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상(食傷)이란?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신 중 식상(食傷)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요

(1) 식상(食傷)이란?

 

오행의 상생상극 관계에서 기준이 되는 일간(日干)이 생(生) 해주는 오행을 말한다. 즉 일간(日干)의 오행이 목(木) 이라면 화(火)가 있을 때 이 화(火)를 일컬어 식상(食傷)이라 한다. 

 

 

(2) 단어의 의미

 

식상(食傷)은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의 줄임말이다. 

 

식상은 음양에 따라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준이 되는 일간과 음양이 같다면 식신이라 하고, 음양이 다르면 상관이라 한다. 오행의 관계만 가지고 따질 때는 식상(食傷)이라고 통칭하며, 음양의 관계까지 고려하면 식신과 상관으로 구분한다.

 

 

 

 

2. 식상의 의미 (1) 인간관계

식상은 내가 생(生) 하는 오행입니다. 여기서 생(生) 한다는 것은 내가 기른다, 양육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식상을 인간 관계로 치환하면, 바로 엄마와 자신간의 관계가 됩니다. 내가 엄마, 식상에 해당하는 오행이 자식이 되는 것입니다.

 

여자를 기준으로 식상은, "자식", "할머니"가 됩니다.

내가 낳아서 기르기에 "자식"이 식상에 해당합니다. 만약 여자의 사주 원국에 식상이 강하다면, 자식을 성장시키고 가르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식상은 재성을 생(生) 합니다. 재성은 여자에게 아버지에 해당하기 때문에 아버지를 낳는 존재인 식상은 곧, "할머니"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주 원국에 식상이 강하다면, 할머니와의 관계에서 많은 긍정적인 면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남자를 기준으로 식상은, "장모, 사위", "할머니"가 됩니다.

전통적 관점에서 자식을 기르는 것은 여자이기 때문에 남자의 식상은 자식이 아닙니다. 

 

식상은 재성을 생(生) 합니다. 재성은 남자에게 "아버지"와 "아내"를 모두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성을 아버지로 보면, 식상은 "할머니"가 됩니다. 재성을 아내로 보면, 식상은 아내를 낳은 "장모님"이 됩니다. 남자 사주에서 식상이 강하다면, 장모님, 할머니와의 관계에 많은 에너지를 쓰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에게 자식은 관성에 해당합니다. 식상은 관성을 극(剋)하기 때문에 자기 자식을 극하는 존재는 바로, 사위가 됩니다. 물론 자식이 여자일 경우에 한정합니다. 한 남성에게 식상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사위와의 관계에서 인생의 열쇠를 찾아야 하겠습니다.

 

 

3. 식상의 의미 (2) 활동성

비겁은 자기 자신만의 영역입니다. "집 안, 우물 안, 내 영역"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식상은 비겁에서 한발짝 더 나아간 자리를 의미합니다.

 

이제 자신의 껍질을 깨고, 힘차게 활동을 하는 단계가 바로 식상의 단계입니다. 식상의 활동성은 뭔가를 만들어내고 "생산하고, 창작하고, 기르는 행위" 전반으로 다양하게 표출됩니다.

 

바쁘게 무언가를 만들려고 하고, 글을 쓰고, 말을 하고, 공예품을 만들고, 생명을 낳고, 교육하고, 기르고, 여행을 가고, 이사를 하는 등의 활동이 모두 식상과 관련된 활동입니다.

 

세상을 알아가기 시작한 고등학생 혹은 대학생이 다양한 동아리활동에 가입하여, 자신의 끼를 마음껏 뽐내는 단계와도 일치합니다. 작은 마을 단위에서 자기 안의 욕망을 표현하고, 끼를 뽐내는 행위, 새롭게 뭔가를 해보려는 의욕이 모두 식상의 에너지입니다.

 

 

4. 식상의 의미 (3) 언어능력

식상 하면 언어능력을 떠올려야 합니다. 언변이 탁월하고 시종일관 말주변이 좋은 사람들이 식상에 많습니다. 카페에 둘러앉아 조곤조곤 도란도란 이야기하는 장면이 바로 식상에 해당하는 장면입니다.

 

식상은 막 공동체에 발을 들여놓은 단계이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남들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강합니다. 때문에 의사표현 능력이 탁월하며, 언어구사력이 좋습니다. 사주에 식상이 강하면, 생각을 표현하여 먹고 사는 아나운서, 사회자, 학원 강사가 직업적으로 어울립니다.

 

 

 

 

식상의 말은 카리스마 넘치게 대중을 앞도하는 웅변의 말하기가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듣고 가만가만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편안한 말하기 입니다. 평범한 사건을 재미있게 포장하여 조곤조곤 말하는 방식이 바로 식상의 말하기 방식입니다. 

 

하지만 식상이 강하면 행동보다 말이 앞서고, 과대포장을 하거나 자기 주장을 고집하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말하는 것을 좋아하다보니 말을 잘하고 싶은 욕망이 크고, 논쟁이나 말다툼에서 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식상이 강하면 말로 인한 구설수에 오를 수 있고, 명예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명리학에서는 관재구설(官災口舌)-말로 인하여 명예를 실추당하고 재앙을 입음-이라고 합니다.

 

 

5. 식상의 의미 (4) 소규모 공동체

식상하면, 소규모 공동체를 떠올려야 합니다. 재성이 아주 넓은 사회적 대인관계를 의미한다면, 식상은 그 이전의 좁은 범위의 친목단체를 의미합니다.

 

식상은 바로 소규모 공동체에서 발휘하는 역량을 의미합니다. 규율이나 규제가 느슨하고, 서로 감정적인 교류가 깊어 서로 눈빛만 봐도 아는 사이, 밤새 떠들며 대화해도 늘 즐거운 사이가 식상이 추구하는 인간관계입니다.

 

이런 소규모 공동체에서 먹고 마시고, 대화하고, 연대감을 이루는 것이 식상이 강한 사람들의 로망입니다. 사주에 식상이 강한 사람들은 낙천적이고, 낭만적인 태도가 있으며, 이들은 항상 활발한 소통을 전제로 한 따뜻한 공동체를 꿈꿉니다. 

 

 

6. 식상의 의미 (5) 미숙함, 결과 맺지 못함

식상은 어른의 힘이 아닙니다. 세상에 관심은 많지만 아직은 무르익지 않은 고등학생~대학생의 힘입니다. 활동성은 넘치지만 미숙한 활동성으로 결과를 창출해내고, 재물을 끌어모으기에는 부족한 힘입니다.

 

식상은 시작의 힘으로도 볼 수 있는데, 시작 단계에서는 의욕이 넘쳐 동분서주하며 일을 벌이지만, 성과와 결실을 맺어야 할 타이밍에 냉정함을 갖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실에 기반한 다양한 발상과 에너지", "미숙하지만 가치있는 기획", "변칙적인 시도", "시행착오를 즐기는 태도"가 식상이 강한 사람들이 갖는 장점입니다. 

 

반면, "규율을 거부함", "반 조직적 태도", "일탈", "결정적인 순간에 무너짐"은 식상이 강한 사람들이 가지는 약점입니다. 이들은 너무 큰 통제와 억압, 책임감을 주어지면 중도에 포기하고 맙니다. 그런 억압을 감당할 배포와 결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식상은 집단의 리더보다는 기획이나 참모에 유리한 힘이기도 합니다. 

 

 

7. 식상의 의미 (6) 의식주, 성욕

식상은 활동성, 생산성을 의미하기에 의식주를 잘 챙기는 힘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의식주의 평안이 보장된다고도 볼 수 있으며,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행운, 식복"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식상은 "식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식상이 강한 사람들은 먹는 것을 좋아하고, 먹을 복도 있으며, 잘 먹습니다. 또한 직업적으로 요식업과 인연이 많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식상이 강하면 성욕이 강한 것으로 봅니다. 식상은 친밀한 관계에서의 편안한 의사소통을 의미하는데 이는 섹스의 또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편안하고 느긋한 상태에서 즐기는 몸의 대화 = 식상"인 것입니다. 또한 여자 입장에서 식상은 자식과 연결되기 때문에 성욕과 식상은 강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8. 식상과 다른 십신과의 관계

식상은 관성을 극(剋) 합니다. 극(剋) 한다는 것은 식상이 강하면, 관성을 의미하는 "남편, 명예, 조직, 공직, 자기 통제력" 이 안정성을 잃고 흔들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상이 강한 남자의 경우 식상이 관성을 공격하기 때문에 "조직운, 직장운, 명예운"이 부족한 편입니다. 승진과는 관련이 없는 직종이나 특수직종에 종사하면 좋은데, 승진을 다투거나 명예를 쟁취해야 하는 일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조직의 규율과 상명하복 문화에 적응하기가 어려우며, 특유의 낙천성과 거침없는 발언으로 조직에 적응한 주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자에게 관성은 자식을 의미합니다. 식상이 강한 남자의 경우, 자식과의 관계에서 불협화음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지나친 기대와 간섭이 자식의 성장을 방해할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식상이 강한 여자의 경우 식상이 관성을 공격하기 때문에 "남편운, 직장운"이 부족한 편입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남편은 여자를 억제하고 규제하고 컨트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식상이 강한 여자는 그런 억압에 익숙하지 않으며, 논리로써 억압하는 대상을 무력화하기 때문에 남편과의 관계가 좋지 않다고 본 것입니다.

 

또한 식상은 여자 입장에서는 자식에 해당합니다. 여자가 자식에 신경을 쓰면 쓸수록 남편과의 사이가 멀어지는 것도 식상(자식)이 관성(남편)을 공격하는 이치에서 비롯됩니다. 

 

 

9. 식상에 해당하는 간지

식상에 해당하는 간지는 60간지 중 총 12개입니다. 일주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갑오일주,

을사일주,

병진일주,

병술일주,

정미일주,

정축일주,

무신일주,

기유일주,

경자일주,

신해일주,

임인일주,

계묘일주,

 

가 식상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전체적인 사주 구성의 차이는 있지만 위에 열거한 일주들에서 식상의 특징이 강하게 드러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식상의 하위 분류인 식신(食神)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