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天赦천사

春戊寅

봄은 무인戊寅

 

夏甲午

여름은 갑오甲午

 

秋戊申

가을은 무신戊申

 

冬甲子

겨울은 갑자甲子

 

(凡人生日干, 遇之方得用)

(무릇 일간에 만나면 아주 좋다.)

 

『 註釋 : 此星解人災禍.』

『 주석 : 이 귀인은 사람의 나쁜 액을 쫓아준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요즘에는 사주이론에 대한 포스팅은 하지 않고, "생활 속 사주명리" 카테고리와 "고전읽기" 카테고리에만 글을 쓰고 있습니다. 내일 절기에 대한 포스팅이 있을 예정인데, 모레부터는 다시 사주 이론인 십신(육친)에 대해 정리하는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머릿속으로 구상 작업을 마쳤고, 도표나 도안에 대한 준비가 진행중입니다. 그림이나 도표는 한땀한땀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주 블로그의 특성 상 별로 예쁘지 않아도 되는데, 제 개인적인 욕심 때문에 조금이라도 예쁜 도표와 그림을 넣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십신(十神)" 포스팅은 새롭게 만들어질 "십신(十神)" 카테고리에 23개 정도의 글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9월 한달정도에 걸쳐 꾸준히 연재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자 그럼, 오늘의 주제인 연해자평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천사(天赦)"입니다.

 

여기서의 천사는 하늘나라의 착하고 예쁜 천사가 아니라 하늘에서 죄를 씻어준다는 의미의 천사입니다. 교회에서 자주 이야기 하는 "너의 죄를 하겠다." 할 때의 사입니다.

 

연해자평 원문의 내용을 보면

 

봄에 태어난 사람 즉, 인묘진(寅卯辰)월에 태어난 사람은 무인戊寅일주에 해당할 때,

여름에 태어난 사람 즉, 사오미(巳午未)월에 태어난 사람은 갑오甲午일주에 해당할 때,

가을에 태어난 사람 즉, 신유술(申酉戌)월에 태어난 사람은 무신戊申일주에 해당할 때,

겨울에 태어난 사람 즉, 해자축(亥子丑)월에 태어난 사람은 갑자甲子일주에 해당할 때, 천사의 기운이 임해 나쁜 액을 쫓아줍니다. 즉, 죄를 용서받는 것입니다.

 

보기에도 기분좋은 귀인이며, 큰 재앙이나 큰병에 걸려도 곧 사면된다는 해설도 있지만, 실제로 간명할 때 활용하는 신살은 아닙니다. 그냥 참고로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