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十二支십이지 生肖생초 (1)

『 註釋 : 取五爲陽, 四爲陰. 圓爲陽, 方爲陰.

주석 : 5는 양이 되고, 4는 음이 되고, 둥근것은 양, 각진 것은 음이 된다.

 

謂不全者,

완전하지 않은 것들,

 

鼠無睛,牛無牙,虎無項,兔無目,龍無耳,蛇無足,

쥐는 눈동자가 없고, 소는 어금니가 없고, 범은 목이 없고, 토끼는 시력이 없고, 용은 귀가 없고, 뱀은 발이 없고, 

 

馬無膽,羊無瞳,猴無腮,雞無腎,狗無胃,豬無筋.』

말은 쓸개가 없고, 양은 눈동자가 없고, 원숭이는 볼(뺨)이 없고,닭은 신장이 없고, 개는 위가 없고, 돼지는 근육이 없다.

 

子(鼠陽), 丑(牛陰), 寅(虎陽), 卯(兎陰), 辰(龍陽), 巳(蛇陰), 午(馬陽), 未(羊陰), 申(猴陽), 酉(雞陰), 戌(犬陽), 亥(猪陰).

 

 

七修類纂曰, 仁和郞漢云, 地支肖屬十二物, 人言取其不全者,

고전에 이르기를 12지지를 상징하는 동물들은 완전하지 않은 존재라 하였다.

 

子以庶物, 豈止十二不全者哉, 子鼠以地支在下, 各取其足爪, 於陰陽上分之, 如子雖屬陽, 上四刻乃昨夜之陰, 下四刻今日之陽, 鼠前足四爪象陰, 後足五爪象陽故也.

子는 12 종류 중 어떤 것이 불완전 한 것이 되는가? 子는 쥐로써 땅 밑에 존재하는데 그 발톱으로 음양을 구분한다. 예를 들면, 子는 비록 양에 속하지만 시간으로 따지면, 자시의 절반(11시~12시)은 자정 이전에 해당하므로 음에 속하고 자시의 절반(12시~1시)은 자정 이후에 해당하므로 양에 속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쥐의 발톱도 앞발톱은 4개로 음을 의미하고, 뒷발톱은 5개로 양을 의미한다.

 

丑屬陰, 牛蹄分也.

丑은 음에 속하고 소의 발굽으로 구분한다.

 

寅屬陽, 虎有五爪.

범은 5개의 발톱이 있으므로 寅은 양에 속한다.

 

卯屬陰, 兎缺唇且四爪也.

토끼는 입술에 결함이 있고 발톱이 4개 있으므로 卯는 음에 속한다.

 

辰屬陽, 乃龍五爪.

용은 5개의 발톱이 있으므로 辰은 양에 속한다.

 

巳屬陰, 蛇舌分也,

뱀은 혀가 두갈래로 갈라졌으므로 巳는 음에 속한다.

 

午屬陽, 馬蹄圓也.

말은 굽이 둥글기 때문에 午는 양에 속한다.

 

未屬陰, 羊蹄分也,

양은 발굽이 2개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未는 음에 속한다.

 

申屬陽, 猴五爪.

원숭이는 5개의 발톱이 있으므로 申은 양에 속한다.

 

酉屬陰, 雞四爪也,

닭은 4개의 발톱이 있으므로, 酉는 음에 속한다.

 

戌屬陽, 狗五爪也,

개는 5개의 발톱이 있으므로, 戌은 양에 속한다.

 

亥屬陰, 猪蹄分也

돼지는 발굽이 2개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亥는 음에 속한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12지지의 상징 동물과 그 음양의 구분입니다. 

 

본문을 보면, 12지지의 상징 동물을 소개하고 있고, 12지지에 음양의 기운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 지지의 음양이 어떻게 설정이 되는지 음양의 설정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본문을 보면, 음양의 설정은 주로 발톱의 개수와 발톱의 모양이 기준이 됩니다. 발톱의 개수가 홀수이면 양, 짝수이면 음입니다. 발톱의 모양이 둥근 모양은 양, 각진 모양은 음이라는 기준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기준으로 12지지의 음양을 구분하였습니다.

 

子는 시간으로 따지면 23시에서 1시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날과 다음날의 시간을 모두 품고 있습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이 부분에 주목하여 子는 양이지만 절반은 음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절반은 양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발톱의 개수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丑부터는 공식대로 발톱의 개수와 발톱의 모양을 기준으로 음양을 나누고 있습니다. 발톱이 5개면 양, 발톱이 4개면 음입니다. 발톱이 없는 뱀의 경우 혀가 2갈래로 갈라지니 음이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은 굽이 둥글기에 양이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돼지와 양의 경우도 발톱이 2 갈래로 갈라지니 음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발톱으로 12지지의 음양을 구분하는 방법은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그냥 고전에서는 이렇게 전하고 있다 정도의 수준에서 알고 넘어가야 하겠습니다.

 

동물과 12지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기에 짧게 제 생각을 정리하자면, 저는 12지지의 특성을 동물의 특성과 연관지어 설명하는 것에 조금은 부정적입니다. 12지지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동물들의 개성적인 특질을 동원해 설명하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동물 그 자체에 함몰되어 과도하게 동물로 사주를 설명하는 방법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애초에 12지지에 동물을 빗댄 것 자체가 사주를 쉽게 대중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동물에 대입해서 설명하면 친숙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과도하게 동물들의 특성에 빠져 그것으로만 사주를 설명하려는 분들을 보면 주객이 전도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동물들의 특성을 보고 12지지를 뽑아낸 것이 아니라, 자연현상을 보고 12지지를 뽑아낸 것입니다. 그 다음에 이것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동물들의 특성을 잠시 빌린 것입니다. 

 

호랑이→寅→초봄의 순서가 아니라 

초봄→寅→호랑이의 순서가 옳습니다.

 

초봄의 생동감을 표현하기 위해 호랑이의 특성을 잠시 빌려온 것입니다. 헌데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의 다양한 특성으로 寅을 설명하려 듭니다. 설명하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오차와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명하면서 스스로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 내는 격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동물의 특성으로 12지지를 설명하고 있다면 냉정하게 점검해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동물의 왕국"에서 본 내 지식을 활용해 내가 새로운 이론은 창조하고 있지는 않은지 말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