미를 분석해 보면,

지지를 구분할 때 자오묘유는 왕지(旺支), 인신사해는 생지(生支), 진술축미는 고지(庫支)입니다.

 

계절의 시작인 인신사해(生支)는 시작이자, 계절의 구분점이 되므로 누워자는 것과 엎드려 자는 것의 중간인 옆으로 누워서 잔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자오묘유에 해당하는 왕지(旺支)는 그 계절의 중심이 되는 기운이니 똑바로 누워서 그 기운을 누린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술축미에 해당하는 고지(庫支)는 그 계절을 닫아서 창고에 넣는 기운이니, 엎드려 자서 기운을 닫는다고 유추해 볼 수 있게습니다.

 

태어난 시간 모를 때 생시 찾는 법

 

태어난 시를 찾는법 2. 가르마의 형태

가르마의 형태로 찾는 방법입니다. 가르마의 형태는 좀 복잡합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 보았는데, 가르마에 대한 부분은 솔직히 어떤 이론적 근거에 바탕을 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신빙성에 있어서도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태어난 시를 찾는 법 나가며

오늘은 이렇게 태어난 시를 찾는 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 자는 모습은 어느정도 납득이 되는 부분이 있지만 가르마에 대한 부분은 정리하면서도 이론적인 근거에 대한 부분이 잘 이해되지는 않았습니다.

 

어찌보면 빈약할 수 있고, 무리수가 있는 이론이 탄생할 만큼 그만큼 태어난 시를 확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가 컸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만큼 정확한 사주를 뽑아서 내 인생길을 찾고 싶은 것이 모두의 소망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카테고리를 확인해 보시면 더욱 다양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입문에서 전문가까지"

사주명리 상담 전문가 양성과정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을 모집합니다. 

 

수강신청기간 : 2024210~ 선착순 마감시

개강일 : 2024219()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온라인 줌 수업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2024.01.26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 모집 안내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 모집 안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저는 지난해 1월 현묘의 사주명리라는 이름으로 명리학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1월에 1기분들이 스타트를 끊으셨고, 4월에 2기분들 그리고 7월에 3기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