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인년 닭띠 운세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닭띠들의 2022년 임인년 한 해 운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닭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

 

2. 한눈에 보는 2022년 임인년 닭띠 운세

 

3. 2022년 임인년 닭띠 운세 자세히 보기

 

4. 되짚어보는 작년(2021년 신축년) 닭띠 운세

 

5. 더 깊이 알아보기<이론적 배경>

 

 

1. 닭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

 

사주명리에서는 한 해 시작의 기준점이 절기 '입춘(立春)'이기 때문에 띠를 나눌 때의 기준도 '입춘'이 됩니다.

 

그래서 양력 1월 1일, 혹은 음력 1월 1일이 아니라 양력으로 2월 3~6일경에 있는 절기인 입춘을 기점으로 띠가 나눠집니다.

 

띠는

 

양력 설(신정)인 양력 1월 1일,

세시풍속인 설(구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2022년을 예로 들어보면,

 

2022년은 2월 4일이 입춘일이기 때문에

 

2022년 2월 3일에 태어난 아이는 2022년에 태어났지만 소띠이고, 2022년 2월 5일에 태어난 아이는 호랑이띠가 됩니다.

 

닭띠에 해당하는 출생연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57년생은 정유년생

69년생은 기유년생

81년생은 신유년생

93년생은 계유년생

2005년생, 45년생은 을유년생

 

이라고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2. 한 눈에 보는 2022년 임인년 닭띠 운세

 

 

사주명리의 핵심 개념은 인간의 삶은 어떤 주기(흐름)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띠의 관점으로 보자면 위의 그림과 같은 주기가 반복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 제한된 활동 공간에서 지나간 일의 성과를 곱씹었던 닭띠들은 올해 갑작스러운 횡액에 당황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면 그 힘으로 엄청난 성취를 달성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의 그래프에서 오르막 내리막이 긍정과 부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기운이 차오르고 빠지는 과정을 나타낸 것일 뿐, "오르막이 좋다." "내리막이 나쁘다."고 보는 것은 단편적이고 편협한 시각이자 사주명리의 기운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해석입니다.

 

그렇다면, 

 

갑작스럽게 큰 힘 앞에 서게 된 닭띠들이 임인년 한 해 어떤 환경에 놓이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2022년 임인년 닭띠 운세 자세히 보기  

 

가. 기본사항

 

닭띠들에게 올해 임인년의 의미는

 

"끊어진 곳에서 다시 이어지는 반전의 힘" 입니다.

 

이 반전의 힘은 극단에서만 빚어지는 아주 소중한 힘입니다. 닭띠들은 이 도약의 힘을 이용해 끊어낼 과거는 확실하게 끊어내고, 도전할 상대를 찾아 과감하게 전진하게 됩니다.

 

닭띠들은 임인년에 바닥을 찍고 올라오는 기운의 영향 하에 놓입니다.

 

바닥을 찍었다는 것은 하강 국면의 끝에 다다랐다는 것이며, 찍고 올라온다는 것은 기존의 질서와는 다른 깜짝 놀랄만한 반전이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생각지 못했던 갑작스러운 변화와 조정이 기다리고 있으며, 대내외적 환경이 자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갑자기 극단적으로 펼쳐집니다.

 

활동성이 굉장히 위축되어 있지만, 반전의 묘미가 숨어있기 때문에 오기와 집념, 불같은 투쟁심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한해가 될 수 있습니다. 

 

닭띠들은 올해 숨어있다가 갑자기 나타나서 판을 엎어버리는 또 다른 나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가족, 연인, 친구들에게 더 이상은 못참겠다고 선언하고 과감하게 길을 떠날 수 있는 용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기운을 "차압", "압수", "수색", "구속", "겁탈" 등 부정적으로 보았지만 이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집념과 의지",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용기"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최고의 하강 국면이라는 점에서는 기대했던 대로 일이 풀리거나 운이 좋다고는 볼 수 없겠습니다.

 

기운의 상승과 하강 측면으로 보자면 닭띠에게 임인년은 암흑 속에서 한줄기 희망의 빛이 되는 불굴의 의지를 다지는 시기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나. 직장 및 사업

 

닭띠들의 임인년 사회 생활은 극단적인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운 자체가 하강과 상승의 교차점에 있기 때문에 매우 불안하며, 에너지의 나감과 들어옴이 극단적이기 때문에 모든 일이 극단적으로 형성됩니다.

 

때문에 매사 내가 빼앗느냐 아니면 빼앗기냐의 극단적인 경쟁구도가 형성됩니다. 이기면 모든 것을 가지겠지만 반면 진다면 많은 출혈을 감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사업을 하는 분들은 중대한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는데, 모든 것을 다 잡으려 하다가는 전부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해서 덜 중요한 것 7개를 내어주고 중요한 것, 3개만 지키자는 마음으로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올해는 투기성 투자에 대한 욕심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닭띠가 임인년에 길한 직종으로는 "금융이나 세무, 전기, 전자, 통신, 법무, 사법 계통"이 해당됩니다. 건축과 인테리어 계통도 기운적으로 통하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직장 내에서 이동이나 전출을 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억지로 하기 싫은 업무를 떠맡는 일이 발생하는데 모두 내 의지와 관계없이 갑작스럽게 이뤄지기 때문에 심적으로 흔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닭띠들은 선출직, 명예직, 선거와 관련되어 운이 좋습니다. 무대 위로 올라가 남들과 경쟁하여 충분히 이길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각종 선거에 도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 인간관계

 

닭띠에게 임인년의 대인관계는 갑작스러운 단절을 의미합니다.

 

전체적인 대인관계 틀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며, 그 과정에서 단절을 경험하게 됩니다.

 

"먼 곳으로의 이동, 유학, 파견 근무, 장기 출장, 주말 부부, 지방 발령" 등의 이유로 인해 자신이 익숙했던 인간 관계의 장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근무지나 사는 것이 바뀌지 않더라도 인간 관계에서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나는데 부정적으로 볼 것만은 아닙니다.

 

이 단절은 불만족스러웠던 사람들과의 인연 단절을 의미하며, 나를 지독하게 따라다녔던 구설수와의 단절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질질 끌어오던 불만족스러웠던 모든 것을 떠나보내는 과감한 결정이 이뤄지는 한 해가 되기 때문에 묵은 것을 청산한다는 의미에서는 좋게 볼 수 있습니다. 

 

 

라. 재물운

 

재물로 보자면 닭띠의 임인년은 재물의 드나듦이 빈번하고 투기에 대한 욕심이 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재물의 지출이 큰 한해가 되기 때문에 마음을 편하게 먹고 적당하게 지출을 유지하면서 이 기운을 써야 합니다.

 

무리하게 지출을 막거나 줄일수도 있지만 결국 다른 방향(가족이나 지인)에서 지출이 생기기 때문에 이럴 경우 더욱 불만만 가중시킵니다.

 

차라리 내가 쓰고 싶은 곳에서 좀 과하다 싶은 정도의 지출을 하는 것이 내 정신 건강을 위해 좋겠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유흥과 사치는 피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올해는 큰돈에 대한 욕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방에 대한 욕심이 나도 모르게 생길 수 있는데 투기로 인해 많은 돈이 빠져나가는 한 해가 되기도 하지만 반면 크게 돈을 벌어들이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모로 보나 극단적으로 힘이 작용하는데, 특히 재물에 대해서는 그 결과에 대한 영향이 막대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태도로 접근해야 하겠습니다. 

 

 

 

마. 연애운 / 건강운

 

올해 닭띠는 연애나 결혼이 모두 급작스럽게 이뤄집니다.

 

평소에 흠모하던 사람과 갑작스럽게 인연이 생기거나 아주 좋은 조건의 사람과 결혼이 이뤄질 수 있는 해가 올해입니다.

 

반면 이미 애인이 있거나 결혼을 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별이나 이혼, 별거도 아주 갑작스럽고 돌발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사랑도 이별도 아주 빠르고 급작스럽게 진행되는 것입니다. 이별을 질질 끌어오던 사람이라면 임인년의 기운을 이용해서 홀가분하고 멋진 새출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닭띠는 올해 건강적인 측면에서 조정이나 제거의 기운을 가지고 가게 됩니다.

 

점을 빼는 등의 피부미용, 평소에 문제가 있었던 부분에 대한 제거 수술 등 신체적 질병의 치유와 수술이 이뤄지게 됩니다. 

 

 

 

바. 개운법(운을 좋게 하는 법)

 

올해 닭띠의 기운은 압박이 강도가 심해지니 더이상 참지 못하고 반항하는 형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끝까지 눌린 스프링이 다시 힘차게 기지개를 펴는 상태가 바로 닭띠들의 임인년 기운인 것입니다. 

 

과거에는 힘차게 튀어오르며 반항하는 것에 주목하여 이 기운 자체를 좋지 않게 보았습니다.

 

하지만 압박을 받는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능력들이 빚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오히려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되는 것을 되게 하는 능력도 임인년에 나오고,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나의 숨겨진 잠재력도 임인년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새로운 가치와 다양한 재능에 주목하면서 임인년 한 해를 보낸다면, 임인년의 기운을 더욱 소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임인년에는 투쟁심과 집중력 또한 매우 강렬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어렵게 생각했던 과제에 도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4. 되짚어보는 작년(2021년 신축년) 닭띠 운세

 

올해와 더불어 작년(2021년 신축년)의 내 상황과 운세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습니다.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년 닭띠들의 운세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2020.09.23 - [사주명리학/2021년 신축년 운세] - 2021년 신축년 닭띠 운세

 

2021년 신축년 닭띠 운세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닭띠들의 2021년 신축년 한해 운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띠로 한해의 운세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닭띠들은 전반적

yavares.tistory.com

 

 

5. 더 깊이 알아보기 <이론적 배경>

 

더 깊이 알아보기는 사주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 이론적 배경을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그림으로 개념을 잡아보겠습니다.

 

 

근대의 사주는 일간 중심 사주입니다. 모든 길흉화복의 방향성이 일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일주론이나, 십신(십성, 육친)이라는 개념도 일간을 중심으로 하여 설정하기 때문에 일간을 빼고 사주에 대해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개인의 사주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일간을 살펴야 하고, 일간을 중심으로 한 전체 팔자의 구성을 살펴야 합니다.

 

일간과 다른 요소들(사주원국+대운+연운)과의 관계를 따지는 것이 사실 사주간명의 전부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간 중심의 사주를 탐구하는 입장에서는 더이상 띠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데 필요에 의해서는 간혹 띠를 살펴야 할 때가 있는데, 바로 띠별 운세를 보는 경우입니다.

 

일간 중심, 특히 일간을 중심으로한 사주의 강약을 따지는 입장(억부적 입장)에서는 띠로 연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일이고, 정확성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띠로 연운을 따지는 작업은 연주(年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연주(혹은 연지)는 일간을 떠 받치고 있는 근본이자 밑바탕인데, 그 근본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야 사주의 전체 체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주기성에 대해서도 나름의 감각을 가지게 됩니다.

 

연주 중에서도 띠로 연운을 보는 작업은 연지(年支)를 기준으로 삼는 작업이기 때문에, 띠별로 연운을 따진다는 것은 결국 지지와 지지의 관계성을 탐구하는 일이 됩니다.


이미 "안녕, 사주명리"에서는 십이운성을 통해 천간과 지지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십이운성이 천간과 지지 사이에서 비롯되는 힘이라면, (천간이 지상에서 현실화 되었을 때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십이신살은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을 정리한 개념입니다. 한 지지가 다른 지지를 만나면 어떤 힘을 가지게 되는가를 정리한 것이 십이신살입니다.

 

오늘의 주제인 酉(유금)을 예로 들면, 

酉(유금)이 寅(인목)을 만나면 겁살의 기운을 갖게 된다는 것이 십이신살의 이론의 핵심입니다.  

 

물론 연지(띠)의 작용만으로, 지지와 지지만의 작용만으로 한해의 운에 대해 논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연지(띠)는 저변에 깔린 기운이고, 아주 은은하고, 완고하고, 지속적으로 그 근원에서부터 인간에게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리고 연지(띠)는 그 주기적으로 맞는 파트너인 연운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일간이 하루단위의 주기라면, 연지는 일년 단위의 거대한 주기이기 때문에 그 운을 따질때도 거대한 운이 연운과의 조화를 살펴야 합니다.) 

 

그래서

띠와 연운의 관계를 살피는 것은 전체적인 환경을 살펴보는 작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를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안녕, 사주명리"에서 다음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이해를 넓히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공부에 참고가 될만한 자료의 키워드

 

"근묘화실 이론"

"십이신살의 개념"

"개화론의 개념"

"십이신살과 십이운성의 차이"

 

행복과 노력의 성취가 가득한 임인년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사주 공부의 시작은 현묘가 사랑하는 철공소에서 함께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