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正財)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사주명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육친(六親)과 십신(十神)"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십신(十神) 중 정재(正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단어의 뜻 : 바를 정(), 재물 재() "정당하고 올바른 재물"

 

오행의 관계 :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이 극하고, 음양이 다른 경우

 

파생된 의미 : 안정적으로 재물활동을 함.

 

 

2. 정재의 의미 (1) 안정적 재물

정재는 내몸에 지닌 재물, 안정적인 수익을 의미합니다. 고정적으로 따박따박 들어오는 수입이며, 안정적인 월급을 받는 직장(대기업, 공무원, 교직원, 공기업)에 해당합니다. 안정적인 투자, 부채가 없는 자기 소유의 부동산, 자기 자본만으로 하는 사업, 현금, 귀금속이 모두 정재의 속성에 해당합니다.

 

내 손에 들어온, 변하지 않는, 확보된 재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주에 정재가 강한 사람들은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큰돈을 벌어야 겠다고 굳이 생각하지 않는 편입니다. 있는 것을 잘 지키자는 성향이 강합니다.

 

 

 

 

3. 정재의 의미 (2) 꾸준함, 노력, 성실

정재는 근면, 성실의 아이콘 입니다. 모든일을 정직하고 성실하게 차분히 해내는 성향, 자신의 정한 틀에 맞게 매사 노력하는 자세가 정재의 표본입니다.

 

편재가 역동적이라면, 정재는 고정적입니다. 변하지 않는 가치를 지키며, 책임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일을 완수하는 자세가 정재가 지향하는 자세입니다. 

 

정확하게, 정직하게, 신용을 지키고, 공과 사의 구분은 확실하게 하는 것, 일관적인 태도를 가지고 매사에 정도를 가지고 임하는 것이 정재가 강한 사람들의 마음가짐입니다.

 

정재와 편재 모두 총명함의 요소가 있다고 하는데, 편재가 번뜩이는 총명함이라면, 정재는 노력을 통한 총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황된 꿈을 좇지 않고, 하루하루 과제를 완수해 나가는 우직한 총명함이 정재의 속성입니다. 

 

 

4. 정재의 의미 (3) 현실감각

정재는 어찌보면 단순합니다. 지금 이순간, 내 눈앞에 있는 것만을 믿습니다. 그래서 현금을 중시하고, 무리한 대출보다는 적금을 선호합니다. 부풀려진 말 보다는 실질적인 결과물을 내놓았을 때 정재는 신뢰합니다. 

 

이러한 성향은 뛰어난 현실감각으로 표출됩니다. 사주에 정재가 강한 사람들은 현실적인 경제감각이 뛰어나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실적인 과정들을 통해 목표에 접근하려 합니다.

 

감정보다는 이성과 논리를 중시하고, 명예를 중요시하지만 성실하게 단계를 쌓아서 성취를 이루고자 합니다. 권모술수나 재주를 부리기보다는 현실적인 과제들을 해결하면서 인정받아 권력을 쟁취하려 합니다. 

 

때문에 정재가 강한 사람들은 허황된 말을 떠벌리는 사람, 과장된 꿈에 들떠 있는 사람, 말만 앞서고 실천이 더딘 사람들을 마음속으로 경멸합니다.  

 

 

5. 정재의 의미 (4) 주고 욕먹는다.

정재가 강한 사람들은 나눔에 인색한 편입니다. 그러면서도 돈을 써야 할 때는 쓰지만, 생색이 잘 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십원짜리 하나를 쓰더라도 용도에 맞게 써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재가 강한 사람들은 남들에게 베푸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욕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중에 돌려받을 것을 계산하고, 자기에게 필요한 것은 남겨두고 자투리만 내어주기 때문입니다. 

 

어찌보면, 현명하고 합리적인 관계맺기로 보이지만, 인간관계는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돈을 빌려주면서 여러가지 조건을 다는 사람보다, 돈을 빌려주지 않더라도 한마디 말을 따뜻하게 하는 사람이 더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이 현실입니다. 

 

 

6. 정재의 의미 (5) 꼿꼿한 인간관계

인색하고, 검소한 정재의 성향은 인간관계에서도 드러납니다. 정재가 강한 사람들은 새로운 사람이나 낯선 상황을 두려워합니다. 마음을 내어준 사람과는 친밀하게 지내지만, 한번 사이가 틀어지면 두번 다시 만나려 하지 않습니다. 꼿꼿한 선비같은 기개가 있어서 자신의 자존심을 건드리면 용서하지 않는 것입니다. 

 

정재가 강한 사람이

줄것은 주고 받을 것은 받는다, 1+1=2가 되어야 한다, 성실하게 규칙과 규범을 지켜야 한다는 명제를 남들에게 적용하여 깐깐하게 굴면, 보수적이고 쪼잔한 인간으로 낙인찍혀 손가락질을 받기도 합니다. 정재가 강한 사람이라면 특히 나에겐 엄격하게 남에겐 너그럽게 라는 말을 되새겨야 하겠습니다.

 

 

7. 재성혼잡(財星混雜)

재성혼잡이란 사주 원국에서 정재와 편재가 같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사주 원국에 정재가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편재가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사주 원국에 편재가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정재가 오는 경우도 재성혼잡이라고 합니다.

 

혼잡이라는 말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재성혼잡은 재물의 기운이 혼탁하게 섞여서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재성이 혼잡되면, 돈이 들어오긴 하지만 금방 빠져나갑니다. 일단 재성의 기운이 많기 때문에 재물과의 인연이 많아 다양한 방식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성의 기운이 혼잡되어 있다는 것은 재물을 지키는 힘이 부족하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많이 벌고 많이 쓰게 되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재성이 혼잡된 사주나, 대운과 세운에서 재성혼잡을 만나게 되면, 관심사가 다양하고, 다방면에 두루두루 일을 벌이려고 합니다. 한두 개만 신경쓰기도 바쁜데, 서너 개 다섯 개 일을 늘리다가 결국 번 돈을 모두 날리게 됩니다. 무리한 사업확장을 유념하고, 관심사를 한군데로 모으는데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일간의 세력이 약할 때의 재성혼잡은 더욱 좋지 않게 봅니다. 재능과 재물에 나 자신이 휘둘리는 형국이니, 재주도 많고, 취미도 많아 바쁘게 살아가겠지만, 재물과의 인연은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일간의 세력이 강할 때의 재성혼잡은 운의 흐름에 따라 재물의 향방이 갈립니다. 운의 흐름이 좋은 때는 크게 재물이 들어오지만, 운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는 벌었던 돈을 몽땅 날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8. 정재와 다른 십신과의 관계

(1) 관성과 정재 

 

정재가 정관을 생하는 경우 : 원리 원칙을 고수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한번 만들어진 틀을 잘 바꾸지 않으려 하고, 관료주의 보수주의자 꽉 막힌 성향을 보입니다. 회계, 금융, 세무, 재무에 어울리는 힘이 됩니다.

 

정재가 편관을 생하는 경우 : 정재라는 기운에 의해 일단 재물이 안정됩니다. 안정에 따라 현실적인 만족감도 생기지만, 그 이후에 곧바로 편관의 작용이 시작됩니다. 관직을 탐하거나, 명예를 추구하거나 하는 바람에 재물을 크게 내보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는 건강문제나 돌발적인 사건사고로 인해 재물의 손실이 따릅니다. 일간의 세력이 약하면, 편관의 위협에서 크게 좌절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일간의 세력이 강하면, 일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2) 인성과 정재

 

정재는 인성을 극합니다. 재성은 현실적인 속성입니다. 사주팔자에서 재성이 조화로우면 현실적 감각이 뛰어납니다. 반대로 인성은 정신적인 속성에 해당합니다. 정재가 인성을 극한다는 이야기는 재성의 현실적 감각으로 인성의 정신적인 속성이 억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을성, 인내심으로 유지되던 정신적인 조절력이 무너집니다.

 

정재가 약한 인성을 억제하는 경우 :

이 경우 재성의 재물욕으로 인해 인성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인성은 정신적인 영역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문서, 계약, 공부를 의미합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순간적인 욕심으로 잘못된 계약을 하게 되어 큰 손실이 발생하고,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등의 폐해가 발생합니다.

 

정재가 강한 인성을 억누르는 경우 :

인성이 지나치게 강하다는 이야기는 인성이 식상을 강하게 억누르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인성은 식상을 극합니다.- 우유부단, 의지부족, 어머니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 인해 식상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의식주와 활동력, 명랑함에 큰 장애를 입게 됩니다. 이때 재성이 와서 인성을 억누르게 되면 죽었던 나무에 싹이 트듯이, 삶에 활기가 돌고 의식주가 되살아납니다. 어머니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개척할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9. 천간에서의 정재

천간의 정재의 경우 세부적으로 나누어 그 길흉을 나누기도 합니다. 그냥 참고사항으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갑목 + 기토 = 좋은 토양에서 잘 자란 나무의 형국을 부를 이룰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을목 + 무토 = 청순한 꽃이 그려진 화병의 형국으로 수완이 뛰어나 부를 이룬다.

병화 + 신금 = 실력이나 재능을 인정받아 자기 것을 확고하게 챙긴다.

정화 + 경금 =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게 되어 큰 발전과 성공을 거둔다.

무토 + 계수 = 인색하고 그릇이 작아 대성하기 어렵다. 

기토 + 임수 = 재물 운이 나쁘며, 이성의 덕이 박하여, 색정을 일으킨다. 

경금 + 을목 = 백호가 난폭하게 날뛰는 형국으로 갑작스러운 재앙을 맞을 수 있다.

신금 + 갑목 = 잘게 부서져서 쓸모가 없음을 의미한다. 재물의 성취를 보기 어렵다.

임수 + 정화 = 재물에 대해 악착같다. 재물이 차곡차곡 잘 모인다. 

계수 + 병화 = 재물이 잘 모이지 않고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다.

 

 

10. 정재에 해당하는 일주

정재에 해당하는 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자일주, 기해일주, 임오일주, 계사일주

 

 

개별 사주에 따라 큰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위의 일주에서 정재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