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

 

단어의 기본의미 : 하늘과 땅에 그물이 쳐져 있어 꼼짝하지 못함.

 

적용 : 지지에 戌(술토)와 亥(해수)가 함께 있으면 천라(天羅), 지지에 진토와 사화가 함께 있으면, 지망(地網)에 해당함.

 

 

천라지망은 戌(술토)와 亥(해수) / 辰(진토)와 巳(사화)의 기운입니다. 고전에서는 연주와 일주 기준으로 천라지망을 계산하기도 하였지만, 현재는 지지만 가지고 천라지망을 따집니다.

 

 

천라지망살은 천라(天羅)와 지망(地網)으로 나누어집니다. 즉 하늘의 그물과 땅의 그물로 나눠지는 것입니다.

 

먼저 천라의 경우, 지지에 戌(술토)亥(해수)가 함께 있으면, 천라에 해당합니다. 또한 지지에 戌(술토)가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亥(해수)가 오는 경우 천라로 봅니다. 반대로 지지에 亥(해수)가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戌(술토)가 오는 경우도 천라로 봅니다.

 

지지에 戌(술토)亥(해수)가 함께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戌(술토)亥(해수)가 오면 천라의 기운이 더욱 강해진다고 봅니다.

 

 

 

 

지망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지에 辰(진토)巳(사화)가 함께 있으면, 지망에 해당합니다. 또한 지지에 辰(진토)가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巳(사화)가 오는 경우 지망으로 봅니다. 반대로 지지에 巳(사화)가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辰(진토)가 오는 경우도 지망으로 봅니다.

 

지지에 辰(진토)巳(사화)가 함께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辰(진토)巳(사화)가 오면 지망의 기운이 더욱 강해진다고 봅니다.

 

 


1. 천라지망의 의미 (1) 단어의 뜻

천라지망의 단어의 뜻은

 

하늘 천

새그물 라

땅 지

그물 망

 

즉, 하늘과 땅에 그물이 쳐져 있다는 말입니다. 그물이 쳐져있는 형국이니 기본적으로

 

1. 그물에 걸려 꼼짝할 수 없는 상태

2. 남을 그물에 걸리고 하는 역할을 담당함

 

을 의미합니다.

 

 

2. 천라지망의 의미 (2) 활동성이 떨어짐 

기본적인 의미에서 확장을 해 보면, 천라지망은 "1. 그물에 걸려 꼼짝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활동성이 제한됨을 의미합니다. 천라지망이 사주 원국에 있으며, 움직임이 제한되며 활동성이 줄어듭니다. 그물에 묶여 있기 때문에 멀리 움직일 수 없는 것입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면, 천라지망은 앞이 잘 보이지 않는 불분명한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앞이 잘 보이지 않으니, 멀리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역동적이고 활발한 활동이 불가능하고, 한곳에 묶여 있거나 좁은 범위에서 활동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사주 원국에 천라지망이 있으면, 역동성이 떨어지는 변화 없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적인 공무원, 교사, 작은 회사에서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직종이 어울립니다. 

 

과거에는 천라지망의 그물의 의미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여, 천라지망을 "감금", "구속", "송사"에 관한 힘으로 보았습니다. 말 그대로 갇히는 힘으로 본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석은 과도한 해석입니다. 적극성이 떨어지고 수동적인 태도를 취한다 정도로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3. 천라지망의 의미 (3) 사법, 활인

역시 기본적인 의미에서 확장을 해보면 천라지망은 "2. 남을 그물에 걸리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사법이나 활인에 적합한 힘입니다.

 

사주명리의 이론은 항상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구속당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남을 구속시킬 수도 있는 힘이 천라지망의 힘인 것입니다.

 

때문에 사주 원국에 천라지망이 있으면, 남을 구속하고 가둘 수 있는 힘을 행사하는 "군, 경찰, 검찰, 사법공무원, 교정직 공무원"이 어울립니다. 

 

남을 가둘 수 있는 강한 무기(그물)가 있다는 것은, 그것을 통해 남을 치유하고 도와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사주 원국에 날카로운 칼[辛(신금)이나 酉(유금)]이 많은 사람들은 그 칼로 남을 다치게 할 수도 있지만 그 칼로 남을 살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辛(신금)이나 酉(유금)의 사주는 의약계, 활인업과 잘 어울리는 힘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천라지망도 활인업에 최적화된 힘으로 봅니다. 사주 원국에 천라지망의 힘이 있으면, "의사, 약사, 역술인, 종교인, 상담사"에 어울립니다. 

 

 

4. 천라지망의 의미 (4) 철학

천라지망 중에 천라에 속하는 戌(술토)亥(해수)는 천문성에 해당하는 글자입니다. 천문성이라는 것은 양기가 창고로 들어가서 만물이 적막해지면, 하늘의 이치를 알게된다는 이치에서 나온 개념으로, 사주원국에 戌(술토)亥(해수)가 있으면, 하늘 즉, 종교와 철학에 큰 힘을 발휘한다고 보았습니다.

 

해가 진 다음에 하늘을 관찰할 수 있듯이, 양기가 숨는 술시, 해시에 혹은 술월, 해월에 우주와 관련한 기운이 내려온다고 본 것입니다.

 

천라가 천문성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사주에 천라지망이 있으면, "종교와 교육, 철학"에 큰 두각을 드러냅니다. 해가 지는 들판에서 누더기를 걸치고 쓸쓸히 걸어가는 철학자의 모습이 바로 천라지망의 이미지입니다. 

 

 

5. 천라지망의 의미 (5) 종합

종합하자면, 천라지망은 활동성이 떨어지고, 내가 갇히거나, 남을 가두거나, 남을 치료하고, 남을 구원하고, 추상적 세계를 꿈꾸고, 진리를 설파하는 구도자의 힘입니다.

 

모두 다른 이야기 같지만, 잘 연결해보면, 산속에 은거하여 남을 치유하며, 우주의 기운에 대해 설파하는 도인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속세(세속적 성공)와는 인연이 먼 힘이기에 과거에는 천라지망을 무조건 좋지 않게 보았고, 심지어는 흉한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살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천라지망은 "종교적 영성, 타인을 위한 배려, 내면의 강한 힘, 남을 압도하는 어둠의 카리스마"로 재해석되어야 마땅합니다. 해가 진 후에 찾아오는 지혜로운 현자가 바로 천라지망의 숨겨진 의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