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으로 정리한 일주(60간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드디어 신살 포스팅이 끝났습니다.

 

 

지금까지 신살에 대해 포스팅 한 것을 살펴보니

 

먼저 신神 (=귀인貴人)은

 

월공, 문창귀인, 천의성, 암록,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을귀인, 삼기귀인을 다루었습니다.

 

다음으로 살煞

 

귀문관살, 원진살, 양인살, 괴강살, 백호대살, 화개살, 역마살, 도화살을 다루었습니다.

 

원래는 신살을 총정리하는 일반론에 해당하는 글을 마지막으로 쓰고, 신살 카테고리를 마무리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신살을 포스팅하는 와중에 계속 "신살과 일주를 함께 정리한 글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인 일주와, 명리학에서 가장 자극적인 소재인 신살을 함께 정리한 글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든 것입니다. 

 

신살 × 일주

 

현재 사주명리학에서 가장 핫한 두 분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생산적인 논의가 이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리 큰 재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주명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조심스레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귀인을 기준으로 일주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살(煞)을 기준으로 정리하겠습니다.

 


귀인(貴人)을 기준으로 일주 정리

먼저 귀인(貴人)입니다. 간단하게 신(神)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월공부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뜻을 살펴보고 귀인에 해당하는 간지(일주, 월주)를 정리합니다.

 

 

월공(月空)

뜻 : 타인의 인기와 주목을 받는 힘.

 

월공귀인은 월지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일주로는 정리할 수 없습니다. 월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월주는 기본적으로 월공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주 - 병자월주, 임인월주, 병진월주, 임오월주, 병신월주, 임술월주

 

 

문창귀인(文昌貴人)

뜻 : 배우고 익히는, 학문에 최적화 된 힘

 

문창귀인은 일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일주는 기본적으로 문창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주 - 병신일주, 정유일주, 무신일주, 기유일주, 임인일주, 계묘일주

 

 

 

 

천의성(天醫星)

뜻 : 의사가 되거나 명의를 만나는 힘

 

천의성은 지지와 지지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입니다 안타깝게도 일주로 정리할 수 없는 신살입니다. 과감하게 패스하겠습니다.

 

 

암록(暗祿)

뜻 : 은밀하게 오는 도움의 손길

 

암록은 일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일주는 기본적으로 암록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주 - 병신일주, 정미일주, 무신일주, 기미일주, 임인일주, 계축일주

 

 

천덕귀인(天德貴人)

뜻 : 나를 지켜주는 수호천사

 

천덕귀인은 월지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일주로는 정리할 수 없습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월주는 기본적으로 천덕귀인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주 - 임진월주, 신사월주, 병술월주, 을해월주

 

 

월덕귀인(月德貴人)

뜻 : 달의 덕을 입다.

 

월덕귀인은 월지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일주로는 정리할 수 없습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월주는 기본적으로 월덕귀인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월주 - 임자월주, 병인월주, 임진월주, 병오월주, 임신월주, 병술월주

 

 

 

천을귀인(天乙貴人)

뜻 : 고귀한 나의 수호신

 

천을귀인은 일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일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에 해당하는 일주는 기본적으로 천을귀인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주에 천을귀인을 예로부터 일귀라고 하여 귀하게 여겼습니다.

 

일주 - 정유일주, 정해일주, 계사일주, 계묘일주

 

 

 

삼기귀인(三奇貴人)

뜻 : 배움에 특화된 기운

 

삼기귀인은 천간과 천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입니다 안타깝게도 일주로 정리할 수 없는 신살입니다. 과감하게 패스하겠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조합인 간지로 정리하니 생각보다 그 경우의 수가 적었습니다. 게다가 일주로만 정리하면 그 경우의 수가 너무 적어서 민망할 정도입니다. 월주까지 포함하여야 겨우 정리할 만큼의 분량이 나왔습니다. 이 글에서는 간지로만 정리하였기 때문에 위의 결과가 나왔는데 실제로 신살을 정의하는 방법은 신살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훨씬 더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구체적인 신살의 적용은 신살 카테고리의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병신과 임인은 무려 3개의 귀인이 놓여 있습니다. 병술, 임진, 정유, 무신은 2개의 귀인이 놓여 있습니다. 일주로만 보자면 병신, 무신, 정유, 임인이 귀인의 힘이 잘 발휘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유일주는 최고의 일주라는 별명답게 천을귀인과 문창귀인을 일주에 놓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병신일주, 무신일주는 문창과 압록을 일주에 깔고 있습니다. 다양한 재주와 인덕으로 여기저기 누비고 다니는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신살을 총 정리하는 글에서 언급하겠지만, 귀인이 많다고 좋은 사주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안정적으로 삶을 꾸릴 확률이 조금 높아지는 정도입니다. 

 

 

오늘은 일주와 월주, 즉 간지를 기준으로 신살 중 귀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신살 중 살(煞)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