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외국행)가 길한 사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실제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해외가 길한 사주에 대해 말씀을 올려보겠습니다.

 

1. 해외를 의미하는 오행

먼저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를 하고 가겠습니다.

 

오행 중에 해외와 관련한 오행은 수(水) 입니다.

 

해외 중에서도 큰물을 건너가는 해외,

그러니까 아메리카 대륙이나 호주, 유럽으로의 이동 자체를 수 기운으로 봅니다.

 

1. 사주에서는 큰 물을 건너가면 일단 그 자체로 수 기운을 충족하는 것으로 보고,

2. 큰 물을 건너가면 거기에 머물면 계속 수 기운을 끌어당기는 것으로 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미국으로 6개월 어학연수를 떠난다면, 

그 사람은 그 6개월 동안 자기 사주에 수 기운을 보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30살에 호주로 이민을 떠나서 평생을 산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은 30살부터 죽을 때까지 자기 사주에 수 기운을 보충해서 산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동남아나 일본, 중국은 어떻게 보느냐 하는 의문이 남는데,

일단은 수 기운이 보충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중국과 일본의 경우는 너무 가까운 지방이기 때문에 좀 다르게 볼 수도 있는데, 일단 기본적으로 수 기운을 불러들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외국행이 수 기운을 의미하는 이유

외국행이 수 기운을 의미하는 이유는 직관적으로 볼 때 큰 바다를 건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바다가 오행 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바다를 건너가는 행위가 수기운을 끌어들인다고 생각이 가능합니다.

 

공교롭게도 "해외"라는 말 자체도 바다海 바깥外 이라는 의미가 있으니 

 

"외국으로 간다 = 바다를 건넌다 = 수기운을 끌어들인다."

 

가 어울립니다.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허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한반도에 사는 사람이 대륙횡단열차를 타고 프랑스에 이주한 경우, 바다를 건너가지 않습니다.

러시아에서 태어난 사람이 중국으로 이주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다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죠.

 

또 하나의 상황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태어난지 세 살이 된 아이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났고, 세 살이 되었을 때 외국으로 이주했습니다. 이 아이의 경우 평생 수 기운을 끌어당기면서 산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 아이의 사주를 해석할 때, 아이의 사주에 수 기운이 보충되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그래서 저는

단순히 바다를 건너가기 때문에 수 기운이 보충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해외에서 생활을 하면 수 기운이 보충되는 이유는 바로 해외가 완전히 낯선 공간이기 때문이며, 또한 자유로운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방인으로 살 수 밖에 없는데,

이방인이기 때문에, 주인이 아니라 손님이기 때문에, 해외에 나가는 순간 우리는 정신적으로 바짝 긴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항상 외국어를 써야 하고, 낯선 외국인들과 마주쳐야 합니다.

 

모국어를 쓰지 못하는 상태에서 오는 모종의 긴장상태, 고향을 떠난 자가 감당해야 하는 정신적인 번다함낯섦의 감각이 인간의 정신에 항상 어떤 자극을 주게 됩니다.

 

그 미묘한 자극에 의해 우리의 정신은 한국에서의 삶과는 다르게 깨어있어야 하고,

그 깨어있음이 바로 수 기운을 불러온다고 생각합니다.

 

수 기운은 바로 인간의 정신력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에서 사는 것 자체로 인해 정신력이 활성상태에 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인해 수 기운이 발동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외국행의 기준을 모국어 사용 여부로 봅니다.

 

내가 모국어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코리아 타운에서 한국인들에게 둘러싸여 산다면) 아무리 멀리 떠났다고 하더라도 수 기운을 충족할 수 없게 된다고 봅니다. 

 

위에서 예시로 든 세 살 짜리 아이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세 살에 한국을 떠난 아이의 모국어는 한국어라고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그 아이도 수 기운을 불러들이면 산다고 볼 수 없습니다.

 

즉, 편안한 상태에 머물러 있으면 수 기운이 충족되지 않고, 정신적으로 항시 긴장상태에 처해 있을 때 수 기운이 충족되는 것입니다.

 

물론 나라에 따라서, 풍습이나 지리적인 여건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겠지만, (중국은 토의 기운이, 일본은 목 화(을목이나 병화)의 기운이 강하다고 봅니다.) 일단 외국에서의 낯선 생활 자체는 수 기운을 불러온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해외(외국행)가 길한 사주의 유형

그렇다면 해외가 길한 사주의 유형은 무엇일까요?

 

목화토금수,

 

오행을 두고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목이 많은 사주,

2. 목이 부족한 사주,

3. 화가 많은 사주,

4. 화가 부족한 사주

5. 토가 많은 사주

6. 토가 부족한 사주

7. 금이 많은 사주,

8. 금이 부족한 사주

9. 수가 많은 사주

10. 수가 부족한 사주

 

1~10번이 있습니다. 

 

몇 번 일까요?

몇 번에게 수 기운이 시급할까요?

 

1번부터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구체적인 사주 유형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목이 많은 사주는 수 기운이 항상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니, 해외행이 길한 유형입니다. ○
2. 목이 부족한 사주는 자칫하면 충족되는 수 기운이 부족한 목 기운을 해칠 수 있으니 해외행이 길하지 않습니다. ×
3. 화가 많은 사주는 쉽게 생각하면 수 기운의 충족으로 인해 화 기운을 제압할 수 있으니 길할 것 같지만, 너무 반대되는 기운이기 때문에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심한 정신적 갈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유의해야 합니다. △
4. 화가 부족한 사주는 수 기운의 충족으로 인해 오히려 부족한 화가 위협당합니다. 절대 길하지 않습니다. ××
5. 토가 많은 사주는 항상 정신적인 고갈과 번아웃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가장 해외행이 필요한 사주입니다. ○○
6. 토가 부족한 사주는 수 기운의 충족으로 인해 오히려 균형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해외행이 길하지 않습니다. ×
7. 금이 많은 사주는 수 기운으로 인해 금 기운을 설기(기운을 빼다)해야 합니다. 해외행이 길한 유형입니다. ○
8. 금이 부족한 사주는 오히려 충족되는 수 기운으로 인해 금 기운이 과도하게 설기 당합니다. 해외행이 길하지 않습니다. ×
9. 수가 많은 사주는 기본적으로 수 기운의 충족이 길하지 않습니다. 해외행이 길하지 않습니다. ×
10. 수가 부족한 사주는 수 기운의 충족이 절실하므로 해외행이 길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예외) 11. 수가 완전히 가득한 사주

 

이 사주를 윤하격이라고 하기도 하고, 수 전왕 사주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주는 수 기운이 사주 팔자 전체를 장악한 형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주의 경우는 오히려 수 기운만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길하다고 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해외행을 장려해야 합니다. 해외를 떠돌아다니며 비즈니스를 하는 무역상이나 해운업에 종사하면 길하다고 봅니다.

 

이렇게 해외행이 길한 사주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면,

 

1. 목이 많은 사주 ○

5. 토가 많은 사주 ○○

7. 금이 많은 사주 ○

10. 수가 부족한 사주 ○

11. 수가 완전히 가득한 사주 ○○○

 

가 해외행이 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시급성으로 보자면,

 

11. 수가 완전히 가득한 사주

5. 토가 많은 사주

 

정도가 되겠습니다.

 

어차피 11번은 죽으나 사나 해외로 나가기 위해 본인이 생떼를 쓸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자신의 기운이 너무 넘치기 때문에 그 기운을 발산하며 자신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5. 토가 많은 사주의 경우, 

 

그냥 오행 수가 없는 것과

수 기운을 극하는 토가 많아서 수 기운이 고갈된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5의 경우는 토가 많아서 수 기운을 극하는 경우인데, 이런 경우는 정신적으로 큰 곤란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메마름, 허덕임, 마음의 여유가 없는 삶으로 인해 말 그대로 팍팍한 삶을 산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 기운은 생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임신과 출산에 대해서도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가 많아서 수 기운이 제약을 당하는 경우, 시급하게 해외행일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실제 상담 사례

그렇다면 실제 상담 사례를 보시겠습니다.

 

여성입니다.

 

 

사주를 보시면,

 

먼저 강력하게 노란색띠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주 자체가 토기운으로 되어있고, 시간에 己(기토)가 떠 있고, 월지에 辰(진토)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이 위치적으로도 상당히 긴밀하게 붙어 있기 때문에 토 기운의 세력이 왕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천간에 戊(무토)가 없고 지지에 辰(진토)가 자리한다는 점입니다. 己(기토)와 辰(진토)는 수 기운을 품은 습토(濕土), 戊(무토)와 戌(술토)는 화 기운을 품은 조토(燥土)로 구분하는데, 그나만 습토가 천간과 지지에 자리하고 있어서 사주가 편중되는 것을 막아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것은 화 기운입니다. 이렇게 토 기운이 왕성한 가운데, 화 기운이 월간과 시지에 떡 버티고 서서 사주의 온도를 뜨겁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토 기운은 더욱 왕성해지며, 습토인 己(기토)와 辰(진토)마저 바싹 말려버리고 있는 형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사주의 경우 절묘하게도 연주가 금생수의 형국으로 되어 있어 나름의 균형이 맞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토의 기운이 사주의 전체적인 세력을 장악하고 있는 와중에 금수의 세력이 외롭게 투쟁하고 있고, 辰(진토)가 이를 몰래 도와주고 있는 형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주의 경우, 辰(진토) 덕분에<辰(진토)가 겉으로는 토이지만 실상은 수 기운을 가득 품고 있어서, 연주의 금수의 기운을 도와줌> 사주의 균형을 가까스로 맞추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문제는 대운이었습니다.

 

대운의 흐름을 보시죠. 

 

 

9세부터 시작된 화토의 기운이 30년을 흘러갑니다. 그것도 아주 조열하고, 버석버석한 조합의 정사, 무오, 기미가 연달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행히 39세 이후에는 노년까지 쭉 금수의 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에 다행으로 볼 수 있는데,

 

이 사주의 주인은 어떻게 해서든 자신이 가진 수기운을 보존하면서 39세까지를 버텨내야 합니다. 

 

초년부터 엉키고 설킨 실타래를 풀어내며 삶을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고난과 역경이 함께 한다고 봅니다. 

 

실제로도 "자신의 능력에 비해 자꾸 뭔가가 틀어지는 경험을 겪고 있고, 현재 지체되고 있다. 의욕을 있는데 자꾸 몸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사연을 보내주셨는데,

 

지금이 딱 기미대운의 초입에 들어서는 나이입니다.

 

본격적으로 아주 조열한 토기운의 한복판으로 뛰어드는 그런 시기인 것입니다.

 

그런데 아주 재밌는 것은 이분이 삶의 와중에 계속해서 해외와의 인연이 있었다는 점입니다. 대학 때부터 끊임없이 단기간 해외를 들락날락했고, 해외에서의 경험이 좋았다고 사연을 보내주셨습니다.

 

또한 기미대운을 앞둔 현재, 여러 고민중에 해외행에 대한 고민도 하고 계셨습니다.

 

저는 사주원국에서는 어느정도 균형이 맞았지만, 대운에서의 화토의 기운이 너무 강해진 까닭에 본능적으로 수 기운을 충족하기 위해 해외행을 꿈꾸고 있었을 것이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10년간, 기미대운의 힘이 작용하는 시간 동안 해외에서의 생활이 좋을 것임을, 

해외행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기운의 충족하는 것이 힘든 대운을 이겨내는 길이 될 것임을 말씀드렸습니다.

 

해외행을 통해 수기운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이론을 통해,

본인이 알고 있었지만 망설이고 있었던 해외행에 대한 확신을 더해 드렸던 것입니다. 

 

 

5. 나가며

오늘은 해외행이 길한 사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제가 했던 작업처럼,

오행 하나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오행들의 관계를 통해 사주를 바라보는 연습을 꾸준히 하시면 점점 사주를 바라보는 시각이 훨씬 넓어지실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영화 "피아니스트의 전설"을 토대로 수 기운에 대한 이야기를 마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를 보지 못하신 분들은 한번쯤 보셔도 좋겠습니다.

 

재미가 있으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영화이니, 영화를 보고 같이 사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시죠.

 

감사합니다.

 

https://www.chulgongso.com/?from=yavares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