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성(財星)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신 중 재성(財星)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1) 재성(財星)이란?

 

오행의 상생상극 관계에서 기준이 되는 일간(日干)이 극(剋) 하는 오행을 말한다. 즉 일간(日干)의 오행이 목(木) 이라면 토(土)가 있을 때 이 토(土)를 일컬어 재성(財星)이라 한다. 

 

 

(2) 단어의 의미

 

재성(財星)은 정재(正財) 와 편재(偏財)의 줄임말이다.  

 

재성은 음양에 따라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준이 되는 일간과 음양이 같다면 편재라 하고, 음양이 다르면 정재라 한다. 오행의 관계만 가지고 따질 때는 재성(財星)이라고 통칭하며, 음양의 관계까지 고려하면 편재와 정재로 구분한다.

 

 

 

2. 재성의 의미 (1) 인간관계

재성은 내가 극(剋)하는 오행 입니다. 여기서 극(剋) 한다는 것은 내가 갈구하고, 취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취한다는 것은 내가 관리한다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취해서 내 영향권 안에 두는 것, 그것이 재성의 의미입니다. 

 

재성의 인간관계는 여자, 남자 할 것 없이 공통적으로 아버지를 의미합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는데, 인성이 어머니에 해당하니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아버지가 되는 것입니다.  

 

남자나, 여자 할 것 없이 사주에 재성의 힘이 미약하거나,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면,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심한 불화를 겪거나 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재성의 인간관계는 남자와 여자로 나누어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남자에게 재성은 아내를 의미합니다. 전통적 의미에서 남자는 여자를 취해서, 소유합니다. 현대에는 어울리지 않는 이야기가 될 수 있지만, 과거 수천년간 남자에게 여자는 취해야할 대상, 소유물, 관리해야 할 대상이었습니다. 여자를 취해서, 울타리 안에 가두고, 잘 관리하는 것이 남자가 여자를 취하는 방식이었던 것입니다. 재성이 일간이 취하는 오행을 의미하기 때문에 남자에게는 재성이 아내가 되었던 것입니다.

 

물론 현대에는 남녀의 역할과 역학관계가 바뀌었기 때문에, 반대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여자 사주에서 재성을 남편으로 보기도 하는 것입니다. 사주명리의 기본 원리는 그대로인데, 시대적 변화에 따라 해석을 달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자가 남자를 취하는 시대가 오면, 여자의 재성이 남자가 되는 것입니다. 

 

여자에게 재성은 시어머니(시댁)를 의미합니다. 재성은 관성을 생生 하는데, 관성이 여자에게는 남편이 됩니다. 남편을 생生 하는(낳고 기르는) 존재는 시어머니 입니다. 따라서 여자 입장에서 재성은 남편을 생生 하는 시어머니, 혹은 시댁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자 사주에서 재성이 좋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다면, 시댁과의 관계가 원만치 않음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3. 재성의 의미 (2) 재물

재성은 재물을 의미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바로 그것, "돈"이 재성입니다. 재성은 일을 마무리하고, 결실을 맺는 기운입니다. 이 기운이 재물을 불러오는 것인데, 재성이 아름답게 자리잡으면 재물운이 좋다고 봅니다.

 

대체로 정재는 안정적인 고정 수입을 의미하기에 공무원, 교직이나 일반적인 직장운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편재는 불규칙한 수입을 의미하기에 많은 돈을 만지는 금융, 증권, 재무, 혹은 사업 쪽에 인연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재성이 부족하면, 재물을 다루는데 능숙하지 않아서 큰 재산을 모으는데는 불리한 기운으로 봅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돈이 들어오면 불안해서 감당하지 못합니다.

 

재성이 고립되어 위협을 당하고 있는 형국이라면, 재성의 부작용이 크게 나타납니다. 돈을 벌었다고 자랑하고 싶어서 사치를 부리게 되고, 크게 돈을 벌기 위해 위험한 투자를 하게 됩니다. 요행을 바라거나, 남의 재산을 탐내는 마음도 재성의 고립이 가져오는 단점입니다.

 

재성이 강하면, 돈을 너무 쉽게 생각해서 돈을 많이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천만원 벌면, 천백만원 쓰는 경우가 이런 경우입니다. 언제든지 벌 수 있다는 생각에 쓰는데도 거침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금융이나 증권에 종사하여 남의 돈을 많이 만지게 되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재성의 의미 (3) 재능, 일복

재물복은 곧 일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재성이 많으면, 가만히 있어도 돈이 굴러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일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장소에 가나 일거리가 있고, 일이 없으면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하는 것이 재성의 기운입니다. 

 

또한 재성은 재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재는 성실하고, 착실하게 일을 정리하는 재능, 편재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특출한 끼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재능을 바탕으로 재화를 생산해 내는 것이 재성의 본질입니다. 

 

식상이 일의 과정이라면 재성은 일의 마무리입니다. 식상이 강하고 재성이 약하면 시작만 있고, 마무리는 없는 유시무종의 경우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식상이 약하고 재성이 강한 경우는 과정없이 결과만 도출하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모로가든 서울만 가면 된다는 자세, 성과중심주의가 그것입니다. 

 

 

 

 

5. 재성의 의미 (4) 넓은 대인관계

공간으로 살펴보면, 비견은 가정, 식상은 동네, 재성은 도시 단위로 볼 수 있습니다. 재성은 식상에서 한발 더 나아가 더 다양하고 넓게 인간관계를 맺으려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사회적 네트워크", "넓은 대인관계"가 재성의 마인드를 정의합니다. 재성이 강한 사람들은 여러 사람을 얇고 넓게 만나려고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교류하고, 복잡한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립하려 합니다. 

 

결혼식장에서 이 무리 저 무리와 자리를 옮겨가며 대화를 나누고, 피로연에서 사회를 보고, 고등학교 친구와 대학교 친구를 엮어주는 모습에서 재성의 본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성이 강한 사람은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특히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운 일에 처한 사람을 발견하면 나서서 도와주는 성향이 강합니다. 친구들 돈을 모아서 곤경에 처한 친구를 도와주는데 앞장서는 모습이 재성의 모습입니다. 돈의 역할과 쓰임을 잘 알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6. 재성의 의미 (5) 남자에게 재성 = 여자

재성이 강한 남자는 이성과 관련된 여러가지 일을 겪게 됩니다. 재성이 강할수록 여성과의 인연이 다양하게 발생하며 너무 강하면 여자로 인한 구설수와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재성이 강하다는 이야기는 내 아내의 힘이 강하는 이야기도 됩니다. 재성이 아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성이 강한 남자는 의외로 아내에게 꽉 잡혀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재성이 강하면, 그만큼 아내와의 관계에 집착하기 때문에 가정적인 남편이 되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남자가 재성의 기운이 고립되어 무너지게 되면, 주색잡기에 빠질 수 있습니다. 여자로 인해 인생이 망가지는 것입니다. 또한 이런 경우 아내가 아프거나, 일찍 사별하는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주말부부나 월말부부를 하게 되면 부부사이가 원만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성이 없는 남자의 경우 여성에게 심하게 집착을 하기도 합니다. 성도착증, 끊이질 않는 바람기가 여기에서 생겨납니다. 없기 때문에 채우기 위해 계속 갈구하는 것입니다. 

 

 

7. 재성의 의미 (6) 기의 소모

재성이라는 것은 내가 다른 오행을 조절하고, 제어하고, 컨트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컨트럴하기 위해서는 늘 긴장상태로 신경써야 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돈을 번다는 것, 사회적 활동을 한다는 것의 근원이 그러합니다. 신경을 쓰지 않으면, 내 돈을 남들이 낚아 채갑니다. 

 

또한 재성은 밭으로도 볼 수 있는데, 재성의 기운이 강해 밭이 많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내가 경작해야 할 범위가 넓다는 이야기입니다. 일을 한 만큼 돈을 들어오겠지만 그만큼 힘이 들고, 기의 소모가 큽니다. 

 

재성과 관성은 나와 반대되는 오행입니다. 나의 맞은편에서 나와 극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재성과 관성입니다. 내가 극하는 것이 재성이고 나를 극하는 것이 관성입니다. 이렇게 대립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재성과 관성을 사용하게 되면 낯설지만 그만큼 재미있으면서 신명이 납니다. 하지만 피곤하고, 기력이 많이 소모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재성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건강과 생명에 위협을 받게 됩니다. 신경을 쓰고, 기를 빼앗기고, 에너지를 많이 쓰니 약해지는 것입니다. 너무 지나치게 일에 몰두한다면, 재성을 다스리는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하겠습니다. 어른으로서의 삶을 사는 것은 폼나는 일이지만 대가가 따르는 법입니다.

 

 

8. 재성과 다른 육친과의 관계

재성은 인성을 극(剋) 합니다. 극(剋) 한다는 것은 재성이 강하면, 인성을 의미하는 "어머니, 공부, 문서, 인내심" 이 안정성을 잃고 흔들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머니와 공부, 문서, 인내심 등을 의미하는 인성을 극하기 때문에 재성이 강한 사람이나, 재성 운이 온 시점이 되면, 자연스럽게 이들과의 관계에 금이 갑니다.

 

하루종일 돈 벌 생각을 하며 바쁘게 돌아다니는 사람에겐 공부할 시간도, 마음의 여유도 없습니다. 바쁜 재물 활동이 차분히 앉아서 공부할 여유를 빼앗아가는 것입니다. 

 

또한 남자 입장에서 재성은 여자입니다. 자꾸 여자를 탐하다 보면, 어머니와의 마찰과 갈등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남자가 아내의 입장을 세우면 세울수록 어머니는 외로워지기 마련입니다. 재성(아내)이 인성(어머니)를 극하는 것입니다. 

 

 

또한 인성은 부동산, 자격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재성이 강한 사람들은 당장 융통할 수 있는 현금재산, 재물의 흐름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오랫동안 묵혀놔야 하는 부동산엔 관심이 없습니다. 당장의 결과물을 원하기 때문에 재성이 강하면, 오히려 땅을 팔아서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재성(현금)이 인성(부동산)의 기운이 약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특히 사주를 볼 때, 청소년기의 재성운을 유심히 살펴야합니다. 청소년기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재성 운이 오면, 친구 사귀고, 돌아다니는데만 관심을 쓰기 때문에 공부와 인연이 멀어지게 됩니다. 공부를 하지 않는다고 닥달만 할 것이 아니라 운의 향방을 보며, 대책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재성이 인성을 극한다는 것은, 돈이 공부를 멀어지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이 많으면, 공부하기 싫어지는 것입니다. 공부는 춥고, 배고플때, 목표와 의지가 간절할 때 잘됩니다. 따라서 돈이 많은 집안에서는 자식들이 공부로 성취를 이뤄내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멀리 유학을 보내 강제로 재물과 멀어지게 만들면, 재성의 악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강제적으로 고달픈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9. 재성에 해당하는 간지

재성에 해당하는 간지는 60간지 중 총 12개 입니다. 일주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갑진일주,

갑술일주,

일축일주,

을미일주,

병신일주,

정유일주,

무사일주,

기해일주,

경인일주,

신묘일주,

임오일주,

계사일주

 

가 재성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전체적인 사주 구성의 차이는 있지만 위에 열거한 일주들에서 재성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