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자평 1. 論논 十二支십이지 相刑상형

寅刑巳, 巳刑申, 申刑寅(爲恃勢之刑)

인사신寅巳申은 서로 묶이는 관계이다. (이를 시세지형-힘을 믿고 날뛰는 형-이라 한다.)

 

丑刑戌, 戌刑未, 未刑丑(爲無恩之刑)

축술미는 서로 묶이는 관계이다. (이를 무은지형-은혜를 모르는 형-이라 한다.)

 

子刑卯, 卯刑子(爲無禮之刑)

자묘는 서로 묶이는 관계이다. (이를 무례지형 혹은 무찰지형-예를 모르는 형-이라 한다.)

 

辰午酉亥, 自刑之刑.

辰辰 午午 酉酉 亥亥 는 스스로가 묶이는 관계이다.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의 연해자평은 삼형(三刑)입니다. 연해자평에서는 상형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지지 삼형(地支 三刑)이라고 불리는 개념입니다. 

 

시세지형, 무은지형, 무찰지형을 삼형이라고 하고, 여기에 자형을 추가해서 지지 삼형이라고 부릅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충이라는 개념이 서로 대립되는 힘이 부딪히는 것이라면, 형이라는 개념은 말 그대로 형벌을 받는다. 즉 묶인다는 뜻이 강합니다. 묶여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 구금되는 상태를 의미하는 개념이 형의 개념입니다.

 

연해자평에서는 형을 부정적인 힘으로 보고 있지만 형은 긍정적인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삼형 중 인사신 삼형입니다. 인사신 삼형은 사주 원국에 인사신이 모두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원국에 인목이 있는 사람이 대운에서 사화가 오고 세운에서 신금이 왔을 때도 인사신 삼형이 성립됩니다.

 

또한 원국에 인목과 사화가 있는데 대운에서 신금이 온 경우 인사신 삼형이 성립됩니다. 원국과 대운, 세운을 조합했을 때, 인사신이 형성되면 삼형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인사신 삼형은 강력하게 가두고 묶이는 힘을 의미합니다. 구속되고 억압되고 갇혀있는 기운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대운이나 세운에서 인사신이 성립이 되면 그 해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압박, 소송이나 구속, 병원 입원 등 외부의 힘에 의해 몸이 자유롭지 못하게 됩니다.

 

즉 날뛰다가 오히려 발목을 잡히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사신 삼형은 활발한 기운이 생지(역마)와 관련된 형이기 때문에 형 중에서도 가장 힘의 세기가 큰 형에 속합니다. 영향력이 크고, 직접적이어서 사주원국에 인목이나 신금이 있는 경우 주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하지만 삼형이 형성되었다고 해서 꼭 부정적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사신 삼형은 구속되고 억압되는 힘을 의미하는데, 반대로 남을 구속하고 억압하는 힘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즉, 사주원국에 인사신 삼형이 있는 사람은 남을 가두고 억압하는 법무부, 군인, 경찰, 검찰, 교도관, 의사와 같은 직업에 종사하면 길한 힘이 됩니다. 강한 힘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한 힘을 쓰고 활용해서 강한 힘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삼형 중 축술미 삼형입니다.

 

축술미 삼형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주 원국에 축술미가 모두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원국에 축토가 있는 사람이 대운에서 술토가 오고 세운에서 미토가 왔을 때도 축술미 삼형이 성립됩니다.

 

또한 원국에 축토와 술토가 있는데 대운에서 미토가 온 경우 축술미 삼형이 성립됩니다. 원국과 대운, 세운을 조합했을 때, 축술미가 형성되면 삼형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축술미 삼형은 같은 편 끼리의 반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축술미 삼형의 부정성은 대인관계에서 드러납니다. 축술미 삼형이 성립되는 대운이나 세운이 오면, 친한 사람과의 큰 다툼, 이별이나 고립을 암시합니다.

 

대인 관계에서 불화와 반목의 기운이 되는 것이 축술미 삼형의 기운입니다. 삼형이 성립되면 해당 육친(십성,십신)의 부정성이 발동하게 됩니다. 만약 재성에 삼형이 걸렸다면, 재물이나 여자, 친구 관계에서의 불화를 의미합니다. 

 

축술미 삼형도 긍정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축술미는 모두 창고를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따라서 축술미 삼형이 성립되었을 때, 큰 재산상의 이득을 볼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창고가 쌓이고 쌓이다 보니 결국 큰 창고를 열게 되는 이치입니다. 

 

인사신 삼형과 축술미 삼형은 사주를 간명할 때 의미있게 보지만,

자묘형子卯刑과 자형自刑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특히 자형의 경우 같은 글자가 중첩된 것이기 때문에 굳이 刑으로 구분하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해석이 가능합니다.

 

午午 刑의 경우, 불의 기운이 넘쳐서 신체나 일신 상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刑의 개념이 아니더라도 사주 원국 안에서 충분히 풀이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만 언급하자면, 

 

자묘형은 구설수, 부모 및 애인과의 갈등을 의미합니다.

 

진진 자형은 수해, 피부병, 위장병, 남자의 경우 여자와의 갈등을 의미합니다.

 

오오 자형은 불로 인한 재해, 화상, 총상, 조울증 등 정신계통의 문제를 의미합니다.

 

유유 자형은 상해, 수술, 칼로 인한 흉사, 생리통 등을 의미합니다. 

 

해해 자형은 수해, 냉해, 혈액, 비뇨기계의 문제를 암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